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S의 OOXML, 이번에는 ISO 표준이 될 수 있을까?
    IT topics 2008. 1. 30. 13:15
    반응형
    MS는 2월에 꽤나 바빠질듯 싶다. 작년에 있었던 OOXML(Open Office XML)의 ISO 표준인증이 실패로 돌아갔기 때문에 재심사를 청구했으며 2월에 다시 ISO에 표준인증절차를 밟기 때문이다. 작년에 있었던 OOXML의 ISO 표준인증심사에서 MS는 P-멤버로 알려진 ISO/IEC JTC 1에 소속된 나라의 2/3 이상의 찬성을 받지 못했다(53% 찬성). 게다가 전체 국가의 25% 이하의 반대를 받아야 하는데 26%의 반대를 받았다. 그래서 ISO 표준인증에 실패했다. MS는 이번 2월에 있을 2차투표에서도 통과하지 못하면 OOXML은 거의 ISO 표준인증을 받을 수 있은 기회가 없을 것이다. 그만큼 이번 투표가 중요하다.

    분위기는 MS에 유리한 편이다. 미국의 한 조사기관에서 오픈소스진영의 ODF(Open Document Format)보다 MS의 OOXML을 사용할 것을 권고했으며 현 ISO 표준인 ODF의 일부진영이 CDF(Compound Document Format) 규격으로 넘어가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OOXML이 힘을 받는 이유는 ODF 포멧을 사용하고 있는 오픈오피스 등의 오픈진영 프로그램보다 OOXML을 사용하고 있는 MS 오피스의 사용률이 압도적으로 높은데 있다. 전세계적으로 MS 오피스가 설치된 5억여대의 PC의 힘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W3C에서 개발중인 CDF는 MS 오피스로 변환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ODF는 OOXML로의 호환에 기능적인 제약이 있기 때문에 ODF보다 CDF가 더 힘을 받는 상황이며 결국 OOXML로의 호환이 가능한 CDF의 힘이 강해질수록 OOXML의 ISO 표준인증은 더 힘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작년 1차투표때 반대표를 던졌던 국내진영에서도 이러한 OOXML에 대한 기류가 바뀌고 있다. 반MS 기류가 강했던 한국에서 OOXML을 지원하는 솔루션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그러한 상황에서 MS는 OOXML에 대한 특허권을 주장하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ODF 진영에서 얘기하는 OOXML로 인해 MS가 차후에 특허권을 주장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반박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고 말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컴의 아래아한글이 ODF와 함께 OOXML을 지원하겠다고 밝힌 것도 MS로서는 든든한 원군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Sun과 IBM이 중심이 된 ODF와 MS가 중심이 된 OOXML의 표준인증싸움은 솔직히 순수하게 표준에 걸맞는 내용때문에 싸우는 것이 아니라 Sun과 IBM 중심의 오픈소스진영과 MS의 회사 이익을 놓고 서로가 견제하면서 문서포멧 주도권을 놓고 싸우는 것이라 그리 달가와보이지 않는다. 다만 OOXML이 ISO 표준이 되었을 때 MS가 지금처럼 OSP(Open Specification Promise)에 따라서 특허권을 구사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사람들이 걱정하는게 아닐까 싶다. 기업은 이익창출을 위해 존재하고 차후에 이익이 된다 싶으면 기존의 정책들을 변경해서 사람들의 뒤통수를 때릴 수 있는 가능성은 언제나 존재하기 때문이다. 국내 기업들이 주로 이렇게 하고있지 않은가(-.-).

    여하튼 ODF와 OOXML의 전쟁은 예전부터 계속 진행되어왔고 진정한 표준이 아닌 서로의 주도권 싸움으로 인해 피해아닌 피해를 보게 된 사용자들은 지쳐가고 있다. 각자가 서로의 주도권만 지킬려고 하지 말고 서로의 기술을 공개해서 서로 호환할 수 있는 새로운 포멧을 ISO 표준으로 재정하도록 하는게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ps) MS가 OOXML에 대해서 열심히 반대의견을 개진한 IBM에 대해 맹비난을 했다는 소식이 들린다. OOXML의 ISO 표준인증 1차 실패의 중심에 IBM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가보다. 하기사 최근 IBM은 MS에 대립각을 세우면서 열심히 싸우고 있는 상황이니 말이다. 게다가 ODF 오픈소스진영의 거의 좌장급으로 참여하고 있기도 하고. 여러가지로 MS와 많이 꼬여있는게 사실이다.

    * 관련뉴스 *
    [News Blog] MS 오픈XML, 2월 ISO 표준 통과하나? (ZDNet Korea)
    MS, IBM의 OOXML 비방 캠페인 비난 (ZDNet Korea)

    * 관련글 *
    MS의 OOXML, 국제표준으로 인정받을까? (2007. 8. 30)
    MS의 OOXML, ISO 표준 인증에 실패 (2007. 9. 5)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