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IT100] 똑똑한 디카, IT100의 재미난 기능들 찾기...
    Review 2009. 4. 20. 09:15

    다양한 재주를 갖고 있는 컴팩트 디지탈카메라인 VLUU IT100은 기존의 다른 컴팩트 디카에 비해 똑똑한 인식기능(Smart Auto, 스마트 오토)과 HD급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고화질 촬영기능, 그리고 뽀샵 처리가 필요 없는 산뜻한 인물 사진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번에는 IT100의 전문적인 기능들을 한번 살펴볼까 한다.

    얼추 3인치는 되어보이는 이 넓직한 LCD는 매우 시원해 보인다. 우측에 사진 촬영 기능을 선택할 수 있는 휠이 있고 그 위로 줌인, 줌아웃을 할 수 있는 버튼(?)이 보이고 그 아래로 메뉴 버튼 및 다양한 기능을 선택할 수 있는 버튼과 사진보기 버튼, 휴지통 버튼 등이 보인다.

    일단 IT100은 다양한 촬영기능을 제공한다. 촬영기능 휠에 있는 기능만도 동영상, 스마트 오토, 뷰티 샷, 촬영 가이드, DUAL, Auto, 프로그램(P), SCENE 등이다. 또한 SCENE만 해도 무려 12가지의 다양한 신에 맞는 촬영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일단 기능 휠을 돌려서 기능을 선택하게 되면 위의 사진처럼 해당 기능과 간략한 설명이 화면에 나온다. 자기가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면 된다.

    1. Auto

    어쩌면 컴팩트 디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드가 바로 이 Auto 모드가 아닐까 싶다. 그냥 알아서 디카가 화이트벨런스나 조리개 등을 맞춰주니 사용자는 그냥 찍으면 된다. 광량에 따라서 플래시도 알아서 터트려주니 이 이상 편한 게 없다. 사진도 그런대로 무난하게 잘 나온다(야외의 경우에는. 실내의 경우 플래시가 터지기 때문에 생각처럼 제대로 된 사진이 안 나온다).

    2. 촬영 가이드

    촬영 가이드의 경우 IT100을 처음 사용해보는 사람들(아예 컴팩트 디카를 처음 사용해보는 사람들이 대상인 듯)을 위해 설명을 곁들여서 사진을 찍을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초점이 안맞을 때나 사진이 흔들릴 때 등의 상황에 맞춰서 다양하게 찍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준다. 디카를 많이 사용해본 사람들도 한번 쯤은 봐두는 것도 괜찮을 정도로 팁이 잘 구성되어 있다.

    3. 뷰티 샷

    뷰티 샷 모드의 경우 IT100이 내세우는 기능 중 하나인데 뽀샵 처리가 필요 없을 정도로 표면에 생기는 잡티를 없애(?)주는 기능이다. 주로 인물 사진을 찍을 때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다(물론 여자 모델을 대상으로 할 때 최고의 효과를 발휘한다 ^^). 다른 사진에 비해 약간 밝게 사진이 나온다.

    4. 프로그램(P)

    프로그램 모드는 사용자가 사진을 찍을 때 필요한 부분을 설정해두고 찍는 기능이다. ISO를 바꿔서 찍는 다던지 화이트밸런스를 바꾼 다던지 플래시를 터트리고 안 터트리고를 결정한 다던지 초점의 위치를 결정한 다던지 하는 등의 설정을 사용자가 임의로 해줄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값의 변경은 메뉴 버튼을 눌러서 촬영 기능에 들어가서 값을 바꿔주면 된다.

    위는 메뉴 버튼을 눌렀을 때의 화면이다. 촬영 기능(Function)을 선택하면 사진 크기나 스타일, 퀄리티, 포커스 영역, ISO 등을 변경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메뉴에서는 디카 내부의 소리나 화면표시 언어, 시간 설정 등을 바꿔줄 수도 있다. 여하튼 프로그램 모드는 여기서 바뀐 값을 바탕으로 사진을 찍는 것이다. DSLR에서 다양하게 세팅하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된다.

    5. SCENE

    신 모드의 경우 12가지의 신을 지원한다. 아래는 지원되는 신의 종류들이다.

    프레임 가이드, 야경, 인물, 아동, 풍경, 근접(접사), 문자, 석양, 새벽, 역광, 불꽃놀이, 해변 및 설경 등 12가지의 신을 지원한다.

