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페이스북, 사용자 1억을 달성하다..
    IT topics 2008. 8. 27. 13:46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세계 No.1 SNS인 페이스북의 사용자가 1억명을 넘었다는 뉴스가 들어왔다. CNet을 통해서 들은 뉴스인데 제목에 100 million이라 쓰여있어서 100만명인줄 알고 100만명정도로 뭐가 대단하다고라고 생각했다가 생각해보니 1 million이 100만명인 것을 알고 100만 x 100 = 1억이라는 수치를 산출해냈다(아~ 영어의 무지속에서 이런 말도 안되는 -.-).

    1억이라는 수치가 얼마나 대단한 수치일려나. 한국 전체 인구가 아직 1억이 안되고(남북을 다 합치면 될까) 전 세계 인구가 대략 60억(넘을려나)이라고 한다면 1.67%가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다는 얘기가 된다. 전 세계 인구의 1.67%가 하나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은 참으로 놀라운 얘기라 할 수 있다. 뭐 구글의 경우 전 세계 인구의 몇 %나 사용하고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구글은 검색엔진이고 검색엔진은 가입자를 받지 않으니(다른 구글 서비스를 이용할려면 가입해야하지만 ^^) 정확한 통계내기는 어렵겠지만 말이다.

    뭐 국내의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전성기 시절에는 1500만이 사용했다고 한다(정확한 수치는 모르겠다). 국내 인구수가 얼추 5천만정도 된다고 할 때 싸이월드를 사용하고 있는 인구는 전체의 33%정도라는 엄청난 수치가 가능하지만 그것은 한 나라속에서 가능한 일이고 전세계로 따진다면 아마도 0.25%(물론 전성기 시절 1500만이 사용한다는 전제하에 계산한 수치)정도 차지하게 되는 꼴이다. 싸이월드도 미국 등에 진출했다가 접었기 때문에 전세계인구대비로 계산하는 것은 무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인터넷에서는 일단 월드 와이드하게 봐야 하므로 계산을 해봤다.

    여하튼간에 1억의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사용한다는 얘기다. 이정도면 자기 명함에 연락처에 페이스북 ID를 같이 넣어도 어느정도 먹혀든다는 얘기가 된다.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 연락처를 알려줄 때 휴대폰 번호와 함께 메신져 ID, 페이스북 ID를 같이 알려주는 경우도 있다고 하던데 왜 그런지 얼추 이해할 수 있을거 같다. 국내의 경우 명함에 자기 휴대폰 번호와 Email, 그리고 블로그 주소나 싸이월드 주소를 같이 넣어서 주는 것도 마찬가지겠지만 말이다.

    여하튼 참 대단한 SNS라고 생각이 든다. 페이스북.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