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28 Smart Watch] 클래식한 스타일이 돋보이는 기어베스트 블루투스 스마트워치 OUKITEL A28 사용기Review 2015. 8. 22. 18:15반응형
최근 중국의 IT 기술이 한국이나 미국을 위협할 정도로 올라왔다는 것은 샤오미, 화웨이의 예를 들어봐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스마트폰 뿐만이 아니라 IoT 부분도 만만찮은데 특히나 스마트워치 부분의 경우도 상당한 수준으로 올라오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은 세계의 IT 공장이라 불리는 심천에 본사를 둔 기어베스트(중국 글로벌 IT기기 온라인 편집샵)에서 판매하는 스마트워치 하나를 소개하려고 한다.
OUKITEL A28 Smart Watch for iOS Android 제품이다. 안드로이드와 iOS 플랫폼을 지원하는 스마트워치로 상당히 세련된 디자인을 보여주는 스마트워치다. 내 경우에는 아이폰6에 연결시켜서 사용해봤는데 잘 연결되고 기능도 제대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 녀석의 간단한 특징을 살펴보면
- 다이얼 / 메시지 / 주소록 동기화 : 스마트폰으로 걸려온 전화를 받거나 걸 수 있으며 SMS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고 주소록 동기화를 통해 손쉽게 전화를 걸 수도 있음
- 만보기 / 수면 모니터링 / 오래 앉아있기 체크 / 심박동 측정 : 걸음 수 측정과 수면 시간 측정, 앉아있는 시간을 측정해서 알람을 울려주는 기능에 심박동 센서를 이용한 심박수 측정 기능이 있음
- 원격 카메라 / 음악 :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원격으로 조정하고 음악 플레이어를 원격으로 조정하는 기능(그런데 아이폰에서는 안되는 듯)
- 메시지 푸시 : 메일 뿐만이 아니라 페이스북, 카카오톡, 트위터 등 스마트폰에서 메시지로 오는 것을 볼 수 있음
- 손목을 올리면 자동으로 화면이 보여지는 기능
- IPS 스크린 (1.54인치 240 x 240 해상도)
- 생활 방수 기능
- 배터리는 Li-polymer로 250mAh에 100시간(대기시간) 지원
- 블루투스 4.0 지원에 10m 연결거리 지원
위의 정도로 정리할 수 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이 녀석이 어떤 녀석인지 실물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자.
Unboxing
A28 스마트워치를 구입하게 되면 위와 같은 구성품이 들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A28 스마트워치와 충전캡, 충전을 위한 USB 케이블, 사용설명서다. 무척이나 단촐하다. 마치 샤오미의 그것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든다(^^).
외관 디자인
A28 스마트워치의 외관을 살펴보자. A28 스마트워치의 가장 큰 장점은 저 시계줄이 아닐까 할 정도로 시계줄은 괜찮다. 화면은 생각보다 큰데 4.8 x 4 x 1.2cm의 크기에 1.8 x 20cm, 1.8 x 24.8cm의 시계줄을 지니고 있으며 58g의 무게를 지닌 녀석이다. 뒷부분은 밑에서 설명하겠지만 심박수 측정을 위한 센서가 탑재되어 있다.
시계 스타일과 메뉴
A28 스마트워치는 착용해보니 내 손목에는 딱이다. 크기는 딱 적당한 듯 싶다. 시계 모드와 메뉴 모드로 나뉘어져 있는데 시계 모드는 설정에서 다른 시계 스타일로 바꿔줄 수 있다. 메뉴는 총 21가지를 제공하는데 폰북, 다이얼, 콜 로그, 메시징, 알람 보기, 내 기기 찾기, 알람, 캘린더, 원격 음악 제어, 원격 카메라 제어, 블루투스 연결 설정, 파일 메니저, 만보기, 수면 모니터, 앉아있는 시간 측정, 심박수 측정, 보이스 레코더, 빠른 응답, 계산기, 테마, 설정을 지원한다. 스크린은 IPS 패널이고 240 x 240 해상도를 지원한다.
본격적으로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자.
메시지 알람 받기
스마트워치의 가장 핵심 기능이라고 한다면 역시나 스마트폰에서 받은 메시지를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싶다. 메시지가 올 때마다 스마트폰을 꺼내서 봐야 하는 불편함을 없앨 수 있다. A28 스마트워치에서는 SMS, 메일,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앱에서 오는 메시지들은 보여주고 카카오톡의 경우 메시지를 받았다는 것만 보여준다. 그리고 아직까지 A28 스마트워치가 한글을 지원하지 못하기 때문에 한글은 모두 'ㅁ'으로 보이는 아쉬운 점이 있지만 영문은 확실히 보여준다. 아마 조만간 한글 지원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지 않을까 예상을 해본다.
전화 받기와 걸기 기능
전화 오는 것을 A28 스마트워치에서 받을 수 있다. A28 스마트워치와 스마트폰은 블루투스로 이어져있기 때문에 전화를 받을 수도, 걸 수도 있는데 통화는 A28 스마트워치의 외장 마이크와 스피커를 이용해서 한다. 생각보다 음량이나 소리 전달이 깨끗하다. 단독 공간이 가능한 자동차 안이라던지 혼자 사용하는 사무실 안에서는 충분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화를 받는 것 뿐만이 아니라 거는 것도 가능하다. 다이얼 기능이 있는데(메뉴에 다이얼 아이콘이 보인다) 누르면 다이얼이 표시되고 눌러서 해당 번호로 전화를 걸 수가 있다. 아니면 폰북에서 사람을 선택해서 전화거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콜 로그를 보면 전화를 걸고 받은 로그를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에 쓸만한 기능들
그 밖에 많이 사용하는 기능 몇가지를 소개하본다면 캘린더 기능인데 보통 스마트워치의 전면에 보이는 것은 시간 정도이기 때문에 오늘이 며칠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캘린더 기능을 종종 사용한다. 오늘이 며칠인지를 달력 형식으로도 보여주기도 한다. 그 외에 계산기 기능도 많이 사용하고 내 기기 찾기 기능도 종종 사용하는데 블루투스로 연결되어있는 상태에서 해당 기능을 선택하면 진동 상태에서는 연결된 스마트폰이 진동을 울리고 벨 울림 상태라면 벨이 울린다.
