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Gmail의 매우 이상하고도 재밌는 그레이박스
    IT topics 2008. 7. 12. 23:39
    반응형
    구글의 인기 서비스중의 하나이자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메일 서비스인 Gmail에 재미난 부분이 하나 있다. TechCrunch에서 제시한 Gmail의 매우 미스테리한 그레이박스다. Gmail 페이지 좌측 상단에 보면 뭔가 접힌듯한 표시가 되어있음을 보게 된다. 그레이박스인데 이게 유독 Gmail에만 있고 다른 구글 서비스에는 없는 것이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혹시나 싶어서 Gmail 한글판에도 그렇게 되어있는지 확인해 봤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 어설프게 표시해놓은 화살표와 원을 보면 Gmail 한글판에도 저런 그레이박스가 처리되어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런데 저 그레이박스는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는다. 저 박스를 클릭해도 아무런 현상이 일어나지 않고 마우스 우클릭을 해도 그냥 웹페이지에서 나오는 팝업메뉴만 뜰 뿐 Gmail만의 특별한 팝업이 뜬다던지 하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왜 저렇게 해 놓은걸까?

    더 재미난 것은 저런 그레이박스는 파이어폭스에서만 보인다는 것이다. 내가 체크한 것은 IE6, IE7, FF2, FF3정도밖에 없었기 때문에 IE6, IE7에서는 저 그레이박스가 보이지 않았고 FF2, FF3에서만 보였기 때문에 지금은 일단 불여우에서만 저 현상이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린다. 혹시 사파리나 오페라 등의 타 웹브라우져에서도 저런 현상이 보이는지 테스트한 분이 계시면 답글이나 트랙백으로 알려주셨으면 좋겠다. ^^;

    저 의문을 제기한 TechCrunch에 달린 수많은 댓글들 중에서 이런 댓글이 눈에 띈다. 일단 메일이니까 우편봉투에 넣어서 보낼 수 있도록 접기가 가능하다는 것을 그냥 알리기 위해서가 아닐까 하는 내용이었다. 저 그레이박스는 어떻게 보면 일종의 PC로 보내는 메일이나 손으로 써서 보내는 편지나 다 같다라는 것은 은연중에 보이는 암시라고나 할까. 그런게 아닐까 싶다.

    여하튼 구글 어디에서도 저 미스테리한 Gmail의 그레이박스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것으로 봐서는 별다는 것은 아니고 그저 개발자의 장난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추가 1) 댓글로 주신 앤즐군님의 의견에 의해 맥용 사파리에서도 보인다는 얘기로 봐서 IE시리즈에서만 안보이는거 같다는.. ^^;

    * 관련 글 *
    Gmail’s Mysterious Grey Box (TechCrunch)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