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최적의 애드센스 배치를 연구하면서..
    Blog 2007. 8. 2. 09:17
    반응형
    최근 블로그들이 급증하기 시작했다.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블로고스피어의 규모가 커지면서 언론들을 통해서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들이 흘러나오면서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에 관심을 갖게 되고 그 결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된 것이다. 기존의 개인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것보다 훨씬 간단하고 또한 기능이 강력하며 한때 유행하던(지금도 유행하고 있기는 하지만) 싸이월드 미니홈피보다는 좀 더 스케일이 큰 블로그만의 매력에 많은 사람들이 빠져들고 있다고 생각이 든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통해서 수익을 얻고자 노력을 했다. 그래서 구글의 애드센스나 다음의 애드클릭스, 올블로그의 올블릿 등의 수익을 낼 수 있는 서비스들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그리고 지금도 그런 수익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어떻게하면 내 블로그에서 수익을 낼 수 있을까 연구하는 사람들도 많고 그런 정보만을 전문적으로 포스팅하는 블로그도 꽤 존재한다.

    많은 블로그에서 채택하고 있는 수익 프로그램은 아마도 구글 애드센스일 것이다. 다음 애드클릭스나 올블로그의 올블릿보다 수익률이 좋기 때문이다. 디자인이나 다른거 다 필요없다. 오로지 수익률만 따져볼 때에는 현재로서는 애드센스만한 수익 프로그램은 없는 듯 싶다. 그래서 많은 블로그들이 어떻게 애드센스를 배치하면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을까 하고 연구를 했다. 이름하여 애드센스 최적화라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애드센스 최적화 전용 블로그 스킨까지 등장했을 정도니 오죽할려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내가 생각하는 애드센스 최적화는 간단하다. 수익이 많이 나는 블로그의 애드센스 배치를 따라하면 된다. 애드센스를 통해서 많은 수익을 내는 블로그들의 애드센스 배치를 그대로 따라하면 나름대로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내 주변에서도 애드센스 배치만 바꿨는데 수익이 올랐다는 블로거들이 많으니까 말이다. 나 역시 배치를 바꿈으로 어느정도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어느 누가 애드센스를 통해서 많은 수익을 내는가(이름하여 파워블로거)는 스스로 찾아와야 할 것이다. 나 역시 누가 어느정도 수익을 내는지는 잘 모른다(알만한 사람들도 있지만 말이다).

    ac

    그리고 해외의 케이스를 살펴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예전에 올린 포스트중에서 '미국에서나 가능한 애드센스 맞춤 컨텐츠 공급 사이트'라는 제목의 포스트를 올린적이 있다. 미국의
    Associated Content라는 웹서비스 회사가 바로 그런 사이트다. 이 사이트에 대한 설명은 위의 제목에 링크를 연결했으니 따라가서 살펴보길 바란다. 여하튼 저 회사의 목적은 괜찮은 컨텐츠를 구입해서 애드센스 광고에 맞도록 수정해서 애드센스에 최적화된 컨텐츠로 재구성하여 자기네들 사이트에 게제하고 다른 웹서비스에 라이센스를 판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컨텐츠의 내용도 애드센스에 맞겠끔 만들었겠지만 배치 역시 가장 효과있는 위치에 애드센스를 배치시켰을 것이다. 회사를 운영할 정도의 수익을 올린다면 그것은 꽤 효과가 있는 배치며 내가 생각하기에 어쩌면 상당히 최적화 된 배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이트에 들어가서 애드센스 배치를 살펴봤다. 예전에 내가 저 포스트를 올렸을 때의 배치와는 약간 틀려졌다. 예전에는 컨텐츠의 본문 왼쪽 상단에 배치하고 맨 밑에 또 배치하는 2단 배치였는데 오늘 이 포스트를 쓰기위해 확인해본 결과 다른 배치를 보여줬다. 본문의 좌측 상단에 배치한 것은 같지만 본문을 건드리지 않고 본문 옆에 배치시켰으며 애드센스 밑으로는 관련 글들 및 관련 아이템들을 배치시켰다. 즉, 본문내에 배치시키는 않았다는 것이다. 가독성에 전혀 지장을 주지 않겠다는 것이다. 저 회사가 생각하는 애드센스와 본문간의 최적화된 배치는 애드센스와 본문간의 병렬배치였다. 이 배치를 과연 내 블로그에서 적용할 수 있을까 하면 아직은 힘들다. 스킨을 꽤나 수정해야하기 때문에(-.-).

    그런데 이 배치에서 하나 생각해봐야 할 부분이 있다. 애드센스의 본문 좌측 상단 배치다. 일반적으로 본문배치는 주로 본문 우측 상단 배치다. 예전에 애드센스 세미나에 갔을때도 애드센스팀 관계자가 말한 것이 본문 우측 상단 배치가 효과가 좋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본문 하단에 배치하는 것이 최고의 수익률을 보여준다고 했다. 그런데 나도 한동안 본문 우측 상단 배치에 본문 하단 배치를 했지만 본문 우측 상단 배치는 효과를 봤지만 본문 하단 배치는 그렇게 큰 효과를 보지 못했다. 사람들의 시선이 처음 부분에 집중하고는 나머지는 점점 희미해진다는 것을 간과한거 같다. 그래서 그런지 Associated Content가 제공하는 컨텐츠의 애드센스 배치를 보니까 예전에는 있었던 본문 하단 애드센스 배치가 없어졌다. 그저 좌측 상단에만 배치시켰다. 아마도 애드센스가 많아지면 그만큼 광고의 노출이 많아지고 많은 광고를 보여주기 때문에 광고의 단가도 그만큼 떨어지기 때문이리라 생각한다. 광고가 많이 노출되면 광고들간에 경쟁이 약하기 때문에 그만큼 단가가 낮은 광고도 게제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도 하단의 대형박스 광고를 없애고 작은 소형 배너광고로 대체했다(-.-). 그리고 본문 좌측 상단에 애드센스를 배치시켜봤다. 이 스킨에서는 본문 좌측에 배치시키니 가독성에 문제가 생겨서 다시 본문 우측으로 이동시켰다. 얼마나 수익이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듯 하다.

    국내의 사례와 해외의 사례들을 종합해서 여러 위치에 배치시켜보고 가장 수익이 좋은 위치에 애드센스를 배치시켜서 수익률을 극대화시키는 것이 아마도 자기만의 애드센스 최적화 비법이 아닐까 싶다. 물론 그전에 꼭 염두해둬야 할 것이 있다. 다름아닌, 애드센스 배치의 최적화 이전에 좋은 포스팅을 하는 것이다. 내용이 좋아야 많이 찾아오고 많이 찾아와야 그만큼 광고효과가 좋은 것이다. 펌질이나 하는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배치시키는 것은 결국 스팸블로그가 되는 길이니 말이다.

    결론은 애드센스 최적화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질 좋은 내용으로 포스팅하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