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판도라TV에 넘어간 KMPlayer.
    IT topics 2008. 3. 5. 15:54
    반응형
    상당히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졌다. 올블로그에 들어가서 블로그 이슈들을 살펴보는데 KMPlayer가 판도라TV에 판권이 넘어갔다는 안타까운 소식이다. KMPlayer는 내가 현재 동영상 재생기로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블로고스피어에서의 반응은 대체적으로 비슷하다. 워낙 판도라TV의 인식이 안좋은지라. 아마도 판도라TV의 인식이 안좋아진것은 그리드딜리버리 기술로 사용자의 PC에 남는 자원을 사용한다는 내용이 나오고 난 이후다. 그리드딜리버리 기술은 여러 시스템에 자원을 분산시켜놓고 약간씩 가져와서 사용하는 기술을 말한다. 의미를 파악하기가 좀 어려운 기술이지만 간단히 얘기하면 판도라TV가 1이라는 동영상을 A 사용자에게 제공을 한 이후에 B 사용자가 1이라는 동영상을 볼려고 할 때 판도라TV는 1이라는 동영상을 Full로 B에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A 사용자에 저장된 1을 나눠서 제공한다는 것이다. 즉, 판도라TV와 A가 B에게 1을 제공하는 형식이다. 또 C가 1을 볼려고 한다면 판도라TV, A, B가 나눠서 1을 C에게 제공하는 형식이 될 것이다. 시스템의 잉여자원을 적절하게 분배해서 사용하게 하는 기술이 그리드딜리버리 기술이다. 기술 자체는 혁신적이다. 시스템의 남는 자원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일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흔히들 말하는 그리드 컴퓨팅 기술과 비슷하지만 차이는 있다(이 얘기는 나중에 기술하자).

    여하튼 동영상 재생기들 중에서 그래도 쓸만한 공개 프로그램이라 생각하고 있는 KMPlayer가 상업적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에 넘어간 것 자체가 참 안타깝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것이 판도라TV라는데에 더 안타깝다는 생각을 한다. 판도라TV가 어떤 회사인가? 위에서 얘기했던 그리드딜리버리 기술에 대해서 사용자들에게 제대로 숙지도 안시켜주고 맘대로 사용자의 시스템 자원을 갖다 쓰게하여 PC 속도저하의 원인을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온갖 광고를 덕지덕지 붙여서 동영상 하나를 볼때마다 짜증을 잔뜩 나게 만드는 동영상 제공업체가 아닌가. 워낙 마케팅을 빵빵하게 해서 국내 동영상 포탈 사이트중에서 No.1을 차지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이미 흐려진 이미지는 다시 개선할 방법이 없으니 계속 욕을 얻어먹고 있는 것이다. 그런 회사에 사용자들의 수많은 지지를 받던 KMPlayer의 소스와 판권이 다 넘어갔으니 어찌 통탄할 일이 아닐소냐.

    판도라TV가 KMPlayer를 인수한 것은 아마도 곰플레이어와 곰TV의 그레택 때문일 것이다. 곰TV로 점점 그 세력을 확장해가고 있는 그래텍을 견제할 수 있는 뭔가를 해야겠고 판도라TV는 플레이어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이 그닥 훌륭하지 않기 때문에 공개 프로그램으로 이미 수많은 지지를 받고있는 KMPlayer를 점찍고 인수한 것이라 생각해본다.

    그렇다면 이후의 KMPlayer는 어떻게 변할까? 만약 판도라TV가 곰TV를 염두해두고 KMPlayer를 인수했다면 아마도 현재의 곰TV가 붙은 곰플레이어처럼 KMPlayer에 판도라TV의 어떤 위젯(?)이 붙은 형식이 되지 않을까? KMPlayer에서 판도라TV의 동영상을 바로 볼 수 있도록 한다던지 말이다. 그 이야기인즉 KMPlayer로 판도라TV를 재생할 때 앞뒤에 그 엄청난 광고를 봐야 할 것이며 결정적으로 KMPlayer를 설치할 때마다 그리드딜리버리 기술을 사용하는 어떠한 프로그램도 같이 설치가 될 것이다. 즉, KMPlayer를 설치하는 것으로 사용자는 판도라TV에 자신의 PC 자원 일부를 넘긴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나는 판도라TV를 볼 생각이 없는데 KMPlayer를 설치함으로 어쩔 수 없이 보기싫지만 판도라TV를 봐야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지금보다 더 무거워질 것은 두말할 가치도 없는 일이고 말이다.

