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슈퍼 아몰레드 HD 패널과 IPS True HD 패널의 비교? 네거티브 마케팅의 일부일 뿐 더 이상의 의미는 없는데..
    Mobile topics 2011. 11. 7. 08:30
    반응형
    최근 LG가 옵티머스 LTE를 출시하고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는 가운데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이 바로 AMOLED 패널과 IPS True HD 패널을 직접적으로 비교하는 것이다. 뭐 아몰레드 패널과 비교하는 것이라 직접적으로 어떤 회사다라고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이미 수많은 인터뷰 기사에서 대놓고 삼성을 언급했기 때문에 말이 좋아서 아몰레드 패널과의 비교지 실질적으로는 삼성의 갤럭시 S2 HD LTE와의 비교라고 봐도 좋을 것이다. 그리고 단순한 비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아몰레드 패널을 깎아내림으로 이른바 네거티브 마케팅 전략을 취하고 있다는 것이 눈에 띈다.

    LG 디스플레이 관계자나 LG 전자 관계자들의 인터뷰 기사에 보면 아몰레드와 IPS True HD에 대한 비교 내용이 자주 나온다. 그리고 상대가 안된다고 하기도 하고 아몰레드는 청소년의 정서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까지 비하하면서까지 인터뷰하는 내용들이 종종 보인다. 네거티브 마케팅의 극을 달리고 있는 LG라는 생각이 든다. 그만큼 LTE 스마트폰에서는 더 이상 삼성에 밀릴 수는 없다는 강력한 의지일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네거티브 마케팅을 너무 극으로 펼치다보니 오히려 부작용이 더 심한 듯 싶다. 이번에 한국전자산업대전 2011에서 LG전자 부스에는 아예 한쪽에 아몰레드 패널과 IPS True HD 패널에 대한 비교를 따로 만들어서 전시해놨을 정도다. 또한 아몰레드가 청소년의 정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기사는 네티즌들로 하여금 뒤집어지게 만들었다는 생각도 든다. 아몰레드가 몰입도를 높히기 때문에 안좋은 영향을 끼친다니. 아무리 생각해봐도 저건 무리수라는 생각도 든다. 그렇게 급했나?

    LG가 비교한 것은 갤럭시 S2 HD LTE에 탑재된 슈퍼 아몰레드 HD 패널이다. LG의 옵티머스 LTE에 탑재된 IPS True HD 패널과 같은 해상도를 지니고 있다. 1280 x 720의 HD 해상도다. 같은 해상도에 패널은 슈퍼 아몰레드 HD와 IPS True HD의 차이다. LG는 패널의 차이를 갤럭시 S2 HD LTE와 옵티머스 LTE의 차별 포인트로 잡은 듯 싶다. 참고로 IPS True HD 패널은 아이폰4에 탑재된 IPS 패널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보면 될 듯 싶다.

    난 기본적으로 IPS 패널을 좋다고 생각한다. 아이폰4를 보면서 깔끔하면서도 편안하게 볼 수 있는 선명도와 부드러움을 같이 겸비한 패널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아이폰4를 높히 평가하며 옵티머스 LTE에 탑재된 IPS True HD 패널도 좋지 않겠느냐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

    갤럭시 S2 HD LTE에 탑재된 슈퍼 아몰레드 HD는 팬타일 방식의 아몰레드 패널이다. 슈퍼 아몰레드 플러스가 팬타일에서 RGB 스트라이프 방식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아직까지 슈퍼 아몰레드 계열은 여전이 팬타일 방식이다. 하지만 HD급 해상도를 지니고 있기 떄문에 기존 WVGA 해상도에서 보여줬던 뭉개짐은 4.65인치의 크기와 HD급 해상도로 인해 상대적으로 많이 줄어들었다. 실제로 갤럭시 S2 HD LTE LG U+ 테스트 버전을 살펴볼 수 있었는데 기존 팬타일 방식에서 볼 수 있었던 뭉개짐이 현저히 줄어들었음을 확인했다. 테스트 버전에서도 그랬는데 실제 버전은 좀 더 발전이 있지 않을까? 같은 아몰레드의 펜타일 방식이라고 하더라도 내부적으로 구성이 바뀌었다고 한다면 그런 단점들도 점점 줄어들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참고로 갤럭시 S2에서 사용하던 슈퍼 아몰레드 플러스 패널이 갤럭시 S2 LTE에서도 사용되었지만 그대로 사용된 것이 아닌 내부 첨가물 등에서 차이가 있어서 더 쨍하는 느낌이 강해진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IPS와 아몰레드를 비교한다면 애매하다. 확실히 화면의 부드러움과 그리고 선명함에서는 IPS가 아몰레드보다는 비교우위에 있다. 하지만 색재현력과 색상대비 보여주는 느낌 등은 아몰레드가 IPS보다 비교우위에 있다. IPS 패널은 LCD 계열이기 때문에 좀 부드러운 느낌이 있다면 아몰레드 계열은 강렬한 느낌을 준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사람에 따라서 개인차가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에 어느 것이 더 좋다라고 할 수는 없을 듯 싶다. 선명하면서도 부드러운 IPS 패널과 색상 대비가 뚜렷하고 색 재현력이 높은 아몰레드는 보는 사람에 따라서 받아들이는 느낌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뭐가 좋다라고 말하기가 어렵다는 얘기다.

