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otorola DEFY] 폰을 험하게 다루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생계형 스마트폰? 디파이!
    Review 2010.12.04 17:43
    사용자 삽입 이미지
    휴대폰을 좀 험하게 쓰는 사람들을 위한 스마트폰이 등장했다? 이번에 출시한 모토롤라의 디파이(DEFY)는 스마트폰을 자주 떨어뜨리는 사람들이나 자주 물을 접하는 사람들(뭐 가끔 물이 담긴 컵 속이나 대접 속에 쏙 하고 빠뜨리는 사람들?)에게 아주 제격인 스마트폰이라는 생각이 든다. 왜? 가벼우면서도 생활방수까지 지원하는 생활 실속형 스마트폰이기 때문이다. 오늘은 이 녀석의 외관을 좀 살펴볼까 한다.

    위의 사진에서 보는 것이 바로 모토롤라의 디파이다. 일단 좀 작다는 느낌이 들고 생각보다 무척이나 가볍다는 느낌을 받는다. 하지만 3.7인치의 터치 스크린은 결코 작다는 느낌이 안들게 만들며 방수, 방진 기능이 있기 때문에 장시간 물에 담가두거나 하지 않는다면 어디든지 갖고 가서 사용할 수 있는 이른바 실속형 스마트폰이라고 불려도 무난할 물건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카메라는 500만 화소를 지원하는데 플래시도 같이 있어서 밤에도 촬영할 수 있어서 좋다(카메라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포스트때 할 예정이지만 생각보다 화질은 그렇게 좋지는 않았다. 하지만 반응속도는 생각보다 빨랐다). 그리고 뒷커버가 플라스틱 재질이기는 했지만 그립감 등을 고려했을 때 쥐었을 때의 느낌이 미끄러지지 않아서 좋았다. 다만 모토롤라 로고와 T 로고의 위치가 참 어정쩡하다는 것이 디자인적으로는 좀 안습이라는 생각이 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옆면들을 쭉 살펴봤다. 재미난 것은 3.5파이 이어잭 부분이나 USB 입력 부분이 이른바 고무마킹(제대로 표현한 것이 맞을지 모르겠다 -.-)으로 되어 있다는 점이다. 아마도 방수, 방진 기능때문에 저 부분으로 물이나 먼지가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저렇게 처리한 듯 싶다. 즉, 저 부분이 열린 상태로 물속에 입수되면 방수, 방진 기능은 기대하지 말라는 얘기처럼 들린다(방수 부분은 다음 포스트때 언급하기로 한다). 그리고 보통은 깔끔한 디자인 때문에 나사 부분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는다. 나사 부분이 보이면 단단해 보이는 느낌을 보이는 반면 투박해 보이기도 하고 개발자용 테스트 폰이라는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그런데 디파이는 그런 느낌이 좀 덜하다는 것이 매력이라는 생각이 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뒷 덮개를 보면 재미난 것이 보통은 덮게를 눌러서 밀거나(넥서스 원) 뜯어내는(갤럭시 S) 방식으로 분리하는데 디파이의 경우는 위의 열쇠모양의 레버를 밀면 분리되는 스타일이다. 왜 그렇게 만들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적어도 뒷 덮개를 분리하는 것은 훨씬 쉬웠다(그렇다고 아무때나 막 분리되는 것도 아니니 안심하길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모습은 덮개를 분리하고 내용물을 펼쳐보았을 때의 모습이다. 뭐 다른 스마트폰과 별반 다를 바가 없다. 내부 구조가 좀 심플하게 구성되어있는 것이 장점이라면 장점이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파이 역시 모토롤라의 제품인지라 모토롤라의 SNS 통합 솔루션(?)인 모토블러(MOTO BLUR)가 탑재되어 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같이 쓰는 사람들에게는 모토블러가 꽤 좋은 솔루션이 될 수 있는데 관련된 내용은 다음 포스트때 언급하고자 한다. 오늘은 외관만 일단 보자고 하는 것이니. -.-; 참고로 디파이의 CPU는 800MHz다. 넥서스 원이나 갤럭시 S, 베가 등이 1GHz CPU를 탑재한 것에 비하면 좀 딸리다고 할 수 있게지만 보급형으로 나온 폰임을 감안한다면 괜찮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실제 체감상 성능은 1GHz급 프리미엄 스마트폰들 못지않게 나온다. 나중에 이 부분에 대해서도 퀀드런트 수치를 비교해보면서 얘기해볼까 한다.

    그렇다면 전체적인 크기를 좀 비교해보면 어떨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같은 안드로이드 시리즈들인 넥서스 원과 갤럭시 S와 비교해봤다. 확실히 작다. 참고로 넥서스 원의 화면도 3.7인치고 갤럭시 S의 화면은 무려 4인치다. 무게도 이들 중 가장 가벼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폰 3Gs와의 비교 역시 크기나 부피면으로는 확실히 디파이가 3Gs보다 작고 가벼웠다. 참고로 아이폰 3Gs(아이폰 4도 마찬가지지만)의 화면 크기는 3.5인치로 디파이의 3.7인치보다는 작았다(하지만 뭐 아이폰이 화면 크기로 승부거는 스마트폰은 아니니까 -.-). 가볍기도 디파이가 아이폰 3Gs보다는 더 가벼웠다. 결국 비교대상이었던 아이폰 3Gs, 넥서스 원, 갤럭시 S보다는 디파이가 가벼웠다는 얘기다.