    야경 부터 설경 까지의 각 신은 이름 그대로 그러한 상황에서 찍을 때 최적의 사진이 나오도록 ISO나 화이트 밸런드, 조리개 등이 설정되어 있어서 따로 설정을 맞춰주지 않아도 최고의 사진이 나올 수 있도록 해준다.

    재밌는 것은 프레임 가이드인데 이 신은 예를 들어서 어떤 사람에게 자신이 원하는 구도에서 사진을 찍겠 끔 하고 싶을 때 미리 원하는 구도를 맞춰주고 찍게 해주는 기능이다. 구도를 맞추고 설정해 놓으면 다음에 프레임 가이드 기능으로 사진을 찍을 때 설정해놓은 사진 상의 위치의 일부가 고정되어 있어서 화면을 보고 맞는 구도를 찾을 수 있게 해준다. 그래서 자신이 원했던 구도로 다른 사람이 찍을 수 있게 만들어주는 기능이 바로 프레임 가이드다.

    6. 스마트 오토

    스마트 오토 기능 역시 IT100에서 자신 있게 추천하는 기능이다. IT100이 사진을 찍을려는 상황을 판단하여 원하는 신으로 자동으로 맞춰주는 기능이다. 위의 SCENE에서 제공되는 12가지의 신 중에서 현 상황에 맞는 신을 선택해서 맞춰준다. 말 그대로 스마트(똑똑하게)하게 자동으로 인식해준다고 해서 스마트 오토다.

    위의 사진을 보자. 스마트 오토인 상태에서 확인한 다음 사진을 찍을려고 피사체에 다가가는 순간 접사 모드로 자동으로 바뀌었다(옆의 기능 휠은 계속 Smart인 상태다). 이렇게 IT100이 알아서 상황을 인식해서 자동으로 신을 결정하는 기능이 스마트 오토 기능이다. 맨 먼저 소개했던 오토 기능과는 그 성질이 다르다.

    7. DUAL

    듀얼 기능은 손떨림 방지 기능이 들어있는 모드다. 어쩌면 스마트 오토나 오토 모드보다 더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아주 심하게 흔들리지 않는 이상에 대부분이 최대한 깔끔하게 나온다. 실내에서 찍을 때 플래시 없이 찍는 경우에도 나름 만족할 만한 결과물을 얻어냈다(참고로 현재 쿠키폰 리뷰를 같이 진행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사진이 바로 IT100의 듀얼 모드로 찍은 사진들이다). 참고로 듀얼 모드는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다. 실내에서 보통 플래시를 터트리는 이유는 광량을 확보하고 셔터 스피드를 높히기 위함이기 때문에 손떨림 방지 등에는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8. 그 이외의 기능 들

    이렇듯 기능 휠에 따라서 다양하게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또한 포커스를 맞춘 다던지 타이머를 맞춰서 사진을 찍을 때 더 편리하게 찍을 수 있게도 해준다.

    위의 사진은 촛점을 맞추는 기능이다. 일반과 매크로 기능이 있는데 일반은 보통 사진을 찍을 때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다. 피사체가 80cm 이상 떨어져 있을 때 많이 사용한다. 매크로는 근접 사진을 찍을 때 많이 사용한다. 피사체가 80cm보다 가까울 때 쓴다.

    위의 사진은 타이머 설정이다. 타이머는 동작 안 함, 10초, 2초, 더블, 모션 타이머, 리모트 등을 지원하는데 더블은 2초 때와 10초 때 2번을 촬영한다는 것이고 모션 타이머는 6초 뒤에 피사체가 움직이지 않으면 그 때 촬영한다는 것이다. 리모트는 리모트 컨트롤러가 있어서 그걸 누르면 사진을 찍는다는 것이다.

    9. 뷰티 샷 사진

    위에서 IT100은 뷰티 샷 기능을 지원한다고 했다. 아래의 사진을 보자. 원래는 인물을 찍어야 하는데 주변에 사진을 찍어달라는 인물이 없어서(-.-) MS의 아크 마우스님을 대신 피사체로 세워서 찍었다. 양해 바란다(T.T).

