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이팟 터치를 확실히 겨냥하는 MS의 차세대 PMP, Zune HD. 드디어 공개되다!
    Mobile topics 2009. 5. 29. 09:45
    반응형

    MS가 차세대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인 Zune HD를 공개했다. MS의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인 Zune의 다음 버전으로 애플의 아이팟 터치를 겨냥하고 만든 MS의 야심작이다. 그동안 Zune HD가 휴대폰 기능이 추가된 Zune Phone(Zune 폰)이라는 루머가 있었는데 일단 사실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그런데 Zune HD의 다음 버전이 Zune Phone이라는 루머가 또 돌고 있다).

    일단 공개된 내용을 보자. Zune HD는 16:9 비율의 480 x 272 해상도를 지닌 Wide OLED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터치형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다. 즉, 풀터치 디바이스다. 이 부분부터 아이팟 터치를 노리고 출시되었다는 것이 드러난다. 음악과 동영상 재생은 기본이며 WiFi를 지원하고 웹브라우저가 탑재되어있어 인터넷 사용도 가능하다. 동영상도 HD급 동영상을 지원하며 HDMI 인터페이스로 HD급 동영상 송출이 가능하며 HD 라디오까지 갖추고 있어 어찌 보면 아이팟 터치보다 기능은 더 막강한 멀티미디어 플레이어가 Zune HD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그런데 HD 라디오는 뭔지 모르겠다. FM 라디오보다는 더 고음질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라디오 체널인 듯 싶다 –.-).

    Zune HD의 장점은 하드웨어 뿐만이 아니다. 위에서 WiFi를 지원하며 웹브라우저가 탑재되어 있어서 인터넷 이용이 가능하다고 했는데 Zune HD에 최적화된 인터넷 익스플로러(IE)가 탑재되어 있다고 한다(그런데 이번에 나온 모바일 IE6인지는 모른다. 다만 아마도 모바일 IE6를 Zune HD에 최적화한 것이 아닐까 하는 예상을 해본다). 그리고 Zune HD는 이러한 인터넷 기능을 이용하여 대략 500만여 곡이 저장되어 있는 Zune 뮤직 스토어에 접속하여 수많은 음악을 이용할 수 있다(마치 아이팟 터치가 앱스토어에서 음악이나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리고 Zune HD는 이번 가을에 있을 E3(Electronic Entertainment Expo)때 발표될 예정으로 알려진 MS 마켓플레이스, 준 마켓플레이스, 윈도 라이브와의 서비스를 통합한 스카이 서비스(Sky Service)라 불리는 새로운 기능이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스카이 서비스의 특징은 XBox 360과의 연동이다. MS 마켓플레이스는 XBox 360의 XBox Live 기능으로 XBox 게임이나 컨텐츠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이 얘기인 즉, Zune HD에서 XBox 360에서 구동되는 게임이나 컨텐츠들을 실행시킬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또 들리는 얘기로는 스카이 서비스를 위해 Zune HD에 탑재되는 것으로 알려진 480 x 272의 해상도 디스플레이가 아닌 800 x 480 해상도의 WVGA급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이라는 얘기도 들리는데 아직 밝혀진 바는 없다. 실질적으로 Zune HD에서 지원되는 HD급 동영상도 480 x 272 해상도에 다시 맞춰져서 보여지기는 하지만 WVGA급 컨텐츠가 절반도 아닌 1/4 수준의 해상도로 낮춰져서 재생될꺼 같지는 않아 보인다. 뭐 요점은 Zune HD에서 XBox용 게임을 구동할 수 있게 된다는 얘기다. 아이팟 터치가 앱스토어에서 게임을 다운로드 받아서 게임기처럼 쓰이듯 Zune HD도 포터블 XBox가 된다는 얘기로 해석할 수 있다.

    이렇게 Zune HD에 XBox 게임이 구동될 수 있는 것은 Zune HD의 플랫폼이 XBox에서 사용된 XNA 프레임워크이기 때문이다. XNA 프레임워크는 WinCE나 윈도 모바일용으로 나온 닷넷 컴팩트 프레임워크(.NET Compact Framework)를 게임 및 멀티미디어 컨텐츠 개발에 적합하도록 커스터마이징해서 나온 개발 프레임워크다. XBox에서도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같은 프레임워크를 플랫폼으로 사용하고 있는 Zune HD에서도 이론적으로는 XBox 게임을 구동할 수 있다. 하지만 XBox와 Zune HD의 하드웨어 성능상의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모든 XBox 게임이 다 구동되지는 않고 Zune HD의 성능에 적합한 주로 캐주얼 게임들이 Zune HD의 게임 타이틀이 될 가능성이 크다.

    Zune HD에 XNA 프레임워크가 플랫폼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윈도 모바일 7이 탑재될 것이라는 루머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윈도 모바일 7은 예정대로 내년 상반기에 베타 버전이 발표되고 하반기에 RTM이 배포되며 2011년 상반기에 윈도 모바일 7이 탑재된 윈도 폰들이 나오게 될 것이다. 덤으로 윈도 모바일 6.5가 탑재된 윈도 폰은 올해 크리스마스 시즌에 맞춰서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올 계획이라고 하니 기대가 된다.

    올해 6월에 아이폰 신버전이 나온다는 얘기가 있으나 아마도 7월쯤으로 연기될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하지만 올해 안에 나오는 것은 확실해 보이며 아이폰 신버전에 맞춰서 아직까지 아이팟 터치 3세대가 나온다는 얘기는 없지만 아이폰 3.0 플랫폼을 아이팟 터치용 펌웨어로 커스터마이징된 아이팟 터치 3.0(OS만)이 곧 나오게 된다. Zune HD는 아마도 아이팟 터치 3.0 플랫폼이 탑재된 아이팟 터치 2세대와 정면 대결을 펼칠 듯 보인다(물론 아이팟 터치 3세대가 아이폰 신버전이 나오면서 같이 깜짝 등장할 수 있겠지만 가능성은 좀 희박해 보인다). 아이팟 터치 3.0의 경우 기존 아이팟 터치 플랫폼에서 많은 개선점을 가져왔다고 알려져 있다(이미 베타 5까지 나왔다). 하지만 하드웨어 성능은 아이팟 터치 2세대보다 Zune HD가 우수하다고 보여지며 인터페이스나 컨텐츠들도 과거의 Zune과는 달리 막강한 마켓플레이스를 갖추고 나오기 때문에 단순한 비교로 봐서는 비교우위에 있다고 본다. 과연 Zune HD가 아이팟 터치 킬러로서의 명성을 갖게 될 것인지 기대가 된다.

    그런데 과연 Zune HD가 국내에서 발매는 될까?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