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곰플레이어는 사용자 정보를 수집한다? 안한다?IT topics 2007. 7. 23. 10:04반응형요즘들어 곰플레이어에 대한 이야기가 블로고스피어에서 뜨겁다. 리서치 전문기관인 매트릭스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곰플레이어가 동영상 플레이어 뿐만 아니라 설치형 VOD 플레이어에서도 1등을 차지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곰플레이어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성향까지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토종 곰 플레이어, 부동의 1위 (아이뉴스24, 2007. 7. 18)
문제는 조사 발표자료 중에는 매트릭스가 자체 조사한 내용이겠지만 곰 플레이어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어떤 종류의 동영상을 보는가에 대한 자료도 함께 공개되었다. 주로 성인물을 본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것이 VOD 뿐만 아니라 일반 PC에 다운받은 동영상에까지 포함된 내용이었다.
이를 보고 네티즌들은 곰 플레이어에서 재생 기록을 제작사인 그래텍의 서버로 보내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과 함께 불만을 나타내었다. 나 역시 그런 의심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메인 비디오 플레이어를 곰 플레이어에서 KMP로 바꿨다(-.-).
그래텍 입장에서는 답답한 노릇일 것이다. 결국은 그래텍이 반박 보도를 내놓았다. 곰 플레이어에서는 어떤 기록도 안남기며 서버로 전송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매트릭스가 내놓은 자료는 정말로 매트릭스 자체적으로 조사한 자료며 그래텍은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내용이다.
곰 플레이어, 재생파일 모니터링 안한다! (아이뉴스24, 2007.7.22)
조사기관이었던 매트릭스 역시 자신들의 실수를 인정했다. 제대로 된 보도를 안했다는 것이다. 자체 조사였으며 그 부분을 누락시킨 것이 그래텍에 많은 누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는 얘기까지.
문제는 이렇게 지금은 사과하고 진실이 밝혀졌지만 이미 사용자들로부터 의심을 받은 곰 플레이어가 과연 예전과 같은 위상을 회복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 든다. 반박 보도가 좀 더 빨리 나왔더라면 좋았을 것을 벌써 2~3일이 지난 뒤에 나온 일이라 몇몇 사용자들은 곰 플레이어를 버리고 KMP나 윈도 미디어 클래식 등으로 옮겨간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텍 입장에서는 자기들의 실수가 아닌 제 3자의 실수로 인해서 큰 피해를 보게 되었으니 안타까울 노릇이다.
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