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HP4 라인의 종말IT topics 2007. 8. 3. 20:00반응형대표적인 웹 서버 사이드 언어인 PHP의 Version 4 지원이 곧 폐지된다고 한다.
PHP4 라인의 종말 (ZDNet Korea)
우리가 흔히들 알고있는 서버 사이드 언어로 ASP, PHP, JSP 등을 꼽는다. 윈도 서버의 IIS 전용 언어인 ASP와 웹 서버인 아파치와 최고의 궁합을 자랑했던 빠른 서버 사이드 언어인 PHP, 그리고 자바를 기반으로 보안이 뛰어난 JSP, 그리고 그 외에 PyThon 등이 많은 웹 개발자의 메인 언어가 되어 밥벌이를 하는데 큰 도움을 줬다.
이 중에서 PHP는 그 속도에 있어서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퍼포먼스가 높은 편에 속한다. PHP는 많은 버전이 나왔지만 그 중에서 가장 성공한 PHP는 PHP4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많은 웹 사이트가 PHP4로 작성되어있다. 그런 PHP4를 PHP 프로젝트 그룹에서 더이상 지원하지 않겠다고 한다.
대신에 PHP5 이후에 나오는 PHP6에 역량을 집중시킨다는 얘기다. 그런데 반발이 많다. 현재 최신 버전인 PHP5에 대해서 안좋은 평이 많기 때문이다. 많은 웹 사이트들이 PHP4에서 PHP5로 갈아타지 않았고 현재 국내에서 역시 PHP4가 PHP5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상태다(PHP를 사용하는 80% 이상의 웹 페이지에서 PHP4를 사용한다. PHP5는 10%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PHP3 이하 버전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PHP4의 지원을 더이상 중단한다는 발표는 꽤나 충격적이다.
기사에서 얘기하듯 아직까지 PHP5에 대한 신뢰는 구축되지 않았고 많은 웹 사이트가 PHP4로 제작된 현실에서 PHP 프로젝트 그룹이 새 버전에 대한 압박감 때문에 PHP4를 포기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물론 PHP6의 완성을 위해 역량을 집중시켜야 하는 것은 이해하겠지만 PHP4의 지원을 더이상 하지 않겠다는 것은 아직까지는 이른 결정이 아닐까 싶다.
PHP5에 대한 안정성 및 퍼포먼스는 대략적인 평가로는 PHP4보다 못하다는게 대세다. 그래서 어쩌면 PHP 프로젝트 그룹은 PHP6에 기대를 거는 것일지도 모른다. 알려진바에 의하면 PHP6은 언어기능이 개선되었다고 한다. Unicode 부분을 개선시켜 한글을 비롯한 중국어, 아랍어까지 지원하도록 했다고 한다. 그 이외에도 많은 개선사항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올해 말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지금도 최고의 서버 사이드 언어로 손꼽히고 있는 PHP. 그런데 .NET의 가세로 힘이 붙은 ASP와 보안 부분에 중점을 둔 JSP의 강력한 추격으로 점점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지속적인 보안 문제 해결 및 퍼포먼스 향상을 해서 지금의 위치를 꾸준히 지켜나가길 바랄 뿐이다.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