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왜 구글 크롬은 플래시를 받아들였을까?
    Mobile topics 2010. 4. 8. 15:56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좀 지난 뉴스를 소스로 한 포스팅이지만 좀 생각할 것이 있어서 잠깐 써본다. 어도비와 구글이 구글 크롬에 플래시 플레이어를 포함하기로 했다는 뉴스다. 저번달 말에 나온 뉴스이기는 하지만 향후 구글과 애플이 어떤 식으로 싸움(?)을 전개해 나갈 것인지를 조금은 가늠할 수 있기에 조금 적어볼까 한다.

    애플은 아이폰에 이어 아이패드에도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기로 했다는 것은 이 블로그 뿐만 아니라 다른 언론이나 블로그, 트위터 등을 통해서 수차례 언급했던 바 별로 할 이야기는 없는 듯 싶다. 왜 플래시를 탑재하지 않는지에 대해서도 몇번 얘기했기에 더 얘기를 안할련다.

    내가 봤을 때 구글은 플래시를 품에 안으면서도 HTML5를 같이 진행하는 전략을 취할려고 하는 듯 싶다. 애플과 구글이 HTML5 지원을 적극적으로 하는 것은 이제는 어지간한 IT 종사자들은 다 아는 이야기다. MS 역시 HTML5에 대한 지원을 열심히 하고 있다. 즉, 플랫폼에서 HTML5를 조만간 다 지원할 듯 싶다는 것이다. 그와 동시에 구글은 애플과 달리 플래시도 같이 지원하려고 하는 듯 싶다. 크롬에 플래시를 적극 수용하겠다고 한 것이 그 단적인 예다. 또 구글은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플래시를 수용했다. 애플의 아이폰과는 좀 대치되는 부분이라 여겨진다.

    이런 크롬의 플래시 플레이어 지원은 곧 크롬 OS로 연결될 것이며 향후 구글 타블릿에도 같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된다. 애플이 아이패드에 플래시의 지원없이 기존 아이폰과 같이 어플리케이션과 HTML5로 밀고 나갈려는 것에 비해 구글은 기존의 풍부한 플래시 자원을 활용하여 후발주자로서의 어느정도 규모적인 위치를 잡으려는 포석이 아니겠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즉, 아이패드보다 늦게 출발하는 입장에서 구글 크롬 OS는 컨텐츠 확보에 유리한 방식, 현실적인 방식을 채택한 것이라 생각이 든다.

    크롬에 포함된 것이 데스크탑에 끼칠 영향은 별로 없다고 보여진다. 이미 매킨토시용 사파리에서도 플래시는 잘 보이며, 크롬은 말할 것도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모바일, 임베디드 디바이스 쪽에 그 영향을 고려한 결정이라고 보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든다.

    크롬에 플래시 플레이어가 최적화 된다면 무겁다는 부분도 어느정도 해결될 것으로 보이며 마치 크롬의 하나의 기능처럼 순조롭게 잘 진행되도록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나와봐야 알 듯 싶다. 다만 하드웨어 성능은 높아져가고 있기 때문에 그동안 우려하고 있는 자원 배분 문제 등은 많이 해소되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만 있을 뿐이다.

    다른 전문가들이나 언론들, 블로거들은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내가 생각하는 구글이 플래시 플레이어를 크롬에 포함시킨 이유는 향후 구글 타블릿이나 크롬 OS를 이용하는 다른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컨텐츠의 확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물론 다른 의견도 있을 수 있겠지만 내가 생각하는 이유는 그렇다.
    반응형

    댓글 12

    • 프로필사진

      플래시는 그것 자체의 무게도 무게지만 그것으로 만들어진 컨텐츠 자체의 무게도 무시 못하는 듯 합니다. 한 때 메모리 누수 문제로 플래시가 포함된 웹 사이트를 띄워 놓으면 메모리가 슬금슬금 닳아 없어지는 일도 있었구요. 지속된 이미지/사운드의 로딩은 모바일 환경에서 적합하지 않을 것도 같습니다.

      어도비의 사활이 걸려있으니,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컴팩트한 버전의 플래시가 나오지 않을까 조심스레 기대해 봅니다. ^^ (아마도 그러진 않을 것 같지만요)

      2010.04.08 16:10
      • 프로필사진

        이미 플래시라이트란 놈이 있습니다. 일반 휴대폰에 탑제되어있구요. 그러한 메모리 누수 버그는 플래시만의 문제라고 보긴 어렵고, 그러한 이야기는 처음듣는군요. 메모리 릭은 모든 S/W가 가지고 있을 만한 문제입니다. 오히려 컨탠츠를 만드는 쪽이 잘못만들면 발생합니다.
        버그는 애플이라고 별다를바가 없죠. 버그없는 S/W는 없습니다. 얼마전엔 장담하던 Sandbox마저 정상 앱이 깨어버리는 취약점이 발견됬습니다. 곧패치하겠지만요.

