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구글, 설치형 프리미엄 검색엔진 선보여..
    IT topics 2008. 6. 3. 18:25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에서 기업 웹사이트나 대형 커뮤니티 등에서 구글 검색엔진을 내부 검색 서비스로 활용할 수 있도록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는 구글 사이트 서치(Google Site Search)를 내놓았다. 회사 웹사이트에서 구글 검색엔진을 이용하여 웹사이트 내부의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구글 사이트 서치는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웹사이트나 커뮤니티의 정보를 구글 검색엔진에서 사용하고 있는 웹크롤러를 이용하서 수집한다. 즉, 구글 검색엔진의 기술력을 기업 웹사이트나 커뮤니티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구글의 웹크롤링의 수집능력 및 분석능력은 이미 정평이 나있기 때문에 신뢰도가 상당히 높다는 것이 장점이다.

    구글 사이트 서치에서 내세우는 4가지 장점은
    - 방문자의 만족도와 충성도의 증가
    - 관련된 결과를 모두 보여줌
    - 웹사이트의 전환(개조)이 용이하고 기업이 판매하고자 하는 부분이 증가됨
    - 온라인에서 손쉽게 서비스의 컨트롤을 할 수 있으므로 서포트 비용 감소
    등이다.

    또한 구글 사이트 서치를 사용함으로 얻을 수 있는 장점으로는
    - 수준높은 검색 인덱스 수집으로 깊이있고 정확한 결과를 얻어낼 수 있으며
    - 다중 검색을 통해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검색결과로 내놓을 수 있다(예를 들어서 Car를 검색하면 Cars까지 포함한다는 것이다).
    - 검색결과의 레벨을 조절하여 검색하고자 하는 회원의 레벨에 따라 검색결과를 차등하여 보여줄 수도 있다.
    - 검색하고자 하는 영역을 지정하여 검색결과의 내용을 수정할 수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내용으로 구글이 구글 사이트 서치를 내놓았는데 이쯤되면 한가지 생각나는 서비스가 있다. 바로 구글 커스텀 서치 엔진(Google Custom Search Engine)이다. 과연 구글 사이트 서치와 구글 커스텀 서치 엔진과의 차이점은 무엇이란 말인가?

    일단 구글 사이트 서치는 유료다. 사이트의 규모에 따라서 $100부터 $2,250, 그리고 대형 사이트의 경우 구글과 협의하여 가격을 정한다. 이 역시 구글의 수익원 중 하나일 것이다. 하지만 구글 커스텀 서치 엔진은 무료다. 많은 사이트에서, 혹은 블로그에서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다.

    또한 두 서비스 모두 검색대상이 정해져있다는 것은 같다. 사이트 서치나 커스텀 서치 엔진이나 Target URL(대상 웹사이트 주소)을 정해야 하는 것은 똑같다. 하나 뿐만 아니라 여러 사이트를 동시에 검색할 수도 있다는 것도 같다.

    하지만 다른 점이 있다. 바로 결과 부분이다. 사이트 서치의 경우 검색결과의 UI를 바꿀 수 있지만 커스텀 서치 엔진의 경우 iFrame 크기와 색깔정도만 바꿀 수 있다. 또한 검색결과 레벨 조절도 안되며 다중 검색도 안된다. 즉, 위의 구글 사이트 서치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은 구글 커스텀 서치 엔진에서는 못누린다는 것이다. 이것이 유료와 무료의 차이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구글 사이트 서치는 방문자가 많고 자료가 많은 대기업의 웹사이트나 대형 커뮤니티를 타겟으로 서비스하는 프리미엄 검색엔진 서비스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일반 블로거들이나 소규모 웹사이트, 커뮤니티의 경우 최소 비용이 $100라고 하더라고 만만한 비용이 아니므로 구글 커스텀 서치 엔진을 사용해도 괜찮지 않을까 싶다.

    * 관련 글 *
    Google Launches Hosted Site Search; Not Ditching Mini After All (TechCrunch)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