     

    위 사진 중 맨 위의 사진은 오토 모드로 찍은 사진이다. 가운데가 뷰티 샷 모드, 마지막이 스마트 오토로 해서 근접 모드로 찍은 사진이다. 어떤 차이가 느껴지는가? 오토 모드의 경우 플래시가 터져서 그런지 피사체 주위가 어둡다. 또한 피사체 역시 플래시의 영향으로 색감이 진하게 나왔다. 가운데의 뷰티 샷 모드는 전체적으로 좀 밝고 약간은 뿌연 느낌이 든다. 뭔가 화사한 느낌이 강하다. 일부러 뽀샵 처리를 한 듯한 느낌이다. 스마트 오토로 잡은 근접 모드 역시 오토 모드에 비해서 전체적으로 색감을 잘 살린 듯 나왔다. 세 모드가 모두 플래시를 터트린 상태다. 하지만 확실히 뷰티 샷 모드가 화사한 감을 준다. 인물 사진, 특히 여자 모델을 대상을 찍을 때는 거의 필수 모드라고 할 수 있다(^^).

    추가로 뷰티 샷으로 찍은 몇몇 인물 사진을 공개한다. 이 블로그의 요긴한 소스를 제공해준(본인들은 모르겠지만)내 사랑하는 딸 수아와 동생, 그리고 교회 후배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

    SDC10185

    SDC10199

    SDC10200

    10. 광학 5배 줌

    IT100은 광학 5배 줌을 지원한다. 일반 컴팩트 디카가 광학 3배줌에 디지탈 5배줌(혹은 10배줌)을 지원하지만 디지탈 줌인은 거의 쓰레기나 다름없다. 너무 노이즈가 잘 끼어서 말이다. 이에 비해 IT100은 디지탈 줌은 지원하지 않지만(못 찾았다) 광학을 5배 줌이나 지원함으로 노이즈 없이 멀리 있는 피사체도 잘 땡겨 준다. 아래의 사진을 보자.

    회사에서 찍은 강남의 전경이다. 위의 사진은 1배(줌이 없이)로 찍은 것이고 아래는 5배줌으로 끌어 당겨서 찍은 사진이다. 꽤 먼 거리에 있는 피사체도 나름 잘 소환시켜준다(^^). 무엇보다 노이즈 없이 찍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물론 컴팩트 디카에 한정해서 다루는 것이기는 하지만 말이다.

    11. 28mm 광각 지원

    IT100이 내세우는 또 하나의 장점은 바로 28mm 광각 지원이다. 초점거리가 짧을 수록 더 넓게 사진을 찍을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표준렌즈가 50mm를 지원하는데 비해 최근 나오는 디카는 35mm 광각을 지원한다. 그런데 IT100은 이보다 더 짧은 28mm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아래의 사진을 보자.

    위의 사진은 니콘의 쿨픽스 3100(좀 옛날 디카다 -.-)으로 찍은 것이고 아래는 IT100으로 같은 자리에서 찍은 것이다. 보여주는 범위가 확연히 차이가 난다. 쿨픽스 3100은 38mm를 지원하고 IT100은 28mm를 지원하는데 차이는 저 정도다. 왜 IT100이 28mm 광각을 자랑하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라고 할 수 있다.

    12. HD 고화질 동영상 촬영 기능

    IT100은 사진 뿐만 아니라 동영상도 촬영할 수 있다. 최근 나오는 대부분의 컴팩트 디카가 다 동영상 촬영 기능이 있는데 IT100은 다른 디카와 달리 HD급 고화질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아래의 영상을 보자.

    현재 리뷰 중이 쿠키폰의 효과 등을 좀 찍어봤다. 원본 동영상 해상도는 1280 x 720이다. 어지간한 디지탈 캠코더 급의 영상을 찍을 수 있다. 화질도 깨끗하다. 동영상은 MP4로 저장된다.

    마무리

    이렇게 얼추 필요한 기능들을 정리해봤다. 이 외에도 더 다양한 기능들이 많이 있다. 눈을 깜빡이는 것을 감지해서 찍는 다던지 셀프 사진을 찍을 때 제대로 된 구도가 잡힐 때 소리가 나서 제대로 찍게 해준 다던지 하는 등의 기능들이 많다. 뭐 위에 소개한 기능들을 다 사용하지 않고 몇 개만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꽤 괜찮은 퀄리티의 사진을 얻어낼 수도 있다. 그만큼 다양하고 막강한 기능들을 자랑한다.

    다음에는 IT100이 자신 있게 내세우는 기능인 스마트 오토를 사용해서 다양하게 사진을 찍는 것을 살펴보고자 한다.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