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검색엔진, 개인 최적화로 차별성을 두기 시작하다..IT topics 2008. 7. 31. 13:45반응형구글 검색엔진에 약간의 최적화 작업이 들어간 듯 보인다. 구글 검색결과에 그 검색자의 현재 위치에 따라서 커스터마이징되어 보이는 지역 최적화 기능이 추가된 것이다. 즉, 어떤 검색어로 검색을 하면 현재 검색자의 위치를 파악하여 지리에 관련된 정보나 기타 지역에 관계된 정보들이 현재 위치와 관련이 있는 결과로 나오도록 검색결과를 보여준다.
예를 들면 이런것이다. 내가 '소갈비'라는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소갈비에 대한 유래나 기타 정보들이 쭉쭉 나오겠지만 그 소갈비를 파는 가게 홈페이지는 현재 검색자의 주변을 중심으로 보여준다는 얘기다. 물론 이 기능은 사용자가 맘대로 설정하고 지울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구글은 어떻게 현재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을까? CNet에 따르면 구글에 접속할 때 그 IP주소를 바탕으로 현재 위치를 파악한다고 한다. 지역에따라 IP주소가 결정되기 때문에(혹은 기업 등) 그 IP주소로 얼추 크게 지역을 구분할 수 있으니 세밀한 지역은 못알아내도 적어도 한국의 경우 어느 구(구로구나 서초구, 도봉구와 같은)까지는 알아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또한 구글은 지역 커스터마이징 뿐만 아니라 최근 검색했던 내용들을 면밀히 분석해서 검색자의 성향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그에 맞는 검색결과를 내놓도록 준비중이라고 한다. 말 그대로 검색결과의 개인화라 할 수 있을 듯 싶다. 검색이력을 분석해서 검색결과에 반영하는 것 역시 마찬가지 의미로 볼 수 있다.
결국 구글은 최종적으로 현재 위치에 맞는 그동안에 내가 검색했던 패턴을 분석한 내 성향에 맞는 맞춤 검색결과를 내놓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러면 이용자들의 만족도는 상당히 높아질 것이며 구글에 충성하는 충성도는 지금보다 2배는 더 오르지 않을까.
계속 끊임없이 사용자 친화적으로 노력하는 구글의 모습을 보면서 국내 포탈사이트 및 여러 인터넷 서비스 업체들과 너무 비교되는 상황이 눈물나도록 안타깝게 느껴진다. -.-;
* 관련 뉴스 *
Google spotlights customized search differences (CNet)
More transparency in customized search results (Official Google Blog)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