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마트폰의 강자 블렉베리의 림, 휴대폰 BIG 5에 들어갈 수 있을까?
    Mobile topics 2009. 2. 9. 00:09
    반응형


    스마트폰의 황제라 불리는 림(리서치 인 모션, RM)의 블랙베리가 출시된지 10년만에 5천만대를 돌파했다고 한다. 그리고 전체 휴대폰 시장에서 1.9%라는 점유율을 차지했다고 한다. 블랙베리가 일반 휴대폰이 아닌 스마트폰임을 감안할 때 그리고 미국과 유럽이 아닌 전세계를 대상으로한 점유율임을 감안한다면 상당한 선전이라 할 수 있다.

    스마트폰 시장만을 봐서는 최근 스마트폰 열풍을 일으킨 애플의 아이폰이 스마트폰에서만 점유율 3~4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여전히 블랙베리는 1등을 유지하고 있다(그 격차는 점점 줄어들고 있는게 사실이지만). 하지만 아이폰이 일으킨 스마트폰의 열풍은 일반 노멀폰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 휴대폰 시장에 일대 혁명을 일으켰으며 아이폰의 선전과 함께 스마트폰 시장도 급성장해서 전체 휴대폰 시장에서의 점유율도 조금씩 커지게 된다.

    그 결과일까. 휴대폰 업체 BIG 5에 마지막에 붙어있던 모토롤라의 점유율이 계속 하락하고 있으며 곧 림이 모토롤라를 대신해서 BIG 5에 들어갈 것이라는 뉴스가 신빙성있게 들려온다. 모토롤라는 최근 레이져 이후로 나오는 모델마다 실패해서 점유율을 계속 깎아먹고 있으며 경기불황의 여파까지 겹쳐서 강도높은 구조조정, 신제품 출시 등으로 분위기 반전을 시도하고 있지만 어려운 상황이다. 모로롤라가 떨어져나가고 그 자리를 림이 대체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물론 애플 역시 Big 5에 들어갈 가능성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림이 더 가능성이 높은게 사실이다.


    실제로 블랙베리는 미국이나 캐나다 등에서는 회사원에게 있어서 거의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자기 휴대폰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블랙베리를 PIMS용으로 갖고 다니는 사람들도 꽤 많다고 한다(즉, 전화는 자기 휴대폰으로 받고 업무용 전화 및 메일은 블랙베리를 사용하는 셀러리맨들이 꽤 많다는 얘기다). 사용하기 편한 퀴티(QWERTY) 키패드에 Email에 최적화된 UI 및 기능들이 회사원들에게 있어서, 특히 메일업무를 주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직장 이외에도 업무를 계속 볼 수 있다는 매력(이라고는 하지만 거의 족쇄)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회사에서 아예 블랙베리를 지급해서 사용하도록 하는 경우도 허다하다고 한다. 최근에는 국내에도 SKT를 통해서 업무용으로 풀렸는데 사용하는 기업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다는 좀 슬픈 이야기도 들린다.

    이렇듯 블랙베리의 성장과 함께 스마트폰 시장도 함께 성장하고 그 영향력이 점점 커지게 될수록 더 많은 휴대폰 밴더들이 스마트폰에 뛰어들게 될 것이다. 윈도 모바일을 채택한 스마트폰도 점점 많아지고 있으며 구글의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채택할려는 움직임들도 많아지고 있는 상황이기에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은 림과 애플 등의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의 전체 휴대폰 시장 점유율 상승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본다. 스마트폰에 관심이 없어보였던 LG마저 인사이트라는 스마트폰을 미국에 이어 한국에까지 출시할 정도니 말이다.

    과연 림이 휴대폰 Big 5 업체에 들어서게 될 것인지. 또한 스마트폰 시장이 얼마나 더 성장할 것인지. 계속 지켜보는 것도 재밌을 듯 싶다.


