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스킨을 바꾸다.Blog 2007. 4. 27. 19:14반응형
블로그에 스킨을 바꿨다. 스킨을 바꾼지 얼마나 된다고 또 바꾸냐 할 수 있겠지만 스킨이 맘에 안들기 때문에 얼마든지 바꿀 수 있는게 아닌가 싶다. 어떤 사람은 기분에 따라 바꾸고, 어떤 사람은 계절마다 바꾸고, 어떤 사람은 날씨에 따라 바꾸고. 스킨의 변화는 곧 블로그를 얼마만큼 잘 가꾸느냐의 기준이 될 수 있다는 생각도 한다(물론 컨텐츠의 질이 우선이지만 말이다).
원래는 2단 스킨을 선호하는데 이유는 컨텐츠 창을 넓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사이드바에 들어갈 것들이 많아지면 밑으로 계속 스크롤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그래서 컨텐츠 창 좌우로 사이드바를 지원하는 3단 스킨을 채용해봤다. 양쪽으로 적당히 모듈(카테고리, 태그, 덧글, 트랙백, 링크 등)을 배치하면 좌우에 밸런스가 잘 맞는 블로그를 꾸밀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애드센스의 배치 역시 생각해봐야 할 일이다. 잘 배치해야 가독성을 해치지 않고 사람들 눈에 잘 띄어 광고 효과를 볼 수 있지 않겠는가. 예전에는 컨텐츠에 섞여서 사람들의 클릭을 유도했는데 그건 안좋은 방법이라 생각하고 적절하게 위치선정을 잘 해서 최상의 효과를 얻어낼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에 지금의 위치(좌우 사이드바 상단과 컨텐츠 가장 위, 그리고 덧글 아래)로 선정하고 애드센스를 달았다. 그리고 광고임을 분명하게 하기 위해 색을 다르게 해서 딱 보면 애드센스임을 알 수 있도록 했다(커피색 블로그에 노란색 애드센스니 얼마나 잘 보이겠는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스킨에 대한 반응은 아직까지는 좋다. 계속 좋기를 바란다. 나도 이 스킨을 오랫동안 사용하고 싶다.
그나저나 오후에 잠시 도메인 서버가 맛가서 poem23.com 도메인으로 못들어오는 상황이 발생했다. poem23.tistory.com으로는 들어오는데 poem23.com으로는 접속이 안되는 상황이었다. 내 경우 개인적인 DNS서버가 없기 때문에 무료 DNS서버인 DNSEver를 이용한다. 그런데 그 서비스에 누군가가 DDOS 공격을 감행한 것이다. 그래서 서버가 맛가고 제대로 접속이 안되었던 것이다. 한 3시간정도 그랬던거 같다. 다행이 지금은 제대로 복구되어 접속이 된다.
또 하나, 티스토리에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RSS의 갱신이 빨리빨리 안이루어지고 있다. 아니 티스토리보다는 이올린의 문제인지도 모르겠다. 왜 지금까지 이 포스팅 바로 전 포스팅인 'MS, 차세대 윈도우 서버 롱혼 공개'가 최신 포스트로 안올라오고 있는건지. 처음에는 피드버너의 RSS 수집이 늦어져서 그런가 싶어서 poem23.tistory.com/rss로 직접 RSS Feed를 걸었다. 그런데 그래도 마찬가지다. 이올린에 뭔가 문제가 있는 듯 싶다. 올블로그에는 제대로 올라가고 있다.
그나저나 요즘 ZDNet Korea 기사를 봐도 IT쪽으로 쓸만한 기사꺼리가 안올라온다. 재미난 기사가 올라와야 내가 보고 그 기사를 바탕으로 2차 창작물을 만들어내지 않겠는가. 내 블로그를 잘 보면 주로 ZDNet Korea의 기사를 바탕으로 내 느낌이나 의견을 첨부하는 2차 창작물이 많다. 그런데 요즘 ZDNet Korea 기사들을 보면 내 흥미를 끌만한 기사들이 안올라오고 있다. 이리도 IT쪽의 이슈꺼리가 없는걸까?
이제부터는 슬슬 이전에 썼던 포스팅 내용을 지금 상황에 맞춰서 다시 재정비하는 작업을 할 것이다. 롱테일 법칙이라고 있다. 옛날에 썼던 글도 검색사이트를 통해서 다시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그 포스트에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지금 시대에 맞춰서 다시 작성하는 수고가 필요한 듯 싶다. 포스팅의 재창출이라고 할 수 있겠다.
뭐 이래저래 좀 바빠지지 않을까 생각한다.반응형댓글 2
아 여기 스킨에 대한 생각을 포스팅 해 놓으셨네요;
2007.04.27 19:23그렇군요. 애드센스를 튀게 하신 게 방문자가 확실히 광고임을 인지하게 하시려고 하신 거였군요. 그 깊은 생각을 몰라봤네요ㅜㅜ
그런데 오히려 애드센스가 너무 튄다면 광고임은 확실히 알겠지만 컬러가 너무 대비돼서 오히려 불쾌감을 주지는 않을까요? 색이 너무 대비되면 본문을 읽으면서도 신경 쓰이는 경우가 있거든요.
학주니
음. 적당히 색을 배치시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2007.04.28 08:43저도 그런 부분에 고민을 많이 하거든요.
일단은 이것은 광고요~ 하고 나타내는 것도 있고~
이번에는 색을 배경색과 적절하게 조화시키도록 해야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