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제 한국에서도 구글 폰과 안드로이드 마켓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 시기가 아닐까...
    Mobile topics 2010. 1. 27. 11:39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이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내놓고 각 제조사마다 다양한 안드로이드 탑재 구글 폰들을 내놓으면서 구글 폰도 아이폰 못지않은 세력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작년 12월에 미국에서는 구글 폰의 판매율이 급상승해 아이폰 못지않게 성장했다는 뉴스도 들렸다. 바야흐로 구글 폰의 전성기가 조금씩 다가오는 듯 보인다. 애플의 아이폰이 스마트폰의 개화기를 열었다면 구글 폰은 그 전성기를 이끌어가는 선장 역할을 할 것이라고 보인다.

    한국도 이제는 이런 바람을 탈 때가 온듯 싶다. 작년말에 오랜 숙원끝에 도입된 아이폰은 한국에 스마트폰 열풍을 가져왔다. 도입때만큼은 아니지만 지금도 하루 평균 2~3000개씩 개통이 되는 아이폰으로 인해 한국의 개발자, 사용자 모두 스마트폰 열풍속에 살고 있는 중이다. 이런 와중에 드디어 구글 폰마저 한국에 출시된다. 모토롤라가 만들고 SKT가 출시하는 국내 첫 번째 안드로이드 탑재 구글 폰, 모토로이가 그 주인공이다. 모토로이가 과연 아이폰과 같은 안드로이드 열풍을 가져올지 사뭇 궁금해진다.

    이제 개발자들은 구글 폰에 대한 대비를 해야한다. 이미 수많은 사람들이 애플의 아이폰에 대한 대비를 해왔다. 물론 그와 동시에 안드로이드에 대한 대비도 해왔다. 하지만 이미 출시 가시권에 있었던 아이폰에 비해 준비가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다. 아이폰에 비해 서적도 적었던 것이 사실이고.

    하지만 이제 본격적으로 한국에서도 구글 폰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모토로이는 그 첫 단추가 될 것이다. 개발자들은 모토로이 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 나올 다양한 구글 폰에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안드로이드 개발에 힘을 써야 할 듯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구글 폰을 위한 개발 환경 및 유통환경으로는 애플의 앱스토어처럼 구글도 안드로이드 마켓이라는 오픈마켓을 마련해두고 있다. 아이폰 개발자들이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을 앱스토어에 등록해서 수익을 얻는 것처럼 안드로이드 개발자들도 안드로이드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안드로이드 마켓에 등록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앱스토어가 개발자 : 유통사 수익배분이 7:3인것처럼 안드로이드 마켓 역시 7:3의 비율로 개발자들에게 높은 수익을 가져다준다.

    런칭한지 3년 가까이 되어가는 앱스토어에는 10만개가 훨씬 넘은 어플리케이션이 등록되어있다. 아이폰이 지금까지 승승장구를 할 수 있었던 기반에는 이 엄청난 양의 어플리케이션이 앱스토어에 등록되어있어서 원하는대로 아이폰을 사용할 수 있었다는 것이 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마켓도 최근 수많은 어플리케이션들이 등록되어가고 있다. 이미 만개를 넘어선 상태. 만개 이상의 어플리케이션이 등록되어 있다면 어지간히 쓸만한 어플리케이션은 대부분 다 등록이 되어있다고 봐도 좋다. 그만큼 안드로이드 마켓 역시 아이폰 못지않은 세력을 형성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만개가 넘는 안드로이드용 어플리케이션들 중에서 우리가 쓸만한 한글 어플리케이션은 거의 없다. 즉, 한글 어플리케이션은 불모지인 상태. 아이폰 역시 최근에야 한글 어플리케이션들이 등록되어 사용되어가고 있는 현실이다. 이 얘기인즉슨 안드로이드용 한글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은 지금이 적기라는 생각이다. 안드로이드 마켓이 활성화 될 시점에서 한글 어플리케이션이 같이 활성화가 되면 같은 기능을 지닌 외국 어플리케이션보다 한글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할 확률이 더 높을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단순한 산술적인 얘기일 수도 있지만 가능성을 전혀 배재할 수는 없다.

