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랜드의 변화, 네이버메일이 한메일을 제치고 싸이월드가 야후를 제치다!IT topics 2008. 9. 17. 16:28반응형네티즌들, 아니 인터넷 사용자들의 트랜드는 계속 변하는가보다. 주로 사용하는 메일 서비스나 혹은 웹브라우저를 시작할 때 나타나는 시작페이지에는 어느정도 트랜드가 반영되곤 하는데 그 트랜드들이 최근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는 소식들이 들리고 있기 때문이다.
일단 메일 서비스부터 보자. 이 블로그 쥔장인 학주니의 메인 메일계정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Gmail이다. 물론 Ymail도 블로그 전용 메일로 사용하고 있고 예전에 만들었던 다음의 한메일이나 네이버 메일도 사용하며 엠팔도 가끔 사용하곤 한다. 그런데 가만보면 예전에 만들어놓은 메일계정인데 삭제를 안해서 그대로 놔두고 놀리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메인 메일계정만 주로 사용하곤 하는게 어쩔 수 없는 습관인듯 싶다. 여하튼 Gmail이 내 메인 메일계정이다.
옛날에는 많은 사람들이 다음의 한메일을 많이 사용했다. 많은 사람들이 아닌 인터넷을 할 줄 아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메일 계정을 갖고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갖고 있는것처럼 말이다. 그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도 않았다. 다음이 네이버 이전에 포탈사이트를 점령했을 때 한메일의 위력은 가히 상상초월이었다. 그리고 최근까지 그래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일계정으로 한메일이 No.1으로 꼽혔다.
그런데 최근 변화가 생겼다. 네이버메일이 한메일을 제치고 가장많이 사용하는 메일계정으로 꼽힌 것이다. 물론 여기에 함정이 있다. 통계대상이 인맥관리 SNS인 링크나우 사용자를 대상으로 했다는 점이다. 링크나우 서비스의 특성상 중고등학생들 보다는 주로 대학생이나 직장인들이 많이 가입되어 있음을 볼 때 아마도 저 통계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메일 서비스가 한메일에서 네이버메일로 바뀌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을 것이다.
여하튼간에 이 결과가 보여주는 것은 단순한 어떤 SNS 회원의 통계만으로 끝나는 것은 아닐 것이다. 메일 서비스의 경우 어떤 메일 서비스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어떤 포탈사이트를 많이 사용하느냐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깊게 살펴봐야 한다. 그동안 한메일이 쭉 저력을 발휘하며 직장인들(링크나우 회원에 한하여) 사이에서 사용되고 있었지만 시작화면의 No.1을 네이버에게 내준 이후 불안한 리드를 지키다가 결국 네이버메일에게 역전을 당했다고 봐야할 듯 싶다. 실제로 링크나우 회원들 뿐만 아니라 내 주변의 많은 사람들도 네이버메일을 많이 사용하는 것을 보고는 네이버메일의 성능이 많이 좋아졌나보다 하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사용량에 따라서 POP3도 지원하도록 되어있어서 아웃룩 등의 메일 클라이언트에서도 쓸 수 있다는 장점이 한메일을 누른 이유가 아닐까 싶다.
또 하나 재미난 뉴스가 전해졌다. 죽어가고 있는 서비스라 여겨졌던 싸이월드가 시작페이지에서 야후를 눌렀다는 소식이다. 그동안 시작페이지는 자기 블로그가 있다면 자기 블로그가 시작페이지가 되었고 아니면 주로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탈사이트가 시작페이지가 되었다. 네이버, 다음, 야후, 싸이월드, 엠파스 순이었는데 그 싸이월드가 야후를 제치고 3위로 등극했다고 한다. 물론 네이버의 압도적인 점유율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전문가들 사이에서 죽어가고 있는 서비스로 여겨지는 싸이월드인데 멋지게 반격을 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본다. 또 어떤 의미에서는 야후의 굴욕으로도 표현할 수 있을 듯 싶다. 한때 국내 No.1 포탈사이트의 지위를 누렸고 지금은 적어도 3~4위의 포탈사이트 순위를 지키고 있는 야후인데 솔직히 싸이월드는 포탈사이트라고 보기가 어렵기 때문에 야후의 점유율이 더 줄어드는 것이 아니냐라는 해석을 가질 수 있다. 여하튼 싸이월드의 반격은 놀랄만하다.
이렇듯 트랜드는 계속 변하고 있다. 힘이 빠지고 있는 서비스들은 계속 뒷전으로 밀려나고 있고 계속 힘이 들어가고 있는 서비스들은 앞으로 치고 달리고 있는 상황이다. 네이버의 독주로 인해 한메일이 결국 링크나우 회원들 사이에서 네이버메일에 밀렸고 시작페이지 전쟁에서 야후는 싸이월드에 밀려버렸다. 꾸준히 스스로를 발전시키지 않으면 도태되어버리고 마는게 이쪽 웹의 세계인듯 싶다. 하기사 이건 어느 세계에서나 마찬가지겠지만 말이다.
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