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ySQL의 습격「MS, 오라클 게 섯거라!」
    IT topics 2007. 12. 3. 10:16
    반응형
    좀 예전 기사이기는 하지만 나름 생각해볼 기사가 있어서 소개해본다. 물론 IT업종, 특히나 웹 서비스 관련 업종이 아닌 일반 엔지니어들은 그다지 큰 관심은 없을지도 모르겠다.

    MySQL의 습격「MS, 오라클 게 섯거라!」(ZDNet Korea)

    아마도 국내에서 웹 서비스용 DB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를 얘기하자면 MySQL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국내 웹 호스팅 업체 대부분이 채용하고 있으며 LAPM(Linux + Apache + PHP + MySQL)라는 무료 오픈소스 웹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바로 MySQL이다.

    이런 MySQL이 국내에 본격적으로 상용 지원 서비스를 갖춘다고 한다. 지사가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리눅스데이타시스템(LDS)을 총판으로 지원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한다. 국내 수많은 MySQL 사용자들이나 사용하는 기업들이 목말라하고 있는 서비스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Oracle이나 MS의 SQLServer, IBM의 DB2 등 국내에 진입한 상용 DB들이 DB 패키지 판매와 함께 지원 서비스를 통해서 막대한 수익을 거둬들이고 있는 상황에서 MySQL의 서비스 지원소식은 이들에게 있어서는 그다지 유쾌하지 않은 소식인 듯 싶다. MS의 관계자는 국내에 대략 25%정도 설치되어 있는 MySQL의 저변을 무시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공식적인 통계가 25%고 비공식 통계는 더 많을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시장진입에 대해서는 낙관적인 시각과 비관적인 시각이 동시에 공존하고 있다. 일단 낙관적인 시각은 말 그대로 이미 저변에 퍼져있는 MySQL 사용층이 의외로 넓고 두텁다는 것이다. 오픈소스로 시작되었고 국내의 대다수 웹호스팅 업체에서 채택하고 있으며 웹사이트를 제작할 때 가장 먼저 염두해두고 있는 경우가 위에서 소개한 LAMP 기반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설치된 MySQL에 대한 지원만 하더라도 상당한 수준으로 성공적인 시장진입이 가능하다는 시각이 있다. MS의 관계자가 염려했던 부분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비관적인 시각은 무엇인가? 바로 그동안 MySQL은 무료 DB라는 인식때문에 지원 서비스의 상용화에 대한 거부감이 들지 않을까 하는 부분이다. Oracle이나 SQLServer, DB2 등 국내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DBMS는 패키지값 자체도 거액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 서비스에 대한 부분도 어찌보면 들어간 돈에 대해서 합당한 수준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즉, 내가 거액을 주고 구입했기 때문에 지원받는데 들어간 돈에 대한 합당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어떤 믿음같은 것들이 저변에 깔려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MySQL은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설치시 돈이 들어가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 역시 무료여야만 한다는 어떤 생각이 자리잡을 수 있다는 부분이 걸린다.

    또 하나의 비관적 시각은 다름아닌 MySQL의 안정성이다. DB를 다루는 사람들 안에서 흘러가는 이야기들 중에서 가장 접근하기 쉬운 것이 MySQL이다. 바로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설치할 수 있으며 다루기 쉽다는 장점이 강력한 매리트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그만큼 가볍다는 뜻이고 어떻게보면 그만큼 안정성에 있어서는 보장을 못한다는 얘기가 될 수 있다. 신뢰성 구축이 먼저 실현되어야 한다는 부분이다. SQLServer가 비록 요즘 호조를 보이고 있다고는 하나 그것은 윈도 서버의 사용이 그만큼 늘어난 것에 대한 부분이고 대용량 자료 처리 능력에 있어서는 SQLServer는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나 아직 Oracle에 비할바가 못된다. Oracle은 비싼 만큼 제 값을 한다는 어떤 신뢰가 구축되어 있다. MySQL은 바로 이런 부분에서 약하다는 점이 시장진입에 비관적인 시각이다.

    하지만 MySQL의 상용 지원 서비스 개시에 대해서는 나름 칭찬해주고 싶다. 그동안 MySQL에 대한 문제가 생겼을 때는 자체적으로 인터넷을 뒤져가면서 어렵사리 해결하곤 했는데 이런 지원 서비스가 생기게 됨으로 앞으로는 안정적으로 MySQL에 대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Oracle, MS, IBM 등 기존에 국내에 진출한 DBMS 기업들이 나름대로 경계를 하는 이유가 분명히 있기 때문에 MySQL의 시장진입은 나름 성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