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갤럭시 A] 구글 계정 연결을 통해서 훌륭한 개인비서를 늘 곁에 둔다면?
    Review 2010. 5. 20. 16:48
    반응형
    (이 리뷰는 삼성 애니콜 갤럭시A 체험단으로 선정되어 작성한  글입니다)

    스마트폰이 국내에 막 확산되려고 할 시기에 개인적으로 가장 먼저 주목한 기능은 PDA 기능이었다. 그 PDA 기능들 중에서 핵심 중의 핵심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이 바로 PIMS(Personal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이다. 개인정보관리 시스템. 전화번호부(주소록 포함), 메모, 일정관리 등의 개인비서 역할을 담당하는 기능이 바로 PIMS다. 이 부분만큼은 어떤 휴대폰을 쓰더라도 꼭 체크하는 기능이다.

    예전에 윈도 모바일이 탑재된 스마트폰을 쓸 때도, 아이팟 터치를 사용할 때도 그랬고 심지어 일반 휴대폰인 햅틱 아몰레드나 쿠키 등을 사용할 때도 PIMS 기능은 내게 있어서는 핵심 기능이었다(그냥 무시하는 사람들도 꽤 많지만 나같은 직장인들에게 있어서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갤럭시 A를 세팅하면서 가장 먼저 살펴본 부분도 당연 이 PIMS 기능이었다. 갤럭시 A는 안드로이드 탑재 구글 폰이고 안드로이드 플랫폼은 기본적으로 구글 서비스들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구글 서비스들을 갤럭시 A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구글 계정에 연결된 다양한 데이터들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로 스마트폰에서 설정할 필요가 없고 자신의 구글 계정에 저장된 지메일, 구글 켈린더, 주소록, 피카사(사진공유), 유튜브(동영상 공유, 아쉽게도 갤럭시 A에서는 유튜브에 업로드가 불가능하다. 이유는 방통위와 구글의 뻘짓으로 인해 갤럭시 A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출시되는 국내산 안드로이드 폰이 다 안된다 -.-) 데이터들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계정만 설정하면 다 알아서 끌어와서 설정해주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화면은 내 갤럭시 A의 메인화면이다. 위젯들을 잔뜩 채워놨는데 그 중에서 캘린더 위젯을 보면 구글 캘린더에 저장된 내용들이 날짜에 맞춰서 알아서 저렇게 보여준다. 이는 안드로이드가 제공해주는 기본적인 기능이지만 상당히 매력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이제부터 어떻게 구글 계정을 갤럭시 A에 설정할 것인지 살펴보자. 이 설정방법은 갤럭시 A 뿐만 아니라 다른 안드로이드 탑재 구글 폰에서도 다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인 화면에서 메뉴 버튼을 누르면 메뉴들이 뜨는데 환경설정 -> 계정 및 동기화를 선택한다. 그러면 현재 연결된 계정들이 나오는데 처음 사용하는 것이라면 아무것도 안나올 것이다. 내 경우에는 이미 사용중인 계정이 있어서 저렇게 나온다. 계정 추가를 누르면 어떤 계정을 추가할 것이냐고 물어보는데 Google을 선택하자(구글 계정을 추가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얼추 설명을 듣고 다음을 누른 다음에 만약 구글 계정이 없다면 계정 만들기를, 있다면 로그인을 누른다. 이 경우에는 이미 갖고 있는 구글 계정이 있기 때문에 로그인을 눌렀다. 그러면 갖고 있는 구글 계정을 입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계정 추가 작업이 일어나고 동기화 시킬 항목들을 선택하게 할 것이다. 여기서 자신이 갤럭시 A와 동기화 할 구글 서비스들을 체크하면 모든 작업이 다 끝난다. 마지막 화면은 내 메인 구글 계정이 동기화하는 항목들을 나타낸 것이다. 기본적으로 주소록과 일정 동기화는 기본이고 메일도 동기화해두면 갤럭시 A에서 자신의 지메일로 오는 메일을 다 받고 보낼 수도 있다. 피카사에 계정이 있다면 그것도 연결해두면 좋다. 피카사에 등록된 사진들도 갤럭시 A를 통해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계정 설정이 다 끝나면 모든 작업이 다 끝나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이 주소록을 가져오는 것이다. 지메일을 데스크탑에서 열어보면 주소록을 볼 수 있는데 그 주소록 데이터를 그대로 갤럭시 A에 가져와서 전화번호부로 쓸 수 있다. 상호연결이 되어있기 때문에 갤럭시 A에서 수정한 내용이 구글 주소록에 그대로 반영된다. 반대로 구글 주소록에서 수정한 내용이 그대로 갤럭시 A에 반영된다. 내 경우에는 아무래도 관리하기 편한 데스크탑의 구글 주소록을 통해서 갤럭시 A의 주소록을 관리한다. 정말 편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소록만 가져오는 것이 아니다. 구글 서비스들 중에서 지메일 만큼이나 많이 쓰는 서비스가 다름아닌 구글 캘린더인데 일정관리 서비스들 중에서 이만한 서비스를 찾기 힘들다. 기능도 다양하기 때문에 공유 기능 등을 잘 사용하면 개인일정 뿐만 아니라 동호회 일정, 회사 일정 등도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위와 같이 내 구글 계정에 연결되어 있는 구글 캘린더의 데이터들을 가져와서 갤럭시 A의 일정관리로 보여주는 것은 기본이다. 이 역시 주소록처럼 데스크탑용 구글 캘린더와 연동되기 때문에 내 경우에는 데스크탑 구글 캘린더로 일정관리를 다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만약 피카사를 동기화했다면 겔러리에 들어가보자. 갤럭시 A에 저장된 사진이나 동영상 이외에 피카사의 내 계정에 있는 사진들도 같이 보일 것이다. 물론 볼 때의 데이터 통신은 어쩔 수 없지만 말이다(그것이 싫으면 피카사와의 동기화를 꺼두면 된다).

    위와 같이 구글 계정을 연결만 해둠으로도 이렇게 많은 기능들을 갤럭시 A를 통해서 할 수 있다. 갤럭시 A를 통해서 구글 서비스들을 잘 활용해봄은 어떨지?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