    LG는 패널 비교에서 흰색 부분에 대해서 온도와 색상에 대해서 언급을 했다. 확실히 아몰레드 계열은 흰색 부분이 좀 푸르딩딩하게 보이는 감이 있다. 기존의 햅틱 아몰레드때부터 계속 지적받아온 부분인데 완전 백색에 대한 표현이 IPS에 비해서 색상 대비력이 강해서 그런지 푸른빛이 도는 흰색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그리고 흰색 부분에 대한 패널 온도가 IPS에 비해서 아몰레드가 높다고 하는데 그 부분은 사실일 것이다. 완전 백색을 표현하는데 있어서는 IPS가 아몰레드보다는 비교우위에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문제는 모든 페이지에서 Only 흰색만 표현하느냐 하면 그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흰색도 많이 보이지만 그 안에 글자와 사진 등 모조리 흰색으로만 표현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또 완전 흰색 배경이 아닌 유색 계열의 배경이 더 많은 것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들의 특징이다. 검정색 배경을 쓰는 경우도, 진한색을 배경으로 쓰는 경우도 많다. 그렇기 때문에 완전 흰색으로만 도배해서 비교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이 삼성측의 주장이기도 하고 나도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다.

    IPS 패널은 검정색을 표현할 때 완전 검정색으로 보이지가 않는다. 이유는 IPS 패널이 백라이트가 뒤에 있기 때문인데 아무리 검정색으로 표현하려고 해도 백라이트의 빛이 패널에서 어느정도 새어 나오기 때문에 완전한 검정색을 표현하기가 어렵다. 아이폰4에서도 비슷한 얘기가 나왔고 옵티머스 LTE도 이 부분에서는 자유롭지 못하다. 그런데 아몰레드의 경우 백라이트가 뒤에 있는 것이 아닌 자체적으로 빛을 내기 때문에 검정색 부분은 아예 빛을 내지 않는다. 그래서 검정색 부분의 표현력은 아몰레드가 IPS보다 비교우위에 있다.

    그리고 백라이트의 유무로 인해 IPS 패널이 아몰레드보다 전력소모가 더 많다는 것도 문제다. 아몰레드 제품이 갖고 있는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바로 전력소모량이 적다는 것인데 백라이트가 없고 자체적으로 빛을 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옵티머스 LTE와 갤럭시 S2 HD LTE는 전력소모량에서는 아무래도 슈퍼 아몰레드 HD 패널을 지닌 S2 HD LTE가 옵티머스 LTE보다 비교우위에 있을 수 밖에 없다. 계속 갖고 다니면서 사용해야 하는 스마트폰으로서의 기준에서 본다면 전략소모량은 결코 무시할 수 없다.

    어찌되었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IPS와 아몰레드의 비교는 무의미하다고 본다. 이건 LG가 어떻게든 경쟁사를 깎아내리고 자사 제품을 띄우려는 네거티브 전략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는 얘기다. 그리고 만약 나같으면 삼성을 상대로 네거티브 전략을 펼치는 것이 아닌 그냥 아이폰4에서도 인정받은 IPS 패널의 HD 버전을 채택해서 더 부드럽고도 선명한 화질을 제공한다 정도만 얘기할 듯 싶다. 옵티머스 LTE의 패널 얘기때 그렇게 욕하던 아이폰의 스티브 잡스까지 인정했다며 얘기했으니 차라리 그걸 더 밀고 나갔더라면 네거티브 전략이라고 욕도 안먹고 아이폰의 인기에 편승해서 더 괜찮은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었지 않았을까 싶다.

    지금도 CF를 통해서 계속 타사 제품과 비교하면서 옵티머스 LTE가 우수하다고 얘기하고 있는데 과연 소비자들이 얼마나 이런 네거티브 마케팅을 용인할 것인지 좀 더 신중히 생각해봤으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 11

    • 프로필사진

      제가 좋아했던 LG의 모습은 이런게 아니었는데 말이죠. 요즘 보면 장사가 안돼서 미친 듯.