헬스케어 기능들
최근 스마트워치들이 많이 내세우고 있는 기능이 아마도 헬스케어 기능일진데 A28 스마트워치 역시 헬스케어 기능을 잘 갖추고 있다. 4가지 기능을 제공하는데 하나씩 살펴보자.
만보기 기능
만보기 기능이다. 몇보를 걸었는지 스탭 수를 보여준다. 거기에 옵션을 통해 키와 몸무게를 입력하면 얼마나 걸었는지와 몇 칼로리를 소비했는지도 보여준다. 일별로 몇보를 걸었는지도 보여준다. A28 스마트워치의 만보기 기능은 기본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자가 들어가서 Start 버튼을 눌러줘야 한다. 그래야 측정을 할 수 있다. 스타트를 누르고 메인으로 돌아가도 백그라운드에서 해당 기능이 수행되어 만보기 기능을 진행한다.
수면 모니터링 기능
수면 모니터링의 경우 내가 몇시간을 잤는지를 체크해주는 기능인데 잠 자기 전에 Start를 눌러주고 깨서 Stop 버튼을 눌러줌으로 수면시간을 체크해주는 것이다. 움직임을 통해 수면 상태인지 아닌지를 자동으로 체크해주는 샤오미의 미밴드나 소니의 스마트워치 시리즈들과는 좀 다르게 만보기 기능과 마찬가지로 수동으로 동작시켜야 한다는 점이 좀 아쉽기는 하다.
앉아있는 시간을 측정해서 알려주는 기능
앉아있는 시간 체크 기능은 내가 의자에 얼마나 앉아있는지 체크해서 설정 시간 이상을 앉아있는다면 알람을 울려서 한번은 일어나게 해주는 기능이다. 사무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일하는 시간 내내 앉아있게 되는데 건강에 그렇게 좋지는 않다는 것이 많은 전문가들의 소견이다. 이 기능은 30, 60, 90, 120, ... 300분까지 30분 단위로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 알람을 울려서 일어나게 만들어준다.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꽤 괜찮은 기능이라는 생각이 든다.
심박수 측정 기능
A28 스마트워치의 어쩌면 강력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마도 심박수 측정 기능이 아닐까 싶다. 삼성의 갤럭시 S 시리즈에서, 기어 핏 이상의 스마트워치에서 들어간 기능으로 한때 의료기기가 아니냐는 얘기까지 들을 정도로 센세이션한 기능이었는데 A28 스마트워치에도 제공한다. 심박수 측정은 A28 스마트워치의 뒷면에 있는 심박수 측정 센서를 통해서 이뤄지며 꽤 괜찮은 기능이라는 생각이 든다.
설정
메뉴 화면에 보면 설정 기능이 있는데 블루투스 세팅이나 시계 스타일 변경, 소리 변경, 음량 변경, 화면 변경, 모션 설정, 다국어 지원, 앱 설정 등의 기능이 있다. 시계 스타일 변경을 통해서 시계 모양을 바꿀 수 있으며 그 외에 다른 설정들을 바꿀 수 있다(그런데 한번 설정해두면 거의 안바꾸게 된다 ^^).
충전
A28 스마트워치의 충전은 USB 케이블을 연결한 충전캡에 A28 스마트워치를 끼워서 충전을 한다.
스마트폰(아이폰)과의 연결
스마트폰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특성 상 스마트폰과의 연결 부분이 꽤 중요한데 A28 스마트워치의 경우 iOS를 지원하기 때문에 아이폰의 앱스토어에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앱스토이어서 MediaTek SmartDevice 앱을 찾아서 설치하면 되며 이 앱을 통해서 A28 스마트워치에 저장된 헬스케어 데이터들을 볼 수 있다.
또 아이폰에서 제공하는 건강이라는 기능에 연결하게 되면 체계적으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다. A28 스마트워치의 만보기 기능이나 수면 모니터링 데이터를 건강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날짜별로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가 건강관리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이렇게 A28 스마트워치의 기능들을 살펴봤다. 고급스러운 시계줄과 함께 다양한 기능과 세련된 디자인을 갖고 있기 때문에 꽤 괜찮은 스마트워치라는 생각이 든다. 다만 아쉬운 점은 한글 지원이 안된다는 것과(아마도 조만간 한글 지원 패치가 나오지 않을까 싶다) 생각보다 배터리 소모가 크다는 점인데 대기 시간이 100시간이라고 되어있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시간은 하루가 채 안되는거 같다. 물론 내 경우에는 만보기 기능을 켜두고 쓰기 때문에 더 빨리 소모되는 점도 있기는 하겠으나 그것을 고려한다고 하더라도 배터리 사용 시간이 너무 아쉬운 것은 사실이다. 그 외에는 지금 사용하는데 있어서는 전혀 불편함이 없다.
A28 스마트워치를 보면서 이제 중국산이라고 결코 무시해서는 안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디자인적인 부분이나 성능적인 부분이 상당히 많이 수준이 올라와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말이다. 물론 세세한 부분에서 살짝 아쉬운 점이 보이기는 하지만 가격적인 부분을 생각한다면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본다. 국내에 스마트워치를 생산하는 기업들은 결코 중국의 이런 모습을 간과해서는 안될 듯 싶다.
"이 글은 기어베스트에서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