        2010.04.08 17:14
      • 프로필사진

        아- 이미 라이트버전이 있군요! ^^ 숲속얘기님 이야기를 들어보니 플래시의 문제라기보다는 애플이 밥그릇 챙기기 위해 일부러 지원하지 않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2010.04.08 21:12
      • 프로필사진

        컨텐츠의 경우 무게도 있지만 만드는 사람의 스킬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상대적인 부분이 존재합니다.
        딱히 컨텐츠 자체의 문제다라고 하기는 애매할 듯 합니다.
        그리고 숲속얘기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이미 일반 휴대폰에는 플래시 라이트 버전이 탑재되어 있지요.

        2010.04.09 09:58
    • 프로필사진

      구글쪽에서 플래시에서 가장 부담을 가지고 있던 컨탠츠 검색에 관한 부분을 얼마전에 어도비가 해결해주겠다고 했던게 크지 않을까 싶습니다. 구글입장에서는 플래시가 나쁠 이유가 없죠. 어차피 자바도 함께 가져가는 기업인지라. 그에 반해 에코에 관심이 있는 애플로서는 이미 상당히 큰 게임시장을 가진 플래시를 두려워하고 있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어에는 결국 플래시 탑제를 결정.

      2010.04.08 17:12
      • 프로필사진

        그렇죠. 그것도 큰 이유라고 보여집니다.
        이제는 검색을 통해서도 플래시를 찾을 수 있게 되었으니 구글 입장에서는 천군만마를 얻은 셈이죠..

        2010.04.09 09:59
    • 프로필사진

      애플은 플래시를 싫어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죠. 뭐 스티브잡스가 플래시가 개 구리다 뭐다 언플하지만 정작 따지자면 플래시가 모바일 기기로까지 RIA 로 확장된다면 애플의 수익모델과 많이 충돌하겠죠. 음원이라든지 동영상(quick-time) 이라든지 자사 컨텐츠와 경쟁할 수 밖에 없으니 당연히 싫어라 할 수 밖에요.
      이번에 출시될 Adobe CS5 에서는 플래시 저작물을 아이폰용으로 컨버팅 해주는 기능이 들어간다고 하니
      앞으로의 추이가 재밌어 질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베타까지 나온 플래시10.1 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겨냥한 거고 조만간 안드로이드에 적용 된다고 하니 ... 재밌어 질 것 같네요.

      2010.04.09 11:15
      • 프로필사진

        애플의 수익모델과 많이 충돌하니..
        뭐 그렇지요. ^^;
        일단 어도비는 안드로이드와 윈도 폰 7 시리즈에 플래시를 넣기로 했기에 그나마 모바일에서 한숨은 돌릴 듯 할 겁니다..

        2010.04.09 12:58
    • 프로필사진

      한마디로 말해서 돈 때문이고, 두마디로 말해도 돈 때문입니다.

      플래시로 만들어진 컨텐츠의 70%가 광고라는 사실을 안다면 언급할 필요도 없습니다.
      구글은 광고로 먹고 사는 회사---플래시를 마다할 이유가 없지요.
      플래시 개발자들이 구글을 칠송하고 애플을 싫어할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사파리에서 클릭 투 플래시로 플래시를 꺼 두면---한국 사이트는 곳곳이 횅 합니다
      한국 개발자들이 얼마나 플래시를 광고에 남용하는지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이러니---아이폰과 아이패드에 플래시를 허용하라 데모를 하는 거 겠지요.
      저는 플래시 허용에 결사 반대이고, 그렇게 해 주고 있는 잡스에게 박수를 보내고 있습니다.

      2010.04.09 15:34
      • 프로필사진

        플래시 컨텐츠들 중에서 단독으로 광고가 아닌 어플이나 동영상으로 돌아가는 컨텐츠들도 충분히 많습니다.
        광고는 웹에 한해서지만 말이죠 -.-;
        뭐 웹에서 플래시 광고는 좀 아니올시다지만 -.-;

        2010.04.09 18:17
    • 프로필사진

      플래시가 강한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핸드폰에서 진행되기에는 조금 무겁지 않을까요?

      2010.04.11 17:19
      • 프로필사진

        이미 휴대폰용으로 플래시 라이트 버전이 나오고 있지요.
        무거운 것은 어쩔 수 없겠지만 말이죠 -.-;

        2010.04.12 09:15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