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구글, 대학가를 공략하다!
    IT topics 2008. 8. 4. 13:33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내에서는 구글에 대한 소식들이 좀 미비하지만 여전히 구글은 해외에서 No.1 검색엔진 서비스자 토탈솔루션 서비스 업체다. 미국에서 들려오는 몇가지 구글에 대한 소식들을 좀 정리해봤다.

    구글앱스, 대학가 강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대학가에는 구글앱스 열풍이 분다고 한다. 구글앱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Gmail, Gtalk, 구글 오피스 등의 서비스들을 모아놓은 기업형 토탈패키지 웹솔루션이다. 독립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으며 구글의 파워풀한 서버를 사용하여 인트라넷을 꾸밀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구글앱스를 대학가에서 도입하기 시작한 것이다.

    구글앱스를 도입한 대학들은 메일서버를 Gmail로 전환하고 학교 내 메신져를 Gtalk를 사용하는 등 구글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구글앱스는 서비스 대상에 서버를 두지않고 구글의 데이터센터를 이용하기 때문에 서버 관리에 들어가는 비용이 대폭 줄어든다. 대학들이 구글앱스를 도입하는 이유는 Gmail의 뛰어난 스팸방지 기능 때문이라고 하며 구글은 이러한 구글앱스를 도입한 대학가들을 지칭하여 스쿠글(Schoogle)이라 부른다고 한다.

    구글인 이러한 스쿠글의 확대를 위해 하반기부터 적극적으로 각 대학에 홍보할 생각이라고 한다.

    피드버너, 구글의 어시스트를 제대로 만끽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RSS 피드를 관리하는 서비스인 피드버너가 구글에 편입된 이후 구글의 파워풀한 지원에 서비스 성능이 대폭 좋아졌다는 얘기가 나왔다. 피드버너가 구글에 인수된 이후 피드버너의 RSS 피드 URL인 feeds.feedburner.com은 내부적으로 feedproxy.google.com으로 재설정되어 접속된다. 이로 인해 피드버너를 통해서 RSS 피드를 전환하는 속도가 비약적으로 증가하여 사용자가 느끼는 로딩시간이 대폭 줄어들었다고 한다. 구글의 파워풀한 지원덕분에 피드버너의 성능이 더 향상되었다고 하는 것이다.

    이렇듯 구글은 자신들의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고 인수했던 서비스에 대한 지원을 늦추지않고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국내의 경우는 어떤가? 대기업에 인수당한 서비스들이 제대로 빛도 못보고 그냥 사그러드는 경우가 허다하지 않은가? 대표적인 것이 NHN에 인수당한 신개념 검색엔진인 '첫눈'을 들 수 있다. 어느새 소리소문없이 사라진 대표적인 케이스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해외의 경우 자사의 서비스를 더 풍부하게 하기 위해 타 서비스를 인수하는 경우가 많지만 국내의 경우 경쟁이 될 수 있는 서비스를 싹부터 잘라놓겠다는 생각으로 인수해서 고사시키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참으로 안타까운 기업현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국내에서도 다음의 티스토리 인수나 SK의 이글루스 인수 등 그나마 현상유지라도 할 수 있는 인수합병이 좀 많았으면 좋겠다.

    * 관련 뉴스 *
    美 대학가에 ‘구글앱스’ 열풍 (ZDNet Korea)
    One Year Later: FeedBurner Gains Google Server Power (TechCrunch)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