      화면이 IPS가 아니라 슈퍼아몰레드+도 발라버릴 엄청난 놈이면 뭐합니까. 안에 들어가 있는 소프트웨어가 개판인데. 남들 ICS 올릴 때 생강빵 올려주는 수준이면 IPS 아니라 홀로그램 디스플레이라도 안팔리겠습니다.

      LG가 빨리 제정신 차리길 바래 봅니다.

      2011.11.07 09:26
      • 프로필사진

        그러게 말이에요. 너무 네거티브 마케팅으로 나가는 것도 그닥 보기좋지 않은데 업그레이드 이슈에도 너무 못대응하고 있다는 생각도 들고.

        2011.11.07 10:18
    • 프로필사진

      분명 좋은 디스플레이고, 아이폰등에서도 그 부분이 확인되어서 좋은 건 인정하지만..
      결국 마케팅 포인트가 문제네요.
      1년가까이 3D를 내세우고 있지만 여전히 3D는 콘텐츠 부족으로 여전히 가능성만 이리저리 재고 있고..
      정작 사용자들이 바라고 있고, 때론 욕하고 있고, 결국 선택하지 않고 있는 가장 중요한 문제를 왜 자기네만 모를까요.. 어쩌면 다 알고 있으면서 여력이 없으니 다른걸로 내세우는건지.. 아니면 내부소통의 문제인지..
      우야튼.. LG스마트폰은 구매대상에서 전혀 고려하지않고 있네요.. ㅋ

      2011.11.07 13:36
      • 프로필사진

        여력이 없는 것도 문제고 개발자들과 윗선의 소통이 잘 안되는 것도 문제겠지요.

        2011.11.07 14:55
    • 프로필사진

      스마트폰 디스플레이가 더 좋다.

      엘지 말대로 그렇타손 친다하더라도

      단박 드는 생각은 '그래서 어쩌라고 스마트폰이 티비도 아니고 디스플레이만 보고 사랴'

      라는 생각....

      2011.11.07 21:43
      • 프로필사진

        기능적인 부분보다는 단편적인 부분에만 집착한다는 느낌이 들기도 해요.
        좀 이래저래 안쓰럽기는 하네요.

        2011.11.07 23:11
    • 프로필사진

      길게 써주셨는데 그닥 공감은 안가네요... 객관적인 입장이라고 보기엔 좀 삼성쪽에 치우친 글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분명한건 아몰레드는 아직 기술적으로 부족한게 사실이고, 삼성 스스로 아몰레드라는 함정에 빠져 허우적대고 있는거같은 느낌입니다. 제 주변에 갤럭시 시리즈를 쓰는 분들이 많은데 하나같이 푸르딩딩하고 화면자체가 멍든것처럼 어두침침한 화면 들여다보고있는게 그리 좋아보이진 않더라구요. 저는 아이폰 쓴지 2년이라 폰바꿀때 됐는데 4S 나 갤럭시시리즈 둘 다 썩 맘이 구미가 당깁니다.

      2011.11.26 18:28
      • 프로필사진

        LG의 네거티브 공세가 그닥 맘에 들지 않다는 것이 저 글을 쓴 목적이고 또 저런 부분은 주관적일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아몰레드가 그렇게 나쁘지는 않습니다. 갤럭시 시리즈들을 쭉 써왔고 아이폰도 써봤기 때문에 느끼는 점을 써놨을 뿐입니다.

        2011.11.26 22:18
    • 프로필사진

      왜 그냥 AMOLED와 비교하죠?ㅋㅋ 슈퍼아몰레드와 그냥 아몰레드는 하늘과 땅차이인데 정말ㅋㅋ 밝기 색 모두 더개선됫죠. 슈아몰HD는 해상도와 색감이 더개선됫다고알고있습니다
      근데 왜 그냥 AMOLE하고만 비교함?ㅋㅋㅋ 삼성은 그냥 AMOLED를 햅틱아몰레드 뺴고는 아무데도 탑재하지않앗는데말이죠 ㅋㅋㅋㅋㅋ 찔리는게있나

      2011.12.08 20:58
      • 프로필사진

        AMOLED라고는 썼지만 패널 비교는 슈퍼 아몰레드 HD와 했다고 하더라고요 -.-;

        2011.12.09 07:28
    • 프로필사진

      음..좀 삼성에치우친 견해이긴하네요.. 둘다써본결과 저는 엘지패널이좋앗습니다.. 웹서핑을하는경우 흰색배경인화면이많은데 정말 배터리광탈됩니다.. 하지만 엘지패널은 어느화면에서든 전력소모는동일합니다.. 아몰레드는 검정색계열의 화면에서는 저전력이지만 흰색과같이 많은 색상이 켜져야하는경우에는 전력소모가 급늘어납니다..

      2015.01.06 10:48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