    비단 한글 어플리케이션만 보지 않더라도 이미 미국에서 아이폰 못지않은 판매량을 기록할 정도로 안드로이드에 대한 기대가 높고 사용층도 많아지고 있기에 해외 시장을 노리고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도 좋을 듯 싶다. 이미 만개 이상의 어플리케이션이 등록되어있지만 여전히 틈새 시장은 많다. 앱스토어에 이미 10만개 이상의 어플이 등록되어 있어도 지금도 계속 등록되고 있는 것은 그만큼 여전히 아이디어로 틈새를 노릴 곳이 많이 있다는 것이다. 안드로이드 마켓은 지금이 시작인 셈이니 아이폰보다 오히려 더 기회는 많다. 아이폰에서 인기를 얻은 어플리케이션을 분석하여 안드로이드용으로 만들어도 어느정도는 성공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 정도니 말이다.

    한글 어플리케이션을 만들던, 해외 시장을 노리고 틈새 어플리케이션을 만들던 안드로이드 마켓은 이제 열리기 시작했고 개발자들에게 있어서도 아이폰보다 오히려 더 큰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폰 만큼이나 이제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기린아가 될 구글 폰. 그리고 앱스토어만큼이나 성장 가능성이 큰 안드로이드 마켓. 개발자들의 시선을 이제는 이쪽으로 돌려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ps) 모토로이의 예약 판매가 시작되었다. 홈페이지를 통해서 예약판매를 받고 있으니 관심이 있으면 찾아가 보는 것도 괜찮을 듯 싶다. 운이 좋으면 경품도 받을 수 있을지도.. ^^;

    댓글 17

    • 프로필사진

      무선인터넷 완전 무료화 없이는 불가능한 꿈이다.

      유선인터넷이 활성화 된 계기가 무엇인가?
      아무나 접속하고 의견을 나눌수 있었기에 2차 3차 연쇄반응으로 s/w산업이 발전한것이다.
      3통신사가 무선통신의 요금장벽을 무너뜨리지 않는한 유선인터넷과 같은 산업발전은 결코 없을것디ㅏ.

      2010.01.27 11:56
      • 프로필사진

        과연 무선인터넷 완전 무료화가 가능할지.
        WiFi를 많이 확충해서 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동중의 무선인터넷은 3G, WiBro, 추후 LTE 등으로 넘어갈텐데 그건 이통사에서 안놔줄 듯.. -.-;

        2010.01.27 13:48
      • 프로필사진

        이미 SKT, LGT는 wifi무료화 계획 발표, 세계는 public wifi 구축 이미 하고 있구요. Wibro의 가격은 현실적으로는 정액제에 가깝습니다.

        2010.01.27 14:32
    • 프로필사진

      일단 스마트폰이 보급되는게 먼저 아닐까요??
      아직 아이폰이 출시된지 얼마 안되서..
      저 같이 약정 잡혀 있는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유입 되려면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 물론 4G가 나오면 약정 깨고 위약금 물고 옮겨 타겠지만요 ㅎㅎ )

      2010.01.27 11:58
      • 프로필사진

        뭐.. 그렇죠..
        일단 스마트폰 카테고리의 점유율 자체가 높아야죠 ^^;

        2010.01.27 13:48
    • 프로필사진

      말씀대로 물고는 트였다고 봐집니다.결국 캐묶은 끈을 잡고 못 놓고 있는 기업이든 무료 활성화를 목놓아 부르짓는 서드파티나 소비자든 지금까지의 긴 줄다리기가 거의 끝나가고 있다는걸 느끼는 시점입니다. 하루빨리 움직이지 못했던 컨텐츠들이 제 손바닥 위에서 작동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이미 되는 것들이 너무나 많기에 더욱 기대가 커진것 같네요~. 개발자들 화이팅~

      2010.01.27 12:18
      • 프로필사진

        기대는 크지만 현실은 그것을 잘 수용하기에 너무 먼듯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2010.01.27 13:49
    • 프로필사진

      개발 환경만 생각한다면 아이폰은 Objective-C라는 약간 생소한 언어로 개발해야 하는데도 한국에서 만든 앱들이 속속 등록되고 있는데, 안드로이드는 더 빠르면 빨랐지 느리지는 않을겁니다.

