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미국에서 여전히 압도적인 검색엔진 점유율 (컴스코어 5월 자료)IT topics 2008. 6. 20. 14:58반응형얼마전에 히트와이즈에서 제공한 구글, 야후, MSN, ASK의 5월 검색엔진 현황을 이 블로그에 포스팅한 적이 있었다. 이번에는 컴스코어에서 발표한 자료를 한번 보도록 하자.
위의 표를 클릭하면 크게 보이니 크게 확대해서 보길 바란다.
일단 히트와이즈에서 발표한 자료와는 큰 차이가 안보인다. 참고로 히트와이즈에서는 구글이 68%, 야후가 19%, MSN이 6%, ASK가 4%정도를 차지했다. 컴스코어에서 발표한 자료에는 AOL이 추가되어있다. 보아하니 AOL이나 ASK나 점유율은 비슷한거 같다. 다만 히트와이즈 발표자료와 비교해볼 때 구글의 점유율이 대략 6%정도 차이가 난다. 하지만 이래나저래나 구글의 점유율이 다른 검색엔진에 비해 압도적으로 크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게다가 점유율 상황을 보아하니 구글은 작년부터 꾸준히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 비해 야후와 MSN, AOL, ASK 등은 조금씩 감소하고 있다. 야후와 MS의 감소세는 최근의 야후와 MS의 인수가 완전히 물건나간 이후에 좀 더 커진듯 싶다. 아마 사용자들의 심리적인 기대치에 못미쳤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다만 염두해 둬야 할 부분이 있다. MS의 새로운 검색광고 프로그램인 Live Search Cashback이 5월 22일에 본격적으로 서비스되었기 때문에 MSN의 5월 점유율에 큰 영향을 못미쳤다. 하지만 6월 한달동안에 어떤 영향력을 보이게 될지 7월에 있을 6월 통계를 지켜봐야 할 듯 싶다.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유입 트래픽이 해마다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물론 구글에 한해서지만 말이다(위의 표를 보연 안다). 구글은 작년 7월에 4,484,000,000회 정도의 검색쿼리를 나타냈다. 그런데 올해 5월에는 6,664,000,000회 정도의 검색쿼리를 보여줬다. 전체 트래픽 역시 같이 성장했는데 작년에 비해서 18% 정도 증가했다. 그만큼 인터넷을 사용하는 인구 역시 같이 증가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얘기다.
히트와이즈 통계나 컴스코어 통계를 종합해서 보면 구글은 계속 성장하고 있고 야후와 MSN, AOL, ASK 등의 다른 서비스들은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향후에 어떤 이슈가 나와서 이들 검색엔진 점유율을 바꿀지는 모르겠지만 지금의 추세로 봤을 때는 구글의 성장은 계속 지속될 듯 싶다.
* 관련 글 *
Comscore May Search Data: Google, Yahoo Up; Microsoft Slides (TechCrunch)
2008년 5월 검색엔진 순위, Google은 올라가고 Yahoo는 떨어지고.. (2008. 6. 11)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