    반응형

    댓글 15

    • 프로필사진

      "최근에는 국내에도 SKT를 통해서 업무용으로 풀렸는데 사용하는 기업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다는 좀 슬픈 이야기도 들린다." 이부분이 궁금하군요. 왜 슬프신지 이해가 잘 안되서...^^

      2009.02.09 08:29
      • 프로필사진

        밑에 sine92님께서 잘 설명해주셨는데..
        확실히 저건 족쇄에요.. -.-;;

        2009.02.09 14:12
    • 프로필사진

      언제어디서든지 Email을 주고 받을 수 있으니까, 24시간 업무시간이 되어버립니다. 첨부화일로 MS office파일도 가능합니다. 완전 족쇄입니다.

      2009.02.09 09:25
    • 프로필사진

      ㅎㅎ 제가 있던 홍콩회사에서도 임원급에 전부 나누어줬는데 거의 족쇄에다가-전화망으로 이메일송수신이라, 노트북처럼 인터넷이 안되요란 변명이 안됨..- 금번 스톰은 터치라 자판이 커졌지만 기본버전은 버튼이 작아서.. 다들 엄지,검지 부상에 시달림..

      블랙베리는 아이폰처럼 또 하나의 전화기 형태입니다. 기계가 좋은것도 아니고 스펙이 엄청난것도 아니지만 RIM이 개발한 푸쉬메일 서비스를 특화한 제품이라, 단순히 타 제품처럼 성장 가능성을 논하기 힘들죠. 타사의(전화기제조사) 푸쉬메일이 블랙베리처럼 수월해지지 않는한 성장은 계속 될듯 보이네요.

      2009.02.09 10:51
      • 프로필사진

        확실히 Email에 특화된 스마트폰이라 더 엄청날지도 모르겠습니다..

        2009.02.09 14:13
    • 프로필사진

      습관의 문제일 것 같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주로 임원들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는 것은 상당한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죠. 특히 글로벌 기업의 경우는 말입니다. 그리고 임원 정도되면 그걸 족쇄라고 생각할 사람들이 거의 없겠죠. 만약 그걸 족쇄라고 생각하는 순간 바로 그만두는게 좋지 않을까도 싶네요. ^^

      일단 빅5를 떠나서 이제 휴대폰도 하나의 브랜드가 지속적인 진화를 거듭하는 새로운 롱런의 시대가 되는 것 같네요. 그에 비해 국내 휴대폰 브랜드는 왜 그렇게 자주 제품을 바꾸는지 말입니다.. 경쟁력 측면에서보면 문제가 있는게 아닐지.. 그런 생각을 잠깐 해봤습니다. ^^

      2009.02.09 11:07
      • 프로필사진

        부하직원들에게는 족쇄라니까요 ^^;
        그리고 국내의 경우 애니콜, 싸이언이라는 브랜드로 계속 밀고는 나가는데 햅틱이나 뷰티와 같은 개별 모델이 더 이름을 날리니 그게 좀 난감할 듯 싶기도 하고..

        2009.02.09 14:15
    • 프로필사진

      이미 빅5안에 들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어떤 기준으로 빅5를 잡느냐가 적혀 있지않아서 정확히는 말 할수 없지만.
      자꾸 아이폰과 블랙베리가 비교 되는데.
      아이폰은 일반유저가 사용하기 편리하고 좋지만
      블랙베리는 사무용으론 아이폰보다 더 뛰어난 최고의 스마트폰이 아닌가 싶습니다.

      2009.02.09 11:36
      • 프로필사진

        림도 아이폰을 의식하고 스톰을 만들었는데 거의 실패모드죠.. -.-;
        사무용, 업무용으로는 최고일 수는 있어도 범용적이지 못한게 한계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계속 범용 스마트폰으로 갈려고 노력하는게 아닐지.

        2009.02.09 14:23
      • 프로필사진

        분명히 스톰은 림사에
        큰 오점이 될거라는 생각은 듭니다..

        2009.02.09 23:18
      • 프로필사진

        하루빨리 스톰 다음 버전이 나와줘야 해요 ^^

        2009.02.10 10:54
    • 프로필사진

      미국 대통령이 사용하는 스마트 폰입니다. 자체가 대단한 광고죠~

      2009.04.07 12:14
      • 프로필사진

        그렇죠.. 누구라도 할 수 없는 엄청난 마케팅이죠 ^^

        2009.04.07 13:22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