    물론 판도라TV가 그냥 순수하게 KMPlayer를 따로 배포하고 KMPlayer에서 사용하는 재생기술을 현재의 판도라TV 플레이어에 적용하기 위해 KMPlayer를 인수할 수도 있을 것이다. 제발 그러기를 바랄 뿐이다. 하지만 블로고스피어의 반응을 봐서는 판도라TV에 넘어간 KMPlayer를 더 이상 쓸 생각은 없는 듯 싶다.

    작년 12월에 발표된 KMPlayer가 원 개발자가 만든 최종 버전인듯 싶다. 다행히 내가 갖고있는 버전이 그것이다. 앞으로는 이것만 줄기차게 써야겠다. 그리고 다른 쓸만한 동영상 재생기를 찾아야 할 듯 싶다. 사사미로 시작하여 곰플레이어, KMPlayer에 이르기까지 잘 사용했는데 사사미는 사라졌고 곰플레이어는 곰TV가 들어옴으로 무거워져서 싫고 KMPlayer까지 판도라TV에 넘어갔으니 코덱 + 윈도미디어플레이어 클래식으로 가야하나. -.-;

    * 관련기사 *
    컴퓨터 하드디스크 잡아 먹는 '판도라TV' (조선일보)
    KMPlayer 사용자 분들께 드리는 글 (The KMPlayer Forums)
    반응형

    댓글 24

    • 프로필사진

      렉이 걸려서 트랙백이 3개가 남겨졌네요;;; 죄송합니다. 빡돌아TV에 넘어간 km플레이어가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2008.03.05 16:19
      • 프로필사진

        중복된 트랙백은 지웠습니다. ^^;

        2008.03.05 17:13
    • 프로필사진

      유닉스 계열에서 최강의 재생기라 불리는 Mplayer가 있지만, 이녀석은 윈도로 차원이동을 하면 힘을 못 쓰는 것 같더라구요... 영원히 유료가 될 수 없는 라이센스를 품고 있는 녀석이라 윈도에서도 쓸만해진다면 다른 공개 프로그램의 좋은 경쟁자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08.03.05 19:19
      • 프로필사진

        MPlayer는 플레이어쪽을 공부하는 엔지니어들에게 있어서 바이블과 같은 존재죠. ^^;
        리눅스에서도 잘 돌고.. ^^;

        2008.03.06 00:01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08.03.05 19:42
      • 프로필사진

        그 부분은 알고 있었어요. 다만 KMP가 판도라TV에 넘어간 부분이 참으로 아쉽다는 생각 뿐이네요.

        2008.03.06 00:02
    • 프로필사진

      강용희씨의 해명이 나와 있네여
      http://www.kmplayer.com/korea/showthread.php?t=658
      판도라TV의 해명입니다.
      http://www.kmplayer.com/korea/showthread.php?t=661

      해외 사이트 유저들이 2.94.1430 Beta 버젼은 한마디로 '버그 잔치'라고 하는 부분에 대한
      테스트 결과와 그저 다른 사람의 말을 옮긴것에 대한 해명이 있네요...참조하시지요
      http://www.kmplayer.com/forums/showthread.php?t=8916&page=2

      2008.03.05 20:08
      • 프로필사진

        개발자에 대한 불만은 없지요. 프로그램을 공개적으로 프리로 개발하다보면 어려움이 따르게 되고 그에 대한 조치였으니까요.
        다만 판도라TV가 워낙 악명이 높기에 걱정이 되는거 뿐이지요. -.-;

        2008.03.06 00:05
    • 프로필사진

      그렇죠 중요한 건 개발자가 팔았단 사실 보단 팔려간 그곳의 가치관인게죠. 저도 그 부분은 불만이 없습니다. 가끔은 개발 마인드가 특별한 상업성과 결합하면 기분이 좋지 않을 때가 있어요. 판도라TV에 인수된 KMPlayer가 어떤 형태로 태어날 지가 중요한 문제인게죠.
      광고를 덕지덕지 달아 여러 문제를 일으킨다면 쓸 수 없어지는겁니다.. --a

      2008.03.06 03:06
      • 프로필사진

        제발 그러지않기를 매우 바라고 있죠. -.-;
        판도라TV에서 올라온 글에 의하면 그렇게는 안하겠다고는 하나 믿을 수가 있어야죠. -.-;

        2008.03.06 10:24
    • 프로필사진

      저 이 소식 듣고 KM플레이 바로 접고 곰플로 바꿨다능////
      판도라티브이 좀 인식이 구리구리하잖아요

      2008.03.06 23:51
      • 프로필사진

        뭐.. 저는 판도라에 넘어가기 이전의 최종버전만 쓸렵니다.. -.-;
        곰플도 좀 무겁기는 하더라고요.
        아니면 코덱 + 윈도미디어플레이어 클래식의 조합으로.. -.-;

        2008.03.07 09:34
    • 프로필사진

      저도 참 속상한 부분입니다. 하필이면 제가 악성코드랑 동급으로 취급하는 판도라 tv에.........ㅠ

      2008.03.07 01:50
      • 프로필사진

        한번 버려진 인식을 되찾기는 힘든가봐요. 판도라TV..
        많은 분들이 악성코드와 동급으로 생각하니.. ^^;
        저도 판도라TV는 영 맘에 안든다는.. -.-;

        2008.03.07 09:35
    • 프로필사진

      헐.. 판도라가 인기가 별로 없군요.. 허긴 저도 판도라는 싫어하는 편이라.. 그런데..판도라가. km플레이어를 먹다니..

