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구글 크롬 OS, 드디어 첫 선을 보이나?
    IT topics 2009. 11. 16. 11:53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의 데스크탑용 웹OS인 크롬 OS를 아마 이번주 안에 볼 수 있을 전망이다. 구글은 7월에 구글 크롬 OS에 대해서 블로그를 통해 알렸다. 그리고 이번 가을 안에 첫 번째 열매(?)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그리고 최근 태크크런치, 인가짓, 슬래시 기어 등의 IT 뉴스 블로그가 일제히 구글의 믿을만한 소식통을 인용하여 1주 안에 구글 크롬 OS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알리고 있다.

    이미 예전에 구글은 그게 실수였던지 뭐던지간에 잠깐이나마 구글 크롬 OS에 대한 내용을 유출시킨 적이 있다. 구글의 FTP 사이트에 크롬 OS 관련 폴더가 보였던 것이다. 몇몇 해커들이 다운받아서 컴파일하고 그 결과를 블로그 등에 올린 적이 있다. 그때 크롬 OS에 들어가는 구글 크롬도 같이 보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번에 공개될 크롬 OS가 그때 유출된 버전의 연장선이 될지, 아니면 아예 다른 버전이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꾸준히 크롬 OS에 대해서 개발하고 있다는 것은 확실해보이며 내년에 공식 출시하겠다는 약속도 아마도 지켜질 듯 보인다.

    하지만 문제도 있어보일 듯 싶다. 태크크런치는 이번에 다운로드될 크롬 OS가 전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성능을 보여주지는 못할 것이라고 했다. 그 이유로 디바이스 드라이버의 지원이 미약할 것이라는 얘기를 했다. 모든 넷북이나 노트북에서 원하는 성능을 맞추기에는 아직 지원되는 디바이스가 너무 적다는 것이다. 현재 구글이 알리기로 크롬 OS에 협력하고 있는 업체는 에이서, 어도비, 아서스, 프리스케일, HP, 레노버, 퀄컴, TI, 그리고 도시바 정도다. 이 중에서 퀄컴, 프리스케일, TI는 칩셋 업체로 크롬 OS가 스냅드레곤, OMAP3 등을 지원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어도비가 지원하는 것으로 봐서 플래시 지원도 원활할 것이다. 그리고 에이서, 아서스, 레노버, HP, 도시바 정도가 넷북, 노트북 제조업체인데 아직 이들 제품의 전기종에 맞는 드라이버 개발은 덜된 것으로 안다. 또한 이들 이외의 다른 업체(예를 들어 삼성이나 LG 등)들에 대한 지원은 전무한 상태. 그렇기에 분명 하드웨어 지원에 있어서 현재로는 많이 미약할 것이라는게 테크크런치의 우려하는 부분이고 나 역시 비슷한 생각이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현재 구글은 EEE PC에는 대체적으로 잘 지원될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일단 공개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공개되면 그 소스를 바탕으로 다른 제조업체들도 크롬 OS에 맞는 드라이버를 제작하여 제공할 수 있다. MS가 윈도 모바일 6.5나 7에 대해서 먼저 협력업체들에게 이미지를 공개하고 그에 맞는 하드웨어 지원을 끌어내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이 든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아예 처음부터 공개했으니 그걸 다운로드 받아서 그것에 맞는 하드웨어 지원 드라이버를 만드는 것도 마찬가지고 말이다. 크롬 OS가 공개되면 수많은 제조업체들이 그것을 받아서 그것에 맞는 하드웨어 드라이브를 만들어서 제공할 것이라 예상을 해본다.

    크롬 OS는 웹기반의 OS. 구글의 모바일 플랫폼인 안드로이드와 어찌보면 비슷한 방향일 수도 있겠지만 안드로이드는 주로 모바일 분야에 강세를 보일 것이고 크롬 OS는 넷북, 스마트북과 같은 데스크탑형 디바이스쪽에 무게를 맞출 듯 싶다. 과연 이번에 선보이게 될 크롬 OS는 어떤 모습을 보이고 있을지 기대가 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