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오디오 검색을 통해 정치인들이 뭔 말을 했는지 알아보자!IT topics 2008. 9. 17. 14:15반응형구글이 재미난 서비스를 또 구글 연구소(Google Labs)에서 졸업시켰다. 오디오 검색이다. 동영상에 포함되어있는 단어들 중에서 원하는 단어가 있는 동영상을 찾고 해당 위치를 알려주는 서비스다. 일단 YouTube에 한해서 제공이 되며 서비스가 가능한 동영상 종류는 주로 정치인들의 연설 동영상이다. 미국 대선이 얼마남지 않은 이때에 유권자들에게 오바마와 맥케인이 어떤 얘기를 했는지, 또 그들을 따르는 다른 정치인들이 무슨 얘기를 했는지 자료를 제공해주기 위함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뭐 일단 영어만 가능하고(아마도 자동으로 말을 글로 변환해주는 장치를 이용하여 따로 색인작업을 하는거 같다) 몇개를 테스트해봤는데 그런대로 잘 검색하는거 같다만 정치관련 용어들은 잘 되는데 IT 관련 용어들은 거의 검색이 안되는거 같아서 좀 뭐시기했다(예를 들어, power, USA, strong과 같은 단어는 잘 검색되는데 iPhone, web 등의 단어는 -.-).
생각같아서는 한국어도 이렇게 색인되어 검색이 가능한 서비스가 나왔으면 하는 생각이 있다. 어떤 방송에서 누가 어떤 말을 했는지 쉽게 알 수 있을 듯 싶기도 하고 말이다. 또 말을 빼는데 일가견이 있는 정치인들이 두말하지 못하도록 못을 박아버리는 효과도 있고 말이다. 물론 그 전에 정치권에서 알아서 다 정리해서 해당 단어를 말한 동영상을 제거하겠지만 말이다(-.-). 글고 한국어의 경우 과연 영어처럼 저렇게 자동으로 변환하기 쉬울지 모르겠다. 워낙 변화무쌍하기에 쉽게 변환될거 같지도 않아서 말이다(그런데 이렇게 말을 글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
일단 Google Audio Indexing 자체가 'Search what the politicians are saying'이라는 검색창을 띄우는 만큼 정치권에 대한 어떤 테스트로 사용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하기사 동영상의 종류와 범위가 워낙 많다보니 다 적용하기 뭐해서 말을 많이 하는 정치권을 대상으로 만든게 아닐까 싶기도 하고 말이다. 이게 나중에 강의 동영상쪽으로 적용되면 꽤나 강력한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자기가 원하는 대답만 쏙쏙 빼들을 수 있기 때문에 말이다(^^). 여하튼 재미난 서비스임은 틀림없다.
URL : Google Audio Indexing
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