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정치에 점령당한 블로고스피어, 뭔가 변화를..
    Blog 2008. 2. 22. 17:09
    반응형
    요즘 블로고스피어(특히 올블로그)를 보면 그닥 재미가 없다. 온통 정치권 이야기와 차기정부, 인수위 이야기들 뿐이기 때문이다. 그만큼 관심이 많이 가고 쓸 얘기꺼리가 많다는 점은 이해하지만(그래. 나도 좀 썼다) 너무 그쪽으로만 치우치는게 아닌가 할 정도로 좀 심하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나 국내 최대의 블로고스피어를 이끈다는 올블로그의 상단 블로고스피어 세션을 보면 거의 인수위와 노무현 대통령, 그리고 부동산 정책 등 정치권 이야기들 뿐이다.



    그나마 '센테니얼'이라는 세션이 좀 튄다. 국내 프로야구의 제 8번째 구단으로 재탄생한 현대 유니콘스 야구단 이야기다. 그런데 우리담배라는 담배회사를 스폰서로 했다는게 논란이 되고 있다. 그 이야기들이다. 그 외에는 모두 정치권 이야기들이다. 워낙 인수위와 이명박 당선자의 행동이 눈에 거슬릴 정도니 곧 퇴임할 노무현 대통령이 상대적으로 다시 돋보이기 시작했기 때문일려나. 여하튼 인수위와 차기정부에 대한 우려와 함께 노대통령의 새로운 평가를 기다리는 글들이 계속 올라오고 있으며 그 주제들이 블로고스피어를 온통 휘감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다보니 나같은 IT 관련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들은 왠지 설 땅을 잃어버렸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물론 잃어버린 것은 아니지만 저런 시사적인 주제에 뭍혀버렸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가장 추천을 많이 받은 글들도 대부분 시사관련 글들이니 블로고스피어의 주제 획일성이 좀 두드러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가끔은 이런 생각을 해본다. 각 분야별로 블로고스피어가 존재한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 말이다. 정치 전문 블로그들만 모아놓은 메타블로그사이트라던지 IT 전문 블로그만 모아놓은 메타블로그사이트라던지 말이다. 또 하나의 블로그에 여러 주제를 담을 수도 있으니 각 글마다 자기가 원하는 메타블로그사이트에 보낼 수 있는 기능을 지원했으면 하는 바램도 있다. 다음의 렌즈라는 IT 전문 블로고스피어도 있지만 여기는 가입하는것 조차 까다로워서 접근하기가 쉽지 않다. 좀 쉽게 각 주제별로 블로고스피어가 만들어져서 활성화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여하튼 최근에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참으로 시사적인 이슈들이 넘쳐흐르다보니 그쪽으로만 관심이 가고 IT와 같은 신기술이나 관련업계 동향에 대한 이야기는 왠지 뒷방 늙은이들만의 이야기가 되었나 싶은 생각이 들곤한다. IT 뿐만 아니라 음식이나 다른 문화적인 이야기도 왠지 시사관련 이슈들에 밀린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만큼 이 사회가 혼탁하다는 의미도 되겠지만 좀 다양한 주제로 블로고스피어가 채색되었으면 좋겠다. 올블로그에 정치세션, 영화세션이 존재하지만 메인 자체가 정치 이야기로 뒤덮여있으면 세션을 나눈 의미도 퇴색되어버린다는 생각이 든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18

    • 프로필사진

      저와 같은 느낌을 받으셨군요.. 요즘 올블 재미가 많이 없어요.. ㅠ,.ㅜ
      나도 투덜 거려 볼까하다가 언제나 나오는이야기 바뀌지 않으니 뭐 우짜겠어요.. 그냥 가려 볼수밖에..

      2008.02.22 18:44
      • 프로필사진

        올블뿐만 아니라 이올린 등의 다른 메타블로그사이트들도 그 상황은 비슷하다고 보여집니다.
        그만큼 관련 글들이 많이 수집된다는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

        2008.02.25 08:23
    • 프로필사진

      정치글숨김 기능이 있지만 메인은 안 그렇잖아요

      2008.02.22 18:59
      • 프로필사진

        메인이 제일 많이 가잖아요.
        그러니 메인에서 걸리지지 않으면 의미가 없지요. -.-;

        2008.02.25 08:23
    • 프로필사진

      "너무 그쪽으로만 치우치는게 아닌가 할 정도로 좀 심하다는 생각이 든다"는 생각이 .,. 마치 제가 쓴 글과 너무 흡사합니다.. 같은생각을 하시는 분을 만나서 기뻐요 .. 저는 네이버의 언론편중에 대해 제 나름의 개똥철학을 생각해봤는데 (^^) 댓글인사 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 ( 비슷한생각을 하시는분의 블로그라 또 오겠습니다. 저와 비슷한 취급 당하셔서 기분 나쁘시면 어떡하죠 ? ㅋ )

      2008.02.22 22:28
      • 프로필사진

        생각이 비슷한 분을 만나서 저 역시 반갑습니다. ^^;

