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D Red] NAS를 위한 최적화 기술인 NASware를 탑재한 NAS를 위한 하드디스크, 웨스턴디지탈의 WD Red에 대해서..Review 2012. 12. 14. 15:15반응형
개인적으로 NAS를 운용하면서 저장장치, 개인 스토리지 시스템에 대해서 이런저런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러다보니 HDD의 성능에 대해서도 또 다양한 컨셉의, 혹은 기능의 HDD들을 살펴보게 되었는데 오늘 소개하려고 하는 이 녀석도 특별한 기능을 지닌 HDD라는 생각이 든다. 다름아닌 웨스턴디지탈의 WD Red라는 HDD다.
먼저 웨스턴디지탈의 WD Red에 대해서 살펴보자. 아래의 설명은 웨스턴디지탈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나름 각색해본 것이다.
하드디스크의 명가라고 알려진 웨스턴디지탈에서 만든 WD Red는 NAS에 최적화된 제품이라고 알려져 있다. WD Red에는 NAS에 특징적인 기술인 NASware라는 기술이 들어가 있는데 아래의 특징을 지닌다고 한다.
- NAS 호환성 : 모든 WD Red 드라이브에 내장되어 있는 고급 펌웨어 기술로 NAS 및 RAID 환경의 운영 체제를 위한 매끄러운 통합 기능, 완벽한 데이터 보호, 최적의 성능을 제공함.
- 에너지 효율성 : NAS 시스템을 24시간 가동하려면 안정성이 높은 드라이브가 필수적임. 표준 데스크탑 드라이브의 MTBG를 35% 개선한 WD Red 드라이브는 안정성이 높은 완벽한 솔루션으로 설계 및 제조됨.
- 전력 및 비용 절약 : 전력 사용에 최적화된 NASware는 사용 전력을 크게 줄이고 하드 드라이브의 작동 온도를 낮춰줬음. 또한 드라이브의 전체적인 안정성과 성능을 개선하고 NAS의 총 소유 비용을 줄여줌.
- 지능형 오류 복구 : NASware에는 지능형 오류 복구 제어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하드 드라이브의 광범위한 오류 복구로 인한 RAID의 성능 저하를 방지함. 따라서 RAID를 재구성하는 것 보다 간편하고 다운타임이 짧음.
- 명령 완료 : NASware는 장치가 종료되기 전 작동 중에 명령을 완료함으로써 예기치 못한 전력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데이터 손상이나 손실을 최소화하여 안정성을 더욱 개선함.
- 스트리밍 지원 : NASware는 Windows Media Center와 같은 AV 스토리지 응용 프로그램에 중요한 ATA 스트리밍 기능 세트와의 내장 호환성을 제공함.
- SMART Command Transport (SCT) 지원 : NASware는 SMART 명령을 통해 드라이브의 성능을 모니터하고 측정함. SMART는 열 수준, 드라이브 액세스 통계 등의 데이터를 회수합니다. NASware는 1°C 이내의 온도 정확도를 제공함.
- BIC 성능 : 전력 및 소음을 줄이는 동시에 BIC 성능을 제공하도록 최적화됨.
웨스턴디지탈은 WD Red 제품 외에 각 색상별로 특징을 준 HDD 모델을 내놓았는데 위에서 소개한 Red를 포함해서 Blue, Green, Black, Red까지 총 4개의 모델을 선보였다. 그 특징들은 아래와 같다고 한다.
- WD Blue : WD Blue 하드 드라이브는 일상적인 컴퓨팅 작업을 위한 견고한 성능과 안정성을 중점으로 만든 HDD로 데스크탑 PC, 외부 인클로저 및 특정 산업 분야에 필요한 우수한 성능과 신뢰성을 제공함.
- WD Green : WD Green 하드 드라이브는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컴퓨팅을 위한 저발열, 저소음 작동을 중심으로 만든 HDD로 PC의 보조 드라이브 용도로 설계되었으며, 낮은 소음 수준과 적은 발열 사양이 필요한 외장 인클로저와 기타 응용 분야에 사용할 수 있음.
- WD Black : WD Black 하드 드라이브는 파워 컴퓨팅을 위한 최대 성능을 중점으로 만든 HDD로 최첨단 성능을 찾는 애호가 및 크리에이티브 전문가용으로 설계됨.
- WD Red : WD Red 하드 드라이브는 고유한 24시간 운영 환경에 호환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가정 및 소기업의 까다로운 NAS 시스템 요건에 대한 테스트를 거쳤음.
위의 제품들 중에서 기회가 되어서 WD Red 제품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어떤 녀석인지 좀 살펴볼까 한다.
내가 이번에 사용하게 될 WD Red는 2TB 제품이다. 2TB HDD를 2개를 장착해서 RAID 1을 적용해서 위기상황을 대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2TB HDD가 2개면 RAID 0로 하게 되면 4TB를 사용할 수 있기는 하다. 하지만 HDD 1개가 고장났을 때 데이터 손실도 같이 일어나게 된다. 그래서 보통 NAS를 사용할 때에는 RAID 0보다는 미러링을 지원하는 RAID 1을 이용하게 된다(2개일 경우에는 그렇다). 용량에 욕심을 둔다면 RAID 0를 쓰겠지만 네트워크를 통해서 데이터가 수없이 왔다갔다하는 NAS의 특성상 위험도가 높은 RAID 0보다는 RAID 1로 하기로 했다.
이번에 WD Red HDD를 적용할 NAS인 시놀로지의 Disk Station DS411이다. 이 녀석에 WD Red 2TB HDD를 2개를 넣고 RAID 1(혹은 DS411에서 지원하는 스마트 RAID 기술 이용)을 적용해서 쓸 생각이다. 이 녀석을 어떻게 설치하고 적용하는지는 다음에 자세히 설명하도록 한다.
요즘들어 개인들도 NAS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많은 데이터들을 저장하는데 있어서 여러 HDD를 따로 분리해서 운영하는 것도 어렵고(USB HDD가 많으면 관리도 힘들다) 집안에서나 혹은 회사에서 사용할 때 1대의 PC나 노트북이 아닌 여러 단말기를 동시에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존재하는데 그럴 때 NAS만큼 괜찮은 솔루션은 없기 때문이다. 또 내 개인적으로는 2TB정도면 정말로 갖고 있는 어지간한 데이터들(물론 동영상 파일들은 좀 제외하자. 그것들은 몇개만 모으면 1TB는 훌쩔 날라가니까)을 다 넣어도 남을 정도라는 생각이 드는데 안정성에서, 또 성능면에서 NASware를 탑재한 WD Red가 DS411을 만나서 어떤 경험을 줄지 좀 지켜봐야 할 듯 싶다.
WD Red HDD를 탑재한 DS411. 다음에는 이 녀석을 이용해서 WD Red를 열심히 돌려보는 것을 보여줄까 한다.
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