      일단 언어가 자바라는게 장점이죠. 자바 개발자들 뿐 아니라 C++ 개발자들도 빠른 속도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자바와 C++의 문법, 개념은 거의 비슷하니까요. 개발자들 스스로도 기회와 몸값을 높이기 위해서 안드로이드 개발 능력을 갖추려고 할 거구요.

      안드로이드 OS의 완성도가 아직은 좀 떨어진다거나, 단말기 환경이 제각각이라는 단점도 분명히 존재하지만, 진입 장벽이 낮아서(PC + 공짜 개발 환경 + 익숙한 언어) 해볼만 하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2010.01.27 13:37
      • 프로필사진

        일단 개발 접근성에서 안드로이드는 아이폰보다는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2010.01.27 13:50
    • 프로필사진

      요즘 블로거스피어를 보면 아이폰으로해서 노예에서 벗어나서 다시 KT의 노예가 되는 분이 많더군요. 아이폰의 성장세를 보면 놀랍습니다. 여기에 안드로이드폰이 이렇게 가까이 다가와 있군요. 앞으로 스마트폰의 발전과 더불어 좀더 쾌적한 모바일 생활을 위한 주변 환경의 발빠른 변화를 함께 기대해 보고 싶습니다.

      2010.01.27 17:59
      • 프로필사진

        아이폰이라면 KT의 노예가 되도 괜찮다는 사람들이 많지요..
        저는 좀 2년 약정은 쥐약.. -.-;
        프리스비에서 공기계 사서 그냥 개통하는 방법을 한번 취해볼까 싶네요 ^^

        2010.01.27 18:07
    • 프로필사진

      간만일세~ 자내가 올리는 핸폰 업데이트 소식들을 하나 둘 씩 보다 보면 나도 모르게 이제 슬슬 나도 핸폰 교체할 때가 된 건가..? 하는 생각이 자주 들게 된다내~ㅋㅋ SKT, KT 는 한 번씩 있어봤으니 이제 엘쥐 OZ 로 한 번 갈아탈 때가 된 건가...하는 생각도 하고 있내~

      2010.01.27 18:29
      • 프로필사진

        바꾸게나..
        그런데 LGT의 경우 자네 집에서 잘 잡히는지 먼저 체크를 해야할껄세.. -.-;

        2010.01.28 16:50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0.01.28 12:39
      • 프로필사진

        저도 트위터를 통한 수익에 대해서는 모릅니다.
        도움을 못드릴 듯 싶네요..

        2010.01.28 16:52
    • 프로필사진

      학주니님의 뽐뿌질로 인해서 구입한 것이지만..지금까지 한번도 후회를 하지 않은 것이 있다면 바로..

      애그 입니다...

      당시에 터치 다이아/옴니아/애그 등의 뽐뿌를 견디다가 그중 무료였던 애그만 구입을 했는데...지금은...애그 없이는 못사는 상황 -_-;;;

      아예 엑스페리아용 스카이프를 받아서.. 애그로 왠만한 통화는 처리중입니다.; (유무선300) 얼리라고 하기도 힘든 제가 이정도의 생활 변화를 맞고 있다면....이제 곧...뭔가 또 세상이 한번 바뀔 것도 같네요;

      2010.01.29 01:28
      • 프로필사진

        정말 국내 환경에서 애그는 대박! ^^;

        2010.01.29 0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