      2008.03.07 11:56
      • 프로필사진

        인기가 없는 것도 있지만 워낙 악평이 많아서.. -.-;

        2008.03.07 12:09
    • 프로필사진

      정말 제가 가장 애용하는 프로그램중 하나인데 너무 안타까운 소식이예요. 게다가 제가 젤 싫어하는 판도라TV -_-;
      정말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네요.
      곰TV는 그래도 무료로 영상을 보여주는 대신 광고를 봐야하는 하나의 획기적인 수익모델이었으나 판도라TV는 화질도 안 좋고, 동영상 몇분 보려고 판도라TV 광고 2~3개를 봐야하니 환장할 노릇인데 말이죠.
      정말 저도 KMPlayer최종버전만 저장해놓고 그것만 계속 써야하겠네요. 이건 너무 우울한 소식인듯...

      2008.03.07 14:32
      • 프로필사진

        다들 비슷한 반응이시군요. ^^
        저 역시 최종버전만 저장해두고 사용할려고요. -.-;

        2008.03.07 16:51
    • 프로필사진

      KMPlayer가 혹시 업데이트 되었나 해서 검색을 해보다가 판도라에 넘어갔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는군요. 음악이나 동영상이나 오로지 KMPlayer만 사용을 해왔는데.. 이제는 대체할 만한 플레이어가 없을 듯 하군요. 퀵타임과 KMPlayer 사이에서 고민고민하다가 KMPlayer만 사용을 하게 된지가 오래되었는데...
      당분간은 KMPlayr을 사용해도 되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시간이 가게 되면 다른 깔끔한 플레이어가 나오지 않는 이상 힘들듯 하군요.
      윈도우를 버리고 쿠분투인 KDE로 전향을 하든가 해야하겠군요. 점점 윈도우 관련 프로그램들은 쓸만한 것은 다 운영 방침이 요상한데로 넘어가니...

      2008.04.26 22:07
      • 프로필사진

        업데이트 하지 않고 계속 사용하시면 되지 않을까요.
        아마도 현재 버전 이후에도 큰 업데이트는 없을듯 보입니다만.. -.-;

        2008.04.26 22:14
    • 프로필사진

      KMP애용자입니다.
      8개월이 지난지금.. 아직도 본문내용처럼 업뎃안하고 쓰시나요?
      거의 1년이 다지났는데 아직 광고는 안보입니다만.. 다른기능도 마찬가지구요..
      판도라가 이미지 안좋은건 알지만 괜스레 염려했던 일들은 보이지 않네요(적어도 겉으로는요)
      판도라도 바보가 아닌이상 이래저래 욕먹고 있는 걸 뻔히 보면서 또 욕먹을 짓을 할것 같진 않습니다.

      2008.11.21 19:36
      • 프로필사진

        뭐 여전히 업데이트 안하고 씁니다.
        그닥 더 필요한 기능도 없고요.
        지금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니까요.

        2008.11.21 19:59
    • 프로필사진

      동감이 가는 글이네요. 저도 딱히 달라진 것은 안 보이지만.. '판도라'란 이름이 기분이 좋지 않죠. 알집, 곰플류같은 악성코드 중 하나로 봅니다.

      그런데 '볼려고'가 아니라 '보려고'입니다. '볼다'란 말은 없죠.
      보다-보려고, 가다-가려고, 갈다-갈려고, 하다-하려고, 만들다-만들려고.

      비슷하게 틀리는 것들로는 '잠궈, 담궈'같은 게 있습니다.
      잠그다-잠가, 담그다-담가, 치르다-치러, 이루다-이뤄, 미루다-미뤄, 부수다-부숴(그런데 '부숴'는 맞지만, 예외적으로 '부숴졌다'가 아닌 '부서졌다'가 맞습니다. 말 그대로 예외로써 역사적인 배경에 의하네요.).

      2008.12.11 01:52
      • 프로필사진

        한글.. 역시나 어려워요..
        뭐 정확히 써야 맞는 거기는 하지만 말이죠.. -.-;

        2008.12.11 09:17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