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Xaomi MI3] 샤오미 MI3의 UI인 MIUI에 대한 간단 리뷰
    Review 2014. 5. 5. 17:48
    반응형

    지난 번에는 중국의 애플이라 불리는 샤오미의 MI3에 대해서 외관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를 좀 했다. 오늘은 그 후속(?)으로 애플의 iOS UI와 많이 흡사한 MI3의 UI 솔루션인 MIUI에 대해서 살짝 맛뵈기 리뷰를 해볼까 한다. 맛뵈기이기 때문에 속속 심도깊게 보지를 못했다. 게다가 영문 UI로 설정하고 진행했지만 곳곳에 나오는 중국어로 인해 제대로 설정을 맞춘다는 것도 힘들었고 말이다(-.-). 참고로 리뷰용으로 임대한(T.T) MI3는 중국 내부 내수용 제품으로 국내에 들어온 다른 MI3는 홍콩 등을 통해서 구입한 인터네셔널 제품일 것이다. 그래서 그런지 중국 상황에 맞춰져서 나와서 그런지 생각보다 제약이 좀 많다. 대표적인 케이스가 구글 서비스를 설치할 수 없다는 점이 아닐까 싶다.


    편의성을 나름 강조한 Lock Screen

    지난번 리뷰에도 살짝 언급했던 MI3의 잠금화면이다. MIUI가 iOS UI를 많이 본따기는 했지만 잠금화면은 안드로이드의 편의성을 그대로 가져왔다. 하기사 MI3는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다만 UI나 여러가지 UX가 iOS의 그것을 많이 쫓아했을 뿐이다. 하얀 원 부분을 누르면 전화, 사진, 문자, 잠금해제의 4가지 선택을 할 수 있게 되어있다.


    아이콘 배열 변화

    MI3의 UI 솔루션인 MIUI는 아이콘 배열을 변경할 수 있다. 4x4와 4x5, 2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 기본은 4x5며 가로로 4개, 세로로 5개의 아이콘을 배열할 수 있다. 5인치의 Full HD를 지원하는 화면 덕분에 4x5도 답답하게 보이지 않는다. 그래도 좀 넉넉하고 시원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4x4로 세팅해두는 것도 좋다.


    MIUI의 화면 전환 효과

    MIUI는 총 8가지의 화면 전환 효과를 제공한다. 화면 전환 효과는 사진으로 표현하기 어려우니 위의 동영상을 보고 이해하면 될 듯 싶다. 기본은 Slide 방식이고 내 경우에는 Cube 방식을 세팅해서 사용했다.


    안드로이드 마켓 대신 MI 마켓

    중국 내수용 MI3에는 안드로이드 마켓은 없고 MI 마켓이라는 샤오미 자체 앱스토어가 탑재되어 있다. 물론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제공하는 앱들 대부분이 MI 마켓에서 제공하지만 구글 관련 서비스는 제공받을 수 없다. 구글 서비스 프레임워크가 탑재되어 있어야 하는데 내수용 제품에는 탑재가 안되어있고 설치하려고 해도 거부하기 때문에 설치할 수 없다. 어쩔 수 없이 구글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웹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어찌되었던 MI 마켓에는 안드로이드 마켓과 비슷한 수준의 앱들이 많이 등록되어있다.


    MI 마켓에 없는 앱들도 설치할 수 있다. 타 마켓(other markets) 검색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을 이용하여 안드로이드 마켓이나 다른 서드파티 안드로이드 마켓에 있는 앱들을 검색해서 설치할 수 있다. 물론 앞서 얘기했던 것처럼 구글 관련 서비스나 앱은 설치가 불가능하다. 참고로 네이버 관련 서비스들은 MI 마켓에도 있지만 이 기능을 통해서 찾아서 설치했다.


    설치된 앱을 삭제하는 것도 간단하다. 어떻게 보면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들보다 더 직관적으로 보일 정도다. 깔끔함 그 자체라고나 할까. 시원시원한 UI가 매력적이다.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카메라 기능

    카메라 기능은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기본적으로 스킨 톤이나 오디오 삽입, HDR, 파노라마, 필터 기능을 제공하는데 여러 스마트폰을 사용해보면서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카메라 기능 중 기본 기능과 파노라마 기능, HDR 기능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기능은 잘 안쓰게 된다. 그래서 여기서는 HDR과 스킨 톤에 대해서만 살펴봤다.


    HDR 기능은 좀 과하게 보정을 해주기 때문에 애매하다. 아이폰의 HDR 기능이나 갤럭시 S5의 HDR 기능은 꽤 괜찮았는데 MI3의 HDR 기능은 좀 과하다. 얘는 안쓰는 것이 나을 듯 싶다.


    스킨 톤은 어떻게 보면 HDR 기능보다 더 깔끔한 사진을 얻게 하는데 유용할 수 있다. 위의 사진을 보면 얼추 비교할 수 있을테니 말이다. 참고로 위의 사진은 High로 설정하고 찍은 사진이다.


    잠금화면과 배경화면 변경

    스마트폰의 잠금화면과 배경화면은 어떻게 보면 그 사람의 평소 습관이나 성격 등을 알 수 있는 좋은 기초자료라고 한다. 간단히 말하면 취향을 알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인데 MI3의 잠금화면이나 배경화면은 손쉽게 바꿀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올려놓은 사진이나 그림으로도 바꿀 수 있다. 위의 동작 영상을 보면 어떻게 손쉽게 바꿀 수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간단히 샤오미의 MI3의 UI 솔루션인 MIUI에 대해서 맛뵈기로 살펴봤다. 좀 더 심도깊게 살펴봐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은 개인적으로 좀 바쁜 것도 있고 앞서 얘기했던 것처럼 내수용 제품인지라 제약사항도 있고 중국어에 대한 어려움으로 인한 부분도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주면 되지 않을까 싶다.


    "해당 스마트폰은 플래텀으로부터 제공받아서 리뷰를 진행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