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다음, 700만 번째 '카페지기' 탄생
    IT topics 2007.08.06 12:16
    다음이 카페 서비스를 내놓은지 8년만에 지난달 30일(7/30) 700백만번째 카페가 생성되었다고 한다.

    다음, 700만 번째 '카페지기' 탄생 (아이뉴스24)

    700만번째 카페의 주인공은 다름아닌 '강해민을 사랑하는 모임(강사모)'라고 하고 운영자는 부산에 거주하는 18세의 남자 고등학생이라고 한다. 뭐 누가 만들었다는 것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고. ^^;

    일단 다음 카페가 벌써 생성된지 8년이 되었다는 사실에 놀랐다. 요즘이야 네이버 카페의 맹추격을 받고 있지만(사용자는 네이버 카페가 더 많다는 통계도 있다) 그래도 여전히 충성도 높은 고품질의 카페들을 많이 소유한 것이 바로 다음 카페다.

    90년대, 전국을 휩쓴 PC통신의 열풍과 함께 생성된 PC통신 동호회들. 벙개 및 정모 등을 통하여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면서 인맥을 쌓는데 최고의 공간이었던 PC통신 동호회가 인터넷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만들어진 것이 다름아닌 다음 카페 서비스다. 공간을 PC통신에서 인터넷으로 옮겨놓았을 뿐이지 하는 역할은 거의 비슷했다.

    이렇듯 초창기 다음 카페는 온라인 동호회 역할을 하게 된다. 이후 카페는 인맥, 학연 등의 동호회 역할에서 점점 어떤 사건이나 이슈를 중심으로 모이는 공간으로 활용하게 된다. 911, 대구참사, 효선/미순이 사건, 황우석 사태 등 어떤 이슈가 생길때마다 카페가 생겨나게 된다. 그리고 지금까지 지속된다.

    기사에 의하면 100만명 이상의 회원수를 보유한 카페가 10여군데 된다고 한다. 엄청나다. 100만명이라. 어지간한 포탈 가입자정도 된다는 것이다. 그만큼 충성도 높은 카페들도 많다는 의미일듯 하다.

    이번에 네이버가 카페 시즌 2를 열었다. 디자인을 더 미려하게 하고 편집성을 높혀서 UI에 획기적인 변화를 줌으로 기존 카페를 강화하고 다음 카페에서 충성도 높은 사용자들을 끌어들이겠다는 내용이다. 다음도 UCC 카페 에디션을 통해서 변화를 주기는 했지만 표면적인 큰 변화는 없었다. 언제까지나 다음 카페에 충성도 높은 사용자들이 묶일 수 있을지는 아무도 모른다. 다음도 카페에 좀 더 색다른 변화를 줘야할 시기인듯 하다.

    여하튼 700만번째 카페는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뿐이다.

    댓글 2

    • 프로필사진

      벌써 8년이네요. 저도 8년전 다음 초창기에 이승환 팬까페에서 다른 회원분들과 채팅하다가 수십번 튕기고(모뎀;) 10분, 20분씩 화면 멎는 증상이 있었죠. 요즘이야 그런 일 전혀 없지만.. 그 초창기때가 생각이 나네요.

      2007.08.06 13:15
      • 프로필사진

        정말 옛날에 이런 저런 카페에 가입하면서 재미나게 활동도 하고 그랬는데.
        요즘은 그런 맛이 없어진거 같아서 아쉽더라고요. -.-;

        2007.08.06 13:45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