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구글, 블로거 서비스에 OpenID 적용
    IT topics 2008. 1. 21. 16:03
    반응형
    야후에 이어 구글도 OpenID를 지원하기 시작했다는 소식이다. 그런데 야후의 경우 전면적으로 OpenID를 지원하는데 비해 구글은 구글의 블로그 서비스인 구글 블로거에서 먼저 OpenID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Google Offers OpenID Logins Via Blogger (TechCrunch)

    TechCrunch에서는 지난주 야후가 OpenID를 지원하기 시작한 이후에 2500만 야후 사용자가 OpenID를 이용하여 야후에 로그인을 할 수 있었으나 구글은 100만에서 500만정도의 구글 블로거 사용자들이 OpenID의 혜택을 누리게 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구글 블로거는 스팸 블로거로 유명할 정도로 각종 쓰레기 블로그로 가득차있는 상태다. 구글에서조차 구글 블로거를 포기했다고 말한다는 루머가 돌 정도로 블로고스피어에서 그닥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 서비스에 OpenID를 지원하도록 한 것은 아무래도 OpenID에 대해서 구글이 확신을 갖지 못하고 좀 더 상황을 지켜본 이후에 전체로 도입하자는 의미가 아닐까 싶다(그 이유로 구글 블로거 메인 서비스에서 적용한 것이 아니라 드래프트 사이트에서 먼저 적용했기 때문이다. 곧 메인 서비스에서 적용되겠지만 말이다).

    OpenID의 사용은 이제 대세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자기 고유 ID 하나로 어느 서비스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세상이 머지않아 도래할 수 있을거 같다. 하지만 아직까지 OpenID의 보안문제도 제대로 해결을 못한 상태인데다가 일반인들에게는 아직까지도 쓰기 어려운 솔루션으로 알려져있기 때문에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것이 OpenID의 현실이다. 그리고 각기 다른 OpenID 서비스들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해야 할 것이다. 다음에서 만든 OpenID와 오픈마루에서 만든 MyID가 서로 호환이 안되어 각기 등록을 해야하는 불상사가 일어나서는 안될 것이라 하는 얘기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