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폰, 리눅스로 갈아타다 ㅋㅋMobile topics 2008. 12. 1. 14:35반응형요즘 모바일 기기가 자신의 원래 목적을 떠나 다양한 해킹으로 새롭게 거듭나고 있다. 뭔 얘긴가 하면 넷북인 Xnote Mini에 해킨토시를 설치하여 맥으로 변모시킨다던지 아이폰에 안드로이드를 설치해서 구글폰을 만든다던지 하는 갖가지 해킹들이 주변에서 많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 또 아이폰이 자신의 플랫폼인 iPhone OS X를 넘어 리눅스로 부팅되도록 해킹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아이폰 해킹그룹은 아이폰에서 리눅스 커널 2.6으로 부팅시키는데 성공했고 그 결과를 동영상으로 찍어서 공개했다.
iPhone Linux Demonstration Video from planetbeing on Vimeo.
위의 동영상을 보면 아이폰에서 리눅스로 부팅하여 각종 리눅스 명령을 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렇듯 아이폰에 갖가지 OS 플랫폼을 올리는 것을 보면서 조만간 윈도 모바일을 올린 아이폰도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보게 된다.
이러한 타 OS를 해킹해서 올리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일까? 아이폰과 그 플랫폼이 단순히 제한된 개발자와 개발 플랫폼에 한하여 개발할 수 있다면 더 오픈된 플랫폼으로 갈아타서 더 많은 개발자들로 하여금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서 쓸 수 있게 하면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이런 의미도 있을 것이다. 또한 단순히 자신의 실력을 자랑하고 싶어서 저런 해킹을 하는 것일수도 있고 말이다. 여하튼간에 리눅스가 올라간 아이폰의 존재는 참 재밌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관련 뉴스 *
Hackers boot Linux on iPhone (CNet)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