    얼추 간단하게나마 디파이의 외형을 살펴봤다. 가볍지만 단단한 느낌을 주는 스마트폰으로 어떻게 보면 마치 장난감과 같다는 느낌을 주기도 한다. 하지만 방수, 방진 기능부터 시작해서 가벼운 재질과 괜찮은 그립감, 3.7인치라는 결코 작지않은 화면 크기에 안드로이드 2.1(조만간 2.2로 업그레이드 예정)이 탑재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실용적인 스마트폰이라는 컨셉에는 잘 맞는다는 생각이 든다.

    다음에는 성능적인 부분을 좀 더 다뤄볼까 한다.


    댓글 18

    • 프로필사진

      잘 봤습니다:)
      고무 마킹->고무 패킹이 더 맞지 않을까 싶네요:)

      2010.12.02 09:46
      • 프로필사진

        빠킹이라고 할려다가 말았다능.. ^^;
        고무 패킹이라.. 찾아보고 수정해야겠슴다..

        2010.12.02 23:28
    • 프로필사진

      드디어 모토로라 스마트폰에 대한 포스팅을 보는군요!

      모토로랴 요즘 정말 뜸했지요..

      2010.12.02 09:46
      • 프로필사진

        모토쿼티 이후로 한 3개월만에 나오는 것인가요..
        음.. -.-;

        2010.12.02 23:28
    • 프로필사진

      외쿡산 스마트폰을 보면 정말 이래서 특화된 기능이 있는 폰이구나 싶어요.
      다들 되는 음성입력, 음성검색같은게 특화기능이라고 우기는 국내제조사들은 좀...
      이거 진짜 방수도 되더라고요. 비록 접시물 같이 얕은 물이였지만요...

      2010.12.02 10:00
      • 프로필사진

        컵속에 살짝 빠뜨렸다가 해도 되기는 하더라만요.. ^^

        2010.12.02 23:29
    • 프로필사진

      물에 넣고 기스를 내려고 해도 안난다는 디파인이군요~
      모토로라 모델이 정말 많지만 필요없는 모델이 나온다고 생각하지
      못하겠네요^^

      2010.12.02 10:28
    • 프로필사진

      보급형에 cpu 800짜리면 괜찮네요~

      2010.12.02 23:01
    • 프로필사진

      갤럭시 S를 세탁기에 갈아버린 사람으로서 공감이 가는 폰이네요.. ㅠㅠ
      근데 디파이 스펠링 Defy입니다. 참고해주세요 ㅎㅎ

      2010.12.02 23:08
    • 프로필사진

      디파이의 Ti-OMAP 3660 CPU는 ARM8 기반이라서요, 일단 GPU 자체는 외부로 전용 GPU 모듈도 하나 탑재하고있어서 게임돌릴때는 스냅드래곤 기반 CPU들보다는 나을껍니다.
      그리고 원체 Ti 사의 제품들은 오버클럭도 안정적으로 잘되는편이고, 또 Ti의 CPU는 퀄컴 물건에비해서 동일클럭이면 약 100mhz정도 빠르다고 보시면 되니까 최적화만 잘되있으면 스냅드래곤 탑재한 녀석들이랑 비슷하지 않을까 싶네요

      디자이어나 넥원등의 HTC 제품들보다야 느리겠지만, 시리우스보단 확실히 낫고, 베가랑 비스무리할듯합니다. 뭐, 실제로 물건을 써봐야 확실히 알겠죠

      하지만 지금까지 국내출시된 모토로라스마트폰과 다르게, 타지역지사 제품이아니라, 미국 본사제품이니 정말 기대됩니다.

      그리고 약속된 버스폰이라는것도 너무 좋군요. 버스 물량나오면 반드시 질러야죠 ㅋㅋㅋ

      2010.12.04 00:36
      • 프로필사진

        뭐.. 일단 넥서스 원보다는 조금 느린 듯 싶기는 하더군요.. 그래도 생각보다 빠르다는 느낌은 받았습니다.. ^^;
        글고 모토롤라 기본 UI보다 런쳐프로를 설치해서 쓰는 것이 오히려 더 빨랐다능.. -.-;

        2010.12.04 17:55
    • 프로필사진

      군대에서 써야 할 듯요(...) 예비군 말고;;;

      2010.12.04 01:05
    • 프로필사진

      음.. 정말 로고가 반대로 했으면 어땠을가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아무튼 T 로고는 핸드폰 계의 슈레기~!
      넣는 위치가 정말 마음에 안들어요 ㅠ.ㅠ

      2010.12.05 13:55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