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KT 광대역 LTE-A] 지하철 2호선 강남역 및 판교라인 출근길 광대역 LTE-A 속도 측정
    Review 2014. 7. 9. 10:01
    반응형

    예전에 KT 광대역 LTE의 속도 측정을 해본 적이 있다. 나름 괜찮은 속도를 보여줬던 경험을 했는데 최근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지금의 속도는 어떨까 궁금했다. 마침 좋은 기회가 되어서 KT의 광대역 LTE-A의 속도 측정을 해봤다.


    원래의 계획은 출근 때와 퇴근 때를 정해서 측정해보려고 했다. 스마트폰으로 가장 많이 인터넷을 하는 때가 아마도 출근 때, 혹은 퇴근 때의 이동시간 중이 아닐까 싶어서 말이다. 내 경우에는 특히나 출근과 퇴근의 시간 자체가 1시간 30분, 합쳐서 3시간이 넘는 시간을 출퇴근으로 보내기 때문에 이 시간을 어떻게 잘 때우느냐(?)가 하루의 시작과 마무리를 어떻게 하느냐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무척이나 중요한 포인트로 작용하게 된다.


    하지만 측정하는 기간 내내 야근으로 인해 퇴근 시간대의 속도 측정은 할 수 없었다. 그래서 출근 시간에 출근 루트를 좀 다르게 해서 측정을 해봤다. 출근 루트가 다르다고 해도 평소에 다니던 루트이기 때문에 그날 컨디션에 따라서 선정되는 루트인지라 과연 어떤 결과가 나올지 무척이나 궁금했다. 측정 도구는 삼성의 갤럭시 S5 광대역 LTE-A로 진행했다.


    2호선 라인 -> 판교 라인


    출근 길 중 가장 많이 선호하는 길이다. 집에서 버스를 타고 신도림역에 와서 2호선을 타고 강남역으로 가서 신분당선을 타고 판교역으로 오는 라인으로 얼추 1시간 30분 정도의 시간을 잡아먹는 출근 루트다.


    1. 고척근린공원

    집 근처 버스정류장인 고척근린공원(고척동에 위치함) 버스정류장에서 측정한 값이다. 뭐 그런대로 쓸만한 수치가 나오기는 했지만 약간은 좀 아쉬운 수치다.


    2. 2호선 신도림역

    신도림역에 와서 전철을 기다리며 측정한 결과다. 112Mbps의 속도가 나왔다. 예전에 구로 라인에서 측정했을 때에는 이보다 더 적게 나왔던거 같은데 그 사이에 많이 속도가 올라갔다. 하지만 밑에서 소개할 강남 - 판교 라인에 비하면 좀 아쉬운 수치니 조금만 더 노력해줬으면 좋겠다(-.-).


    3. 2호선 강남역

    2호선 강남역에 내려서 측정한 결과다. 129.8Mbps, 거의 130Mbps까지 올라왔다. 괜찮은 속도다. KT가 주로 강남권에 집중해서 속도를 올렸다는 얘기를 들은거 같은데 그 소문이 어느정도 사실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밑에 판교역에서 찍은 속도를 보면....


    4. 신분당선 판교역

    회사 근처인 신분당선 판교역에서 찍은 수치다. 168.8Mbps... 지금까지 본 수치 중 최고다(내가 본 수치 중에서는 말이지). 이 정도의 속도라면 뭐든 금방 다 받을 수 있겠다 싶다. 제발 다른 지역도 이 정도의 수치가 나와줬으면 좋겠는데 아무래도 환경에 따라서 달라지니 어쩔 수 없겠다는 생각은 들지만서도... 여하튼간에 KT는 판교에서는 거의 짱 먹을꺼 같다.


    이렇게 1차로 지하철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출근했을 때의 속도 측정을 해봤다. 2차로는 지하철, 버스 연계 방식으로 출근할 때의 속도 측정을 해봤다.


    1호선 라인 -> 광역버스 라인


    좀 쉬고 싶을 때 이용하는 출근 루트다. 위에서 소개한 지하철 루트보다는 10분정도 더 시간이 든다. 하지만 버스에서 내려서 회사까지 오는 시간이 판교역에서 오는 시간보다 5분정도 덜 걸린다(그만큼 덜 걷는다는 얘기다). 버스에 앉아서는 고속도로(경부고속도로로 간다)를 타고 오는 40여분 동안 앉아올 수 있어서 어느정도 휴식이 되는 루트다. 이 루트에서의 KT 광대역 LTE-A 속도를 보자.


    1. 개봉역

    버스를 타기 위해서는 서울역으로 가야하기 때문에 먼저 개봉역에서 1호선을 타고 서울역까지 가야 한다. 개봉역에서 아침에 측정한 결과는 나름 나쁘지 않은 96.7Mbps.. 조금 더 노력해서 100이나 110Mbps를 찍어줬으면 하는 바람이지만 개봉역쪽이 서울 안에서도 좀 변두리 지역이라.. T.T (KT.. 신경 좀 써주세요~ ^^)


    2. 서울역 환승센터

    판교로 가는 광역버스를 기다리기 위해 서울역 환승센터에서 버스를 기다리면서 속도 측정을 해봤다. 108.8Mbps 정도 나왔는데 나름 괜찮은 속도다. 교통상황에 따라서 버스를 심하면 10분 넘게 기다리는 경우도 생기는데 속도가 빠른만큼 Full HD 동영상을 끊김없이 보는데 문제는 안될 듯 싶다.


    3. 판교 테크노벨리 - 삼환 하이팩스

    버스에서 내려서 회사로 걸어오면서 측정을 해봤다. 버스는 판교 테크노벨리의 H스퀘어와 삼환 하이팩스 사이에서 세워주는데 삼환 하이팩스쪽으로 오면서 측정한 속도다. 서울역 환승센터에서 측정한 속도와 비슷하게 나왔다. 물론 위에서 판교역에서 측정했을 때의 속도와는 비교허기 뭐하지만 지하철 라인과 버스 라인에는 아무래도 설정의 차이가 있을테니 그정도를 감안한다면 그렇게 우울한 수치는 아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렇게 2번에 걸쳐서 출근 길에 KT의 광대역 LTE-A 속도 측정을 해봤다. 서울의 서쪽 끝에서 강남과 중앙을 거쳐 동남쪽에 있는 판교까지 거쳐서 오는 루트인지라 나름 지역별 속도가 잘 드러나지 않았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