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지능형 검색서비스 오픈IT topics 2007. 7. 24. 17:02반응형다음이 새로운 지식검색 서비스를 내놓는다고 한다.
다음, 지능형 검색서비스 오픈 (ZDNet Korea)
기사에 따르면 스마트앤서라는 이름의 이 서비스는 다음이 보유한 전문DB에서 질문의 요소를 추출해내서 키워드를 바탕으로 분석해서 원하는 답변을 내준다고 한다. 한마디로 온라인 백과사전 서비스라고 할 수 있을 듯 하다.
다만 기존의 온라인 백과사전은 어떤 단어에 대해서 그 단어에 해당하는 지식들만을 찾아주는 것에 비해서 이 스마트앤서는 문장 형태로 질문을 하면 그 문장을 형태소 분석, 구문 분석, 의미 분석을 통한 자연어처리기술을 이용해서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언어로 바꾸고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전문DB를 통해서 얻어낸다는 점이 다르다고 한다.
기사에 따르면 예를 들어 '박지성의 생일은 언제인가요?'라는 질문을 스마트앤서에 입력하면 해당 질문에서 박지성과 생일을 추출해내서 전문DB에서 찾아서 출력하는 방식이라고 한다.
기사의 내용만을 보면 현재 네이버의 지식iN과 다음에서 제공하고 있는 신지식과 비슷하다는 느낌이 든다. 다만 지식iN과 신지식은 사용자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올리는 것에 비해 스마트앤서의 경우 이미 저장된 데이터에서 답변을 찾는 방식이 되는 것이다. 즉, 데이터 축적의 기준이 사용자 참여인가 아니면 운영자 참여인가가 다르다는 것이다.
지식iN이나 신지식 처럼 사용자가 답변을 달아주는 경우에는 전문성이 아무래도 전문가가 답변하는 내용보다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게다가 요즘들어 지식iN에 올라오는 답변의 신뢰도가 많이 떨어진 상태에서 다음이 선택한 것은 정확하고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검색인거 같다. 다만 옛날의 온라인 백과사전 시절로 다시 돌아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을 수도 있다. 그리고 초기 구축된 DB의 양이 얼마만큼 많은가와 얼마만큼 신뢰성이 있는가가 이 서비스의 성공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나 역시 네이버 지식iN을 많이 이용한다. 조금만 노력한다면 원하는 답변까지는 아니더라도 비슷한 답변을 찾을 수 있기 떄문이다. 하지만 한번에 찾기는 어렵다. 이유는 점점 지식iN에 올라오는 답변에 신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여러 답변을 잘 조합해서 사용해야 그나마 안심을 할 수 있을 정도다. 그만큼 지식iN의 DB에는 신뢰성이 떨어진 데이터들이 많다. 이럴때 다음이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들로 DB를 구축해서 검색 서비스를 한다면 네이버에 빼앗긴 검색 파이를 가져올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한다. 그리고 그 전쟁의 선전포고를 스마크앤서로 한 것이 아닐까 하는 관측을 조심스래 해본다.
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