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표준화된 강력한 DRM을 원하는 EU...IT topics 2008. 1. 7. 13:15반응형유럽연합은 모든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DRM을 원하고 있다고 한다.
Europe Wants To Force DRM Interoperability (TechCrunch)
EU는 애플, MS 등에서 제공하는 DRM이 서로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iPod나 Zune 등의 모든 모바일 기기에서 통용되는 통일된 DRM 시스템을 원한다고 한다.
하기사 전세계적으로 DRM 시스템이 너무 많고 각기 지원되는 DRM에 따라서 모바일 기기들이 달라지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으니 사용자 입장에서는 자원낭비가 아닐 수 없을 것이다. 나 역시 DRM 솔루션을 공급하는 회사에서 엔지니어링을 하는 입장인지라 DRM을 모바일 기기에 탑재하는 상황에서 여러가지 애로사항을 많이 겪게 된다. DRM이 하나면 충분한데 왜 여러 DRM을 탑재해야 하는지 모바일 기기 업체나 컨텐츠 제공업체들이 문의할때마다 돈벌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는 말 외에는 할 말이 없는게 사실이다.
미국에서는 이러한 DRM의 폐단때문에 DRM Free 정책이 확산되어가고 있다. DRM을 없애자는 말이다. 사용자들이 불편하다는 얘기다. 하지만 CP(Contents Provider) 입장에서는 자기들의 소스에 대한 이익을 보장하기 위해 DRM은 필수라고 말하고 있다. 그렇다면 여러 DRM이 난립하는 이 시점에서 강력한 DRM이 나와서 다른 DRM 시장을 평정한다면 쉽게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과거의 MS가 윈도로 OS 시장을 석권한 것 처럼 말이다). 하지만 시장의 이해당사자들이 그것을 용납하지 않을테니 문제다.
실제로 Omar DRM이나 Mulin DRM과 같은 표준화를 지향하는 DRM이 나왔으나 실패한 전례가 있듯 통합 DRM은 그리 간단한 일은 아닌듯 싶다. 하지만 사용자나 모바일 업체, 그리고 CP들이 간절이 원하는 강력한 통일된 DRM이 나온다면 여러모로 편할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 관련글 *
2007/06/29 - [IT Story/블로그] - 저작권 2.0, 길드에서 플랫폼으로
2007/09/05 - [IT Story/칼럼] -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