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구글이 꿈꾸는 완전 개방형 무선 네트워크 세상, 언제쯤 올려나..
    Mobile topics 2008. 10. 2. 14:04
    반응형
    과연 얼마후에나 구글이 원하는 개방형 무선 네트워크 세상이 올까? 구글은 최근 미국 특허청에 스마트폰이 특정 이동통신 업체에 구속되지 않는 개방적인 무선 네트워크 구상을 서술한 특허신청서를 미 특허상표청에 제출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휴대폰을 이용하여 전화를 하거나 무선인터넷을 쓸 때 가입된 이통사의 네트워크를 이용하게 된다. 그런게 구글은 가입된 네트워크가 아닌 사용자가 네트워크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구글의 이러한 생각은 이통사의 네트워크 사용으로 인한 사용자의 선택권 제한을 풀자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간단히 예를 들면 이런 것이다. 아이팟 터치나 다른 스마트폰으로 Wi-Fi를 이용해서 무선인터넷을 접속할려고 할 때 무선 네트워크를 검색한 후 기기는 가까운 무선중계기(AP)와 그 신호강도를 보여준다. 사용자는 이러한 모바일 장치가 보여주는 목록에서 자기가 원하는 AP를 선택하게 된다. 구글은 이런 식으로 Wi-Fi를 이용하듯 이통사의 무선 네트워크도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기기의 제한을 풀어줘야 한다고 주장한다. 어떤 지역에서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할려고 할 때 보통은 가입된 이통사 네트워크를 이용하지만 구글의 주장대로라면 신호가 잡히는 무선 네트워크 목록과 그 신호강도가 나타나고 사용자는 그 목록을 보고 원하는 무선 네트워크를 선택해서 사용한다는 개념이다. 이렇게 되면 사용자는 이통사에 얶매이지 않고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구글의 구상이 실현되면 이통사들은 네트워크 사용 가격에 경쟁이 붙게 된다. 당연하지 않겠는가? 사용자는 값싸고 질좋은 네트워크를 선택할 것이기 때문에 가격 경쟁은 불보듯 뻔한 것이고 더 높은 퀄리티의 전파를 사용할 수 있도록 시설확충도 할 것이다. 그리고 사용자는 사정에 따라서는 저가의 무선 네트워크나 무료 무선 네트워클르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선택은 사용자의 몫이기에 이통사들은 어떻게든 사용자들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가격 및 품질 경쟁에 들어갈 것이니 사용자들이나 무선 컨텐츠를 제공하는 CP들 입장에서는 나쁠 것이 없다. 특히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과 다양한 무선 컨텐츠를 제공하는 회사들은 이통사보다 오히려 유리한 입장에 설 수 있을 것이다. 비싼 네트워크나 싼 네트워크나 일단 무선 네트워크에 들어오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들 중에 하나가 바로 구글 서비스들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구글의 구상은 그동안 이통사들의 수익모델과는 배치되는 것이라 이통사들의 심한 반발에 부딛칠 가능성이 크다. 이통사들의 수익모델이 유무선 통화료와 SMS, 그리고 무선인터넷 사용료가 대부분인데 그중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무선인터넷 사용료에 대한 매리트가 없어진다는 얘기니 말이다. 비록 미국의 이통사들이 스마트폰을 지원할 때 자체 무선 네트워크 이외에 Wi-Fi를 이용한 무선인터넷도 제공하지만 그것은 무선 AP가 있을 때 가능한 것이다. 구글의 발상은 전국 어디서나 저렴하게 사용하자는 것이니 이통사들 입장에서는 말도 안되는 소리로 들릴 것이다. 또한 이통사들은 이러한 완전 개방에 대해 관리가 안되기 때문에 서비스 품질을 보장할 수 없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이래저래 구글의 발상은 현실적으로 이통사들이 수용하기 어렵다는 의미로 해석이 된다.

    하지만 언젠가는 구글의 생각대로 무선 네트워크의 완전 개방화가 이뤄지지 않을까? 예전에는 망을 가지고 있는 것이 경쟁력이었다면 앞으로는 좋은 컨텐츠를 가지고 있는 것이 경쟁력이 되는 시대가 곧 도래할 것이라 많은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SKT, KTF, LGT와 같은 이통사들이 구글과 같은 인터넷 서비스 업체를 압도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구글이나 MS, 야후, AOL, 다음이나 네이버와 같은 포탈사이트 등의 컨텐츠를 갖고 있는 서비스 업체들이 망사업자와 경쟁할 수 있는 시대가 오게 될 것이라 생각이 든다. 구글은 이러한 세상을 바라보고 지금 그렇게 모바일 컨텐츠 분야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는게 아닐까? 모바일 플랫폼 쪽에도 말이다.

    미래를 준비하는 기업이 앞으로의 MS가 될 것이고 앞으로의 구글이 될 것은 뻔하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