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이번에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갤럭시 S4의 형제 모델인 갤럭시 S4 LTE-A. 기존 갤럭시 S4 시리즈들이 LTE를 지원한 것에 비해 갤럭시 S4 LTE-A(이하 S4 LTE-A)는 LTE Advanced(이하 LTE-A) 기술이 적용된 모델로 기존 LTE에 비해 속도가 더 빠르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론적으로 LTE-A는 이동하는 상태에서는 100MBps를, 정지하는 상태에서는 1GBps까지 지원하는 것으로 되어있다. 다만 이론은 이론일 뿐이고 실제는 그보다는 조금 못하게 나올 것이라는 것이 통신관계자들의 이야기이기는 하다. 어찌되었던 이론상 최대 75MBps까지 나오는 현재의 LTE보다는 속도면에서 더 빠른 것이 LTE-A며 이 기술이 적용된 국내 출시 첫번째 단말기가 이번에 출시된 S4 LTE-A다. 마침 사용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잠시 사용해봤다.
기존 갤럭시 S4와 비슷한 디자인
기본적인 디자인 자체는 기존 갤럭시 S4와 동일하다. 내부 스팩에 조금 변화가 있었는데 S4는 엑시노스 1.6GHz 옥타코어(고전력 쿼드코어와 저전력 쿼드코어가 상황에 따라서 동작되는 방식) AP가 들어가 있는데 S4 LTE-A는 퀄컴의 2.3GHz 쿼드코어 AP가 탑재되어 있다. 그리고 LTE 모듈이 아닌 LTE-A 모듈이 들어가있다는 것이 다르다. 그 외에는 나머지는 거의 똑같다고 봐도 된다.
분명히 다른 속도감!
하지만 속도는 확실히 다르다. 아직 지역에 따라서 LTE-A가 지원되는 지역이 있고 그렇지 않은 지역이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큰 편차를 보이지 않을 수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지원되는 지역에서 속도를 체크해보면 기존 LTE와 LTE-A 사이의 속도 차이를 느낄 수 있다. 참고로 위의 자료는 필자가 살고 있는 집 근처에서 체크한 것이다.
빨라진 부팅
AP의 기본 속도가 향상(1.6GHz -> 2.3GHz)되었다. 물론 옥타코어와 쿼드코어의 차이는 존재하지만 기본 속도의 차이로 인해 S4보다 S4 LTE-A가 조금은 더 빨라졌다라고 느낄 수도 있을 듯 싶다. 물론 어떤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차이는 나겠지만 적어도 부팅 속도는 조금 빨라진 듯 싶다.
갤럭시 S4 시리즈들이 모이면 즐거운 그룹플레이
이미 S4 CF에서도 여러번 나왔던 그룹플레이 기능. S4 LTE-A도 S4 시리즈이기 때문에 당연히 제공한다. 어떤 녀석인지는 아래 동영상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을 듯 싶다. 이런 것은 직접 봐야 실감나게 느낄 수 있는데 지면으로 설명하기에는 좀 모자란 감이 없잖아 있다.
그룹플레이는 음악 뿐만이 아니라 사진과 문서, 게임도 지원한다.
사진에 음성을 입힌다. 사운드&샷
S4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S4 LTE-A는 다 지원한다. 위에서 소개한 그룹플레이를 비롯하여 사운드&샷 기능도 제공한다.
재생하게 되면 아래처럼 사진에서 소리가 나온다.
신음소리(?)는 테스트니 그냥 애교로 넘어가주길 바란다(-.-).
초벌 번역정도는 커버해주는 똘똘한 번역기, S 번역기
S4에서 개인적으로 쏠쏠하게 사용했던 기능 중 하나가 다름아닌 S 번역기인데 S4 LTE-A에서도 마찬가지로 지원한다. 목소리를 직접 들려줘서 음성인식으로 할 수도 있고 나처럼 문장을 써서 번역해서 그 번역된 문장을 들려주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전문적인 번역은 아직까지는 어렵다. 하지만 초벌번역 정도의 수준이라면 충분히 가능하다. 내 경우에는 사전보다 오히려 S 번역기를 사전대용으로 더 많이 사용한다.
S View 커버를 통해서 덮게를 덮은 상태에서도 편한 동작 지원
S4처럼 S4 LTE-A도 S View 모드를 지원한다. S View 커버를 사용하면 커버 덮게를 덮고 있어도 전화나 문자에 대한 확인은 가능하다.
전화가 오면 덮게를 오픈시키지 않아도 덮은 상태에서도 위와 같이 통화가 가능하다.
문자가 왔는지 역시도 확인이 가능하다. 물론 내용은 덮게를 오픈한 상태에서 확인이 가능하지만 말이다.
음악을 재생하고 있을 때에도 역시 확인이 가능하다. 제목도 표시해준다. 물론 조작은 덮게를 오픈한 상태에서 플레이어에서 조작해야하지만 말이다. 어찌되었던 S4 LTE-A에서도 S View 모드가 완벽히 지원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위에서도 얘기했든 S4 LTE-A는 S4의 형제 기종으로 S4의 시리즈 중 하나로 보면 된다. LTE-A 모드를 지원하기 위해 AP를 변경했지만(몇몇 언론에서는 머리를 바꿨다고 표현하는데 적절한지는 모르겠다) 사용하는데는 큰 문제는 없을 듯 싶다. 배터리 효율에 있어서는 저전력과 고전력을 상황에 따라서 변환하는 S4가 더 나을 수도 있을 듯 싶지만 기본 AP 속도가 올라간 S4 LTE-A가 몇몇 어플리케이션 사용에 있어서는 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줄 수도 있지 않을까 싶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직까지 LTE-A의 속도가 제대로 보여지지 않는데 그것은 단말기 문제라기 보다는 이통사의 망 문제 이슈가 더 크기 때문에 이슈 해결이 될 때까지는 좀 기다려야 하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