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 여전히 기업시장에서 독점 중..
    IT topics 2008. 4. 4. 15:59
    반응형
    기업시장에서 윈도는 여전히 독점을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미국의 포레스터 리서치가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의 매킨토시와 Mac OS X는 작년에 3배가 성장한 4.2%라고 했고 윈도는 4% 점유일이 떨어진 95%를 차지하고 있다. 애플이 성장세에 있지만 점유율로는 아직까지 압도적으로 MS 윈도의 우세다.

    애플의 매킨토시와 Mac OS X가 강세를 보이는 곳은 거의 정해져있다. 그래픽 부분이다. 기업시장에서 그래픽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부분은 많지가 않다. 그것도 요즘 윈도 계열이 많이 치고 올라와서 점유율이 예전같지 않는 모습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업시장에서 윈도가 우세를 보이는 이유는 바로 오피스와 기업용 솔루션들이 윈도 기반으로 만들어져있기 때문이다. Mac OS X용 MS 오피스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아쉽게도 이미 수많은 기업용 어플리케이션들은 윈도 기반으로 클라이언트가 만들어져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 툴부터 시작하여 각종 통계 툴들, ERP, CRM 툴들이 대부분 윈도 기반으로 만들어져있다는 것은 기업들이 OS를 윈도에서 타 OS로 바꾸기 힘들게 만드는 부분이다. 사용하고 있는 기업용 어플리케이션이 타 OS용으로 있으면 모를까 그렇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비슷한 계열의 프로그램이 타 OS용으로 있다고 하더라도 기존에 축적해놓은 데이터를 그 프로그램에 맞게 변환하는 작업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보수적일 수 밖에 없는 기업시장에서는 기존부터 계속 써오던 윈도로 쭉 이어지고 있다는 얘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고 MS가 그리 해피한 경우는 아니다. MS가 밀고 있는 OS인 윈도 비스타의 점유율 때문이다. 2007년 5%에서 소폭 상승한 6.7%의 점유율을 지키고 있지만 그 점유율도 안습이고 결정적으로 윈도 XP 사용자가 윈도 비스타로 넘어간 것이 아니라 윈도 2000 사용자가 윈도 비스타로 넘어갔다는 것이다. 윈도 XP 사용자들이 압도적으로 많은 가운데 비스타의 점유율이 높아가는것이 XP 사용자를 흡수한 것이 아니라 그 전의 2000 사용자를 흡수했다는 것은 아직까지 사용자들은 XP에서 벗어날 생각이 적은 것이라 볼 수 있다. 윈도 2000 사용자는 XP나 비스타나 OS를 바꾸는 것은 별반 다를 것이 없기 때문에 더 새로운 OS인 비스타로 넘어갈 수 있으나 XP 사용자들은 비스타로 넘어갈 매력을 못느끼고 있다는 부분은 MS의 고민으로 남을 것이다. 추후에 나올 윈도 7은 어느 사용자를 흡수할 것인지 MS는 고려해야 할 것이다. 윈도 7이 XP 사용자가 아닌 비스타 사용자를 흡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까지 윈도 비스타가 기업시장에서 큰 힘을 못쓰고 있다고 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애플의 매킨토시 시리즈들은 기업시장보다는 개인사용자에게 더 매력적인 제품으로 다가오고 있다.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들도 대부분 개인 사용자에게 맞춰져있다고 보고 있다. 물론 OS X용 오피스 군들도 있고 기업용 어플리케이션들이 데스크탑에서 웹환경으로 넘어오고 있는 시점이지만 그래도 여전히 기업시장은 데스크탑의 강세속에 있다는 전제하에서 볼 때 애플의 기기들은 기업시장에서 특정 분야만 제외하고는 환영을 받지 못하는 존재인듯 싶다. 게다가 이번에 포토샵 CS4 64비트 버전에는 윈도만 지원하겠다는 어도비의 발표까지 있으니 그 특정 분야에서도 우위를 지키기 어려워보인다.

    MS의 수익이 개인시장이 아닌 기업시장에서 대부분을 얻는다는 것을 보면 이러한 윈도의 기업시장 독점체제는 더욱 MS를 배불릴 것이라 생각이 든다. 기업 클라이언터 시장뿐만 아니라 기업 서버시장에까지 윈도 서버에 SQL 서버 조합으로 커스터마이징하는 기업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이런 부분으로 볼때는 MS가 구글을 견제하기 야후를 인수할려고 하는 부분이 꼭 엄살처럼 느껴진다.

    * 관련 뉴스 *
    기업시장 여전히 윈도 독점…맥은 맥못춰 (ZDNet Korea)
    64비트 차기 포토샵, 윈도만 쓴다 (ZDNet Korea)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