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다음, 검색엔진 자체 개발
    IT topics 2007. 5. 14. 13:41
    반응형
    다음이 검색엔진 시장에 들어온듯 싶다. 웹검색엔진 말이다.

    다음, 검색엔진 자체 개발 (ZDNet Korea)

    왜 나는 지금까지 다음에 검색엔진이 있었다고 생각했을까? 여하튼 그것은 그렇다고 치고.

    우 리가 흔히들 얘기하는 검색엔진은 해외에서는 구글, MSN, 야후를 치고 국내에서는 네이버, 엠파스, 네이트, 다음, 파란을 이야기하곤 했다. 그런데 해외의 경우 거의 구글이 독식을 하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네이버, 엠파스, 다음, 파란의 4파전이라고 볼 수 있겠다.

    그런데 웹검색엔진에 대해서는 틀리다. 구글이나 MSN은 크롤러라는 웹검색 에이젼트(로봇)가 전세계의 웹을 돌아다니면서 정보를 수집해서 DB에 저장해서 검색하는 방식을 쓰고 있고 야후는 사용자가 등록한 사이트들에 대해서 검색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다. 즉, 사용자가 등록한 내용에 대해서만 검색을 하는가, 아니면 자동화된 로봇 검색을 통해서 검색할 것인가의 차이다. 아마도 웹검색은 전자에 속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국내도 그렇다. 내가 알기로는 네이버는 자체 DB에 있는 데이터만 검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등록된 사이트에 한해서 검색을 하는 것이다. 엠파스와 네이트도 그런것으로 알고있다. 자신들의 DB에 등록된 사이트에 한해서 검색을 하는 것으로 말이다. 그래서 어떻게든 검색사이트에 등록할려고 많은 사이트들이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SEO 방법에 각 검색사이트에 등록하기가 있는 것만으로도 알 수 있다). 다음도 그런 방식이었다가 이번에 아마도 웹크롤러(구글이나 MSN과 같은)를 이용한 웹검색을 지원할려고 하는것 같다.

    진정한 검색엔진은 솔직히 내부DB에 저장된 데이터만을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으로 가능한 모든 사이트(등록여부에 상관없이)들을 검색해서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그래서 구글이나 MSN이 각광을 받고있지 않는가 하는 생각도 든다.

    물론 위의 의견은 내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다. 사람에 따라서는 구글에서 보여주는 결과보다는 네이버에서 보여주는 결과(네이버가 저렇게 보여주는 것이 가능한 이유는 자기들 DB에서만 검색하기 때문에 검색결과를 이쁘게 꾸밀 수 있다는 장점때문이 아닐까)를 더 좋아할 수 있다. 개인차이니까 말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