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WiBro, 3세대 국제표준이 되다
    Mobile topics 2007. 12. 3. 13:21
    반응형
    국내에서 개발한 무선인터넷 기술인 WiBro가 국제표준으로 채택되었다는 기사를 읽게 되었다.

    한국 와이브로, 3세대 국제표준됐다 (아이뉴스24)

    놀라운 사실이며 기뻐할만한 사실이다. 이제 국내기술로 IT분야에서 로열티를 받아먹을 수 있는 분야가 생겨서 기쁘기 그지없다(^^).

    생각해보니 WiBro와 HSDPA중 어느것이 더 유용할까 하는 생각을 해봤다. 2년전에 대학원에서 이동통신쪽을 공부하면서 WiBro와 HSDPA를 공부했었다. 이동통신이 3세대로 넘어오면서 WCDMA의 연장선상에서 WiBro와 HSDPA가 거론되었다. CDMA와 GSM이 점점 GSM으로 넘어오면서(WCDMA도 GSM의 연장선상에 있다) WiBro와 HSDPA가 향후 이동통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배웠다.

    HSDPA는 외국기술이고 WiBro는 국내기술이라는 점이 달랐다. 기술적인 스팩만 봐서는 WiBro보다는 HSDPA가 더 좋았던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속으로는 WiBro보다는 HSDPA가 더 뜨겠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실제로 HSDPA폰이나 모뎀들은 종종 나왔는데 WiBro 제품들은 잘 안풀리는것을 보면서 국내 기술이 사장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올해부터 KT에서 공격적으로 WiBro를 마케팅을 하더니 WiBro 모뎀들도 많이 풀리기 시작하고 점점 범위를 넓혀가기 시작했다. 그러더니 오늘의 쾌거를 맞는듯 싶다.

    국내 기술로 이루어진 WiBro라 더 의미가 있다고 본다. 그리고 무선통신 분야에 있어서는 대한민국이라는 인식이 강하게 박힐 수 있는 이정표가 되리라 생각이 된다.

    WiBro를 통해서 국내 기술이 더 많이 세계화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