        2008.02.25 08:24
    • 프로필사진

      잘 보시면 조금씩 조금씩 바뀌어 나가는 것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치우치는 것은 정말로 그런 글들을 쓰시는 분들이 많아서 그렇습니다. ㅜㅜ
      그래서 다양한 채널들과 여러가지 다른 통로들을 만들기 위해 여러가지로 노력을 하고 있구요.
      아마 상반기가 지나기 전에는 원하시는 모습들을 일부 보실 수 있을겁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계속 관심가져주세요. 감사합니다. ^^

      2008.02.23 00:55
      • 프로필사진

        영화, 정치 세션을 따로 둔 것처럼 IT 세션도 따로 뒀으면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도메인도 독립으로 하나 두시면 좋겠지요. ^^;

        2008.02.25 08:25
    • 프로필사진

      사람들의 관심이 많고 글의 생산량이 많아서 이런 결과가 발생하는건..어쩔 수 없는 일 아닐까요? 1-2년 전 블로고스피어가 일반인들은 it전문용어로 가득찼던 것처럼 말이죠..

      2008.02.23 02:21
      • 프로필사진

        정치관련 글을 쓰는 블로그들이 많아졌다는 것은 인정을 합니다.
        그렇다고 온통 정치글 일색이라면 좀 블로그를 할 재미가 없어질 듯 싶습니다.
        적절하게 분배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2008.02.25 08:26
    • 프로필사진

      전 오히려 올블로그가 다음/구글/네이버/애플/삼성전자 같은 IT기업들에 의해 묻혀버렸다고 생각하는데 저와는 정반대의 생각을 하셨네요 :) 이왕이면 올블로그에서 이미 영화 글과 정치 글에 대해 완벽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는 잘 작동하는 필터링 기능을 구현해둔 만큼 이를 전 카테고리로 확대하는 건 어떨까 싶어요. 가끔은 그냥 조용히 소소하게 일상을 다루는 블로그도 가보고 싶은데 그런 블로그를 올블로그에서 만나기란 너무나도 어려운 일이더군요.

      2008.02.23 06:18
      • 프로필사진

        라이프로그와 같은 일상생활을 다루는 블로그들은 포탈사이트 블로그들에서 더 많은거 같습니다.
        티스토리나 설치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 전문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쓰는 전문 블로그들이 많은게 특징이고 그런 블로그들이 모인 올블로그 역시 성격이 비슷해지는거 같네요.
        라이프로그만 따로 모아두는 메타블로그사이트가 있었으면 하는 바램도 있네여. ^^;

        2008.02.25 08:27
    • 프로필사진

      해외에 비하면 IT는 양반입니다 ㅋㅋ
      게다가 제 본캐인 잡스런 블로그의 경우 아예 설땅이 없죠.
      잡캐는 이래서 괴롭습니다 ㅡㅜ

      2008.02.23 09:19
      • 프로필사진

        확실히 해외의 경우 블로고스피어가 확연히 구분되어진다고 보여지네요.
        디그 역시 IT쪽 이야기가 많은듯 싶고요.
        그런데 가끔은 해외에도 올블이나 이올린과 같은 메타블로그사이트가 얼마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
        그쪽은 워낙 시장이 커서.. -.-;

        2008.02.25 08:28
    • 프로필사진

      구글이니 태터니 맥이니 맨날 똑같은 IT얘기는 이제 지겹습니다. 관련 사이트 한번 쭈욱 훑어보면 다 얻을 수 있는 정보가 개인 블로그에 도배가 되는 것도 낭비고 감정으로까지 치닫는 논쟁을 위한 논쟁도 생산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미 IT관련 블로그는 넘칠 정도로 너무 많아요. 이제 컴퓨터나 블로그같은 도구에 관한 얘긴 그만하고 각자 자기 입맛대로 잘 쓰면 됩니다. 블로그를 하는 사람 대부분 자기의 지적 수준과 글쓰기를 뽐내고 싶어 하는 까닭에 정치니 하는 그럴 듯해 보이는 주제의 편중 현상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이런 것도 식상한 떡밥이 되면 더 새로운 주제와 참신한 내용을 다루는 블로그들이 점점 많아지겠죠.

      2008.02.23 17:02
      • 프로필사진

        저 역시 제발 새로운 주제와 참신한 내용을 다루는 블로그가 많아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리고 IT 관련 블로그중에는 상당수가 펌블로그이기 때문에 그닥 많다고 보여지지도 않네요. -.-;

        2008.02.25 08:30
    • 프로필사진

      아직어리기때문에 정치에대한 이야기는 어려워요..
      그렇기때문에 더 일상적인것을 보고싶어져요T_T
      요즘은 뭐.. 시기가 시기이니만큼~^^이라고 생각중..ㅎㅎ

      2008.02.26 02:09
      • 프로필사진

        라이프로그들이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지만.
        블로그는 전문적이어야 한다라는 선입관을 가진 사람들도 꽤 있는듯 합니다.

        2008.02.26 09:26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