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MS가 윈도 모바일에 플래시 라이트 버전에 대한 라이센스를 획득했다는 뉴스가 들려왔다. 앞으로 윈도 모바일 버전용 모바일 기기에서 플래시 라이트를 사용한 플래시 동영상을 볼 수 있다는 얘기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는 플래시 라이트 버전에 대해서 혹평을 했지만 MS는 결코 플래시를 무시하지 않았다.

MS는 윈도 모바일에서 플래시 라이트를 지원함으로 이미 웹에 존재하는 수많은 플래시 미디어들을 별다른 작업없이 윈도 모바일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수많은 개발자들의 짐을 덜어줬다는 평을 받았다. 이는 MS가 곧 현실을 직시했다는 의미로 풀이될 수 있다. 이미 5억대 이상의 모바일폰에서 플래시를 지원하는데 그것을 무시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또한 아직까지 MS의 실버라이트 2.0의 모바일 버전이 완성이 덜 되었다는 의미도 된다.

그렇다고 MS가 실버라이트 모바일 버전에 대한 개발을 중지하는 것도 아니다. 이번 MS의 플래시 라이트 라이센스 획득은 실버라이트 모바일의 완성도를 더 높히기 위한 경험을 얻기 위함이라고 생각한다. 실버라이트는 플래시의 경쟁도구다. MS는 실버라이트를 모바일에서 더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으로 만들기 위해 모바일 환경에서의 경험을 더 필요로 하고 있다. 플래시 라이트를 통해서 얻은 경험은 실버라이트 모바일 버전의 완성도를 높히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이는 곧 플래시-실버라이트의 Rich Media 경쟁에서 이기는 길이라고 MS는 생각하고 있는거 같다.

애플이나 구글은 모바일에서 플래시와의 격차를 따라잡을려고 노력하고 있다. 플래시 역시 모든 모바일 기기에서 Rich Media로서 천하통일하기를 원한다. 그리고 현재의 모바일 기기는 플래시 라이트 버전정도를 돌릴 수 있는 성능이지만 몇년 후에는 현재 PC급의 성능까지 보여줄 것이다. 그때가 되면 과연 Rich Media 시장에서 살아남는 서비스는 어떤 것일까? 플래시? 아니면 실버라이트? MS의 미래를 위한 현재의 결정이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지켜보는 것도 재밌을 것이다.

* 관련 글 *
Microsoft Adopts Flash Lite For Windows Mobile As a Stopgap Measure (TechCrunch)

블로그 이미지

스마트 학주니

학주니의 시선으로 본 IT 이슈와 사회 전반적인 이슈에 대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 Favicon of http://www.engagestory.com/tt BlogIcon 인게이지 2008.03.18 16: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실을 직시할때의 M$는 무섭습니다.
    95시절에 미디어마다 다른 재생프로그램등을 사용해야 했을때
    (xing 이라던가..추억에 이름들이구나..)
    한창 탄력받던 리얼플레이어를 침몰시키고자 모든 포맷의 라이센스를 사서
    미디어플레이어라는 어떤 파일이던 재생되는 플레이어를 만든 회사죠...
    (단방에 성공했죠...리얼플레이어 화질이 급속히 확대된 인터넷망에 비하여 부실했던 것도 있지만..)

    거의 M$가 한 몇안되는 잘한짓중 하나가 미디어플레이어 제작.

  • 썰렁맨 2008.04.11 20: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빌어먹을 IE만 빼면 다 그런대로 봐줄 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