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터넷 콘텐츠, 이대로 둘 것인가
    IT topics 2007. 5. 23. 14:48
    반응형
    역시나 ZDNet Korea을 둘러보면서 괜찮은 칼럼이 있어서 소개하고자 한다.

    인터넷 콘텐츠, 이대로 둘 것인가 (ZDNet Korea) : 번역문
    Taming the Wild West of content (CNet News.com) : 원문

    밑에 있는 것이 CNet에 포스팅된 원문이고 위에 것이 ZDNet Korea에서 번역한 번역문이다. 원문을 읽다가 이해가 안가면 원문을 읽어보는 것도 괜찮다고 보여진다.

    이 글에서 현재 인터넷 컨텐츠 경제는 급격하게 커가고 있지만 성공적인 경제체제가 갖춰야 할 속성인 투명성과 책임성이 결여되어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맞는 말이다. 현재 인터넷 여러 사이트들이나 블로그들을 돌아다니다보면 남이 정성껏 힘들여 써놓은 양질의 컨텐츠(여기서는 글, 그림, 사진, 동영상 등 모두 포함한다)를 간단히 복사해서 자신의 사이트에 게제하고 키워드 밀도를 높여 검색엔진 상단에 비치토록 하여 높은 수익을 얻어내고 있다. 이름하여 스플로거(splogger : spam blogger)들이 그런 경우다.

    인터넷 컨텐츠의 가장 큰 단점은 원작자 추적이 어렵다는 점이다. 사진이나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경우 같은 컨텐츠가 여기저기서 보여지고 있지만 정작 누가 제작했는지(혹은 찍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다. 게다가 복사도 편하게 할 수 있다. 분명 제작자는 모든 정성을 쏟아서 사진을 찍었으며 동영상을 제작했을 것이다. 그러나 원작자가 인정받기 전에 먼저 컨텐츠들이 배포되고 원작자가 아닌 다른 사람들이 무단으로 복사해서 사용함으로 원작자에게는 이득이 안가고 오히려 엉뚱한 사람들에게 이득이 가는 경우가 다반사다. 그래서 많은 제작자들은 아주 엄격히 통제된 사이트에 한해서 자신들의 컨텐츠를 배포하곤 한다. 이런 경우가 계속 반복이 되면 컨텐츠 빈곤현상이 두드러질 수 있다고 이 글은 지적하고 있다.

    저작권이 보호되고 원작자가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안정적인 장치가 필요한 때인데 아직까지 그런 부분에 미흡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현시대의 인터넷 문화에 대해서 좀 더 개선을 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든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