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 SSD 840 EVO] 더 빠른 PC 작업 환경을 원한다면?Review 2014. 5. 13. 16:18반응형
요즘 나오고 있는 PC들은 노트북이든 데스크탑이든(태블릿PC는 말할 것도 없고 -.-) SSD를 탑재하고 나온다. HDD에 비해서 속도가 상당히 빠르기 때문이다. 아쉬운 부분이라고는 역시나 아직까지는 용량적인 부분인데 최근 점점 가격하락을 거듭하고 있는 SSD 시장의 상황을 지켜본다면 조만간 지금의 1TB급 HDD에 걸맞는 SSD를 손쉽게 구입해서 설치할 수 있는 시대가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여하튼간에 SSD의 존재만으로도 노트북이든 데스크탑이든 PC 사용 환경의 쾌적함은 이전보다 2배 이상 좋아짐은 분명한 사실인 듯 싶다.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제품은 삼성에서 나온 SSD로 840 EVO다. 예전에 840 Pro를 사용해본 적이 있는데 속도에 상당한 만족감을 얻었던 기억이 있다. 그 때는 128GB 용량의 제품이었는데 이번에 쓰는 녀석은 250GB 용량의 녀석으로 이전보다 더 많은 용량으로 쾌적한 PC 사용 환경을 가져올 수 있을 듯 싶다.
840 EVO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SSD와 설치 디스크, 그리고 SATA to USB 커넥터, 2.5mm 마운팅 스페이서다. 전에 840 Pro에는 없었던 것이 SATA to USB 커넥터인데 840 EVO에는 있다. 덕분에 따로 USB HDD 케이스를 사용하지 않고도 USB HDD 형식으로 840 EVO를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USB HDD 케이스를 구입해서 키워놓고 쓰는 것이 더 좋은 듯 싶다.
디자인은 뭐 SSD가 대부분 다 그렇듯 네모 반듯한 모습을 지니고 있다(^^). 840 EVO는 7mm의 두께를 지닌 2.5인치 크기의 SSD다. 두께가 얇기 때문에 PC나 노트북에 설치할 때 고정이 안될 수 있어서 2.5mm 마운팅 스페이서가 함께 들어있다. 하지만 요즘 노트북은 두께가 얇게 나오는 것이 특징이니 마운트 스페이스 없이도 잘 끼워서 사용할 수 있을 듯 싶다. 크기는 100 X 69.85 X 6.8mm, 무게는 최대 53g 정도다.
일단 지금 갖고 있는 노트북이나 PC에 SSD가 다 꽂혀져 있는 상태여서 이 녀석을 PC에 넣어서 테스트를 해보기가 참 어려웠다. 그래서 위에서 언급했듯 SATA to USB 커넥트를 이용하여 USB HDD처럼 사용해서 테스트를 해보기로 했다. 나중에 업그레이드 할 PC를 찾아서(있기는 하지만 지금 업그레이드 하기가 좀 그래서 -.-) 업그레이드를 하고 그 결과를 추후에 추가하고자 한다.
840 EVO에 SATA to USB 커넥트를 끼워서 USB HDD 상태로 만든 다음에 맥북프로에 위와 같이 연결시켰다. 맥과 윈도에서 모두 인식할 수 있도록 ExFAT 방식으로 포멧을 했다. 맥은 원래 저널링 파일 시스템 방식이 있고 윈도는 NTFS 방식이 있지만 어느 한쪽으로 하게 되면 양쪽 다 인식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양쪽 다 인식할 수 있는 ExFAT 방식을 이용했다. 그렇기 때문에 밑에서 있을 벤치마킹 결과가 기존과 좀 다를 수가 있음을 미리 참고하기를 바란다.
참고로 840 EVO는 기본적으로 아래의 성능을 지니고 있다.
- SATA 6GB/s (SATA 1.5GB/s, 3GB/s 호환)
- 캐시 메모리 : Samsung 512 MB Low Power DDR2 SDRAM
- 읽기 : 540MB/s
- 쓰기 : 520MB/s
이제 SATA to USB 커넥터를 단 840 EVO의 벤치마크 결과를 살펴보자.
밴치마크 프로그램은 Anvil's Storage Utilities를 사용했으며 맥북프로의 부트캠프를 이용하여 윈도 7을 올린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결과를 보면 알다시피 읽기 모드에서는 554.59MB/s를, 쓰기 모드에서는 450.63MB/s를 기록했다. 읽기는 더 빨리, 쓰기는 조금 더 느리게 나왔는데 나름 만족할만한 결과다. 실제로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에 설치해서 사용할 때에는 이보다는 좀 더 빠른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해본다.
삼성 SSD 840 EVO에 대한 자세한 스팩은 아래 URL을 참고하길 바란다.
http://www.samsung.com/sec/consumer/it/ssd-ex-hdd/ssd/MZ-7TE250L/KR
앞서 얘기했던 것처럼 비록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에 설치해서 부팅 시간부터 시작해서 여러가지를 테스트해봐야 했지만 그렇지 못한 것이 좀 아쉽다. 하지만 기회가 되면 그렇게 설치해서 나름 테스트를 더 해서 여기 포스팅 후반에 더 붙일 생각이다. 오늘은 이정도로 테스트를 마무리하는 것으로 해야겠다.
PS) 삼성전자에서 2014 삼성전자 S 데이 SSD SUPER SPEED 가상 체험 이벤트를 개최한다고 한다.
아래의 URL의 내용을 참고하면 될 듯 싶다.
http://www.samsung.com/sec/superspeedssd/event/
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