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북한에서 직접 운영하는 트위터 계정이 생겼다?
    IT topics 2010. 8. 17. 11:50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북한 미디어인 '우리민족끼리'(해당 사이트는 영어로 배포되는 사이트로 국내에서는 접속이 불가능함)에서 운영하는 트위터 계정이 생겼다고 한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 @uriminzok이라는 계정이 그 주인공이다. 저게 진짜 북한 미디어인 '우리민족끼리'에서 운영하는 것인지는 제대로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트위터 내용을 보건데 논평이 론평으로 표기되는 등 내용 자체도 최근 있었던 남북 정세를 다루는 것을 봐서 진짜인 듯 싶다.

    저 계정의 존재가 트위터에서 밝혀지자마자 국내 트위터 사용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재미난 것은 팔로잉은 0, 현재 이 글을 쓰고 있는 시간의 팔로워는 2817(지금도 계속 늘고 있다). 한마디로 열심히 내뱉기만 하는 트위터 계정이라는 것이다. 북한에서 운영하는 트위터인만큼 소통은 일단 없다고 해야 할 듯 싶은데.. 여하튼간에 이 계정에 대한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대표적인 이야기가 이 트위터 계정을 팔로잉하면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조사를 받을 것이라는 얘기다. 북한 미디어를 불법으로 봤기 때문이다(그렇다면 이 글을 쓰고 있는 나 역시도 국보법 조사대상에 들어가는 것인가? -.-). 트위터 계정을 팔로잉했다고 해서 국보법 위반이라는 것도 우습고 조사받는 것도 말도 안되지만 최근 천안함 사태를 지켜보면서, 또 정부의 여러 정책들을 보면서 그것들을 패러디한 사람들이 조사받는 모습을 보면서 저런 상황이 안벌어진다는 보장도 없다는 것을 느꼈다. 여하튼간에 '우리민족끼리'에서 운영하는 저 트위터 계정은 네티즌 입장에서는 손쉽게 북한의 직접적인 발언(?)을 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 된다는 얘기다.

    트위터가 국내 서비스가 아닌 해외 서비스이기에 가능한 일이라는 생각이 들며 인터넷이라는 공간에서 국경이라는 의미가 많이 옅어졌다는 생각도 든다. 과연 정부는 이 트위터 계정에 대해서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지. 그리고 소문처럼 저 계정을 팔로잉한 국내 트위터 사용자들을 국보법 위반으로 조사할 것인지 궁금해진다.

    댓글 15

    • 프로필사진

      문제는.. 저 트위터가 링크를 주로 우리민쪽끼리 사이트로 걸고 있는데..
      그 사이트는 차단 대상이라서 접근이 안됩니다.
      북한의 직접적인 발언을 들을 수가 없죠

      2010.08.17 12:54
    • 프로필사진

      몇몇 성인 사이트의 트위터 계정처럼 접속차단을 하겠죠. 우회해서 들어갈 방법이야 있지만, 뭐...성인 사이트처럼 보고 싶은게 있는 것도 아니니 그냥 흐지부지 할듯.

      2010.08.17 13:47
      • 프로필사진

        그렇죠.. 구지 억지로 들어가서 볼 필요도 없고..

        2010.08.17 14:53
    • 프로필사진

      팔로우하려고 했는데 그냥 하지 말아야겠네요.
      하긴, 어차피 보지도 못하니..ㅎㅎ

      2010.08.17 14:23
    • 프로필사진

      ㅎㅎ 북한 트위터라니 의심이 가긴하지만 재밌네요.

      2010.08.17 16:12
      • 프로필사진

        의심이 가는 것이 사실이지만..
        재밌죠? ^^

        2010.08.17 16:19
      • 프로필사진

        헐... 오늘 3시경에 연합(뉴스)에 뜬거보니 진짜군요!
        조심스럽게 변화를 기대해 본다로 마무리했던데 북한도 소셜화 되는건가요? ㅎㅎ 역시 뉴스보다 블로그가 빠르단~

        2010.08.18 16:42
    • 프로필사진

      북한 내에서 만들어진 트위터라.. ㅋㅋ
      그런데 저는 지금까지 몰랐는데... 한국에서는 북한 사이트에 접속이 안되는군.. 흠흠.. ㄷㄷㄷ

      2010.08.17 17:00
      • 프로필사진

        네.. 북한관련 사이트는 사이버수사대에서 다 막아뒀을껍니다.

        2010.08.17 17:09
    • 프로필사진

      외신에서 저 뉴스를 처음 접했습니다. 북한이 유튜브에도 채널을 개설을 해뒀더군요.
      내용이 나름 신선(?)합니다 ㅎㅎ

      2010.08.17 20:19
      • 프로필사진

        북한도 시대의 흐름을 거스릴 수는 없겠죠.. ^^

        2010.08.18 09:01
    • 프로필사진

      팔로잉 조차 불법이라면 참..
      이런 정신적 자가검열을 자꾸만 정부에서 노리는걸 보면 답답하기만 합니다.

      2010.08.18 00:16
      • 프로필사진

        뭐.. 알아서 기어라.. 그런 것이죠 -.-;

        2010.08.18 09:02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