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Digg.com의 새로운 검색엔진. 과연 구글, 야후와의 경쟁에서 살아남을까?
    IT topics 2009. 4. 13. 09:24
    반응형
    Digg.com은 국내 서비스로 와 비교하자면 올블로그나 블로그코리아, 믹시와 같은 메타블로그사이트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쉽다. 뭐 최근의 모습으로는 믹시와 다음블로거뉴스의 혼합형처럼 보이기도 하고 말이다. 국내에서는 위의 메타블로그사이트들을 많이 이용하지만 해외의 경우 Digg를 많이 이용한다. 나 역시 가끔 해외 블로그에 어떤 글들이 올라오는가 볼때는 Digg를 종종 이용하곤 한다.

    미국의 통계회사인 comScore에 따르면 2009년 2월에 Digg.com은 1900만명의 방문자를 기록했으며 8500만회의 페이지뷰를 기록했다고 한다. 그런데 Digg.com 자체에도 검색엔진이 있는데 사용률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고 한다. 많은 방문자를 기록하고 있지만 검색률은 많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이와 비슷한 사례로 최근 서비스를 잠시 접은 위키피다이의 검색엔진, 위키아를 들 수 있다. 위키피디아가 구글, 야후 등의 검색엔진과 경쟁하기 위해 위키피디아 자체 검색엔진으로 개발한 위키아는 런칭한지 3년만에 수익성 악화로 잠시 서비스가 중단된 상황이다. 물론 돈이 많아지면 다시 개시하겠다고는 하지만 언제가 될련지는 모르는 상황이고 말이다. Digg의 검색엔진 역시 그런 상황에 놓여있다고 한다. 물론 서비스를 접을 정도는 아니겠지만 점점 사용률이 떨어지고 있는 입장이니까(구글이나 야후 등을 통해서 얼마든지 검색할 수 있으니) 좀 위험하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그래서 이번에 Digg는 새로운 검색엔진을 런칭한다. 새롭다라기 보다는 기존의 검색엔진에서 성능 개선 및 UI 개선을 통해 거의 새것과 같은 서비스를 만들어냈다고 한다. 또한 Digg Blog에서 이 새로운 검색엔진은 사용자의 불만도를 99%이상 잠재웠다고 말하고 있다.



    일단 검색결과에서 Best Match, Most Dugg, Newest First로 탭을 둬서 검색결과를 보여준다. Best Match는 Digg 검색엔진이 판단하기에 가장 적절한 포스트들을 보여주는 것이고 Most Dugg은 사용자들에 의해 가장 많이 Digg을 받은 포스트부터 보여주는 것이고 Newest First는 가장 최신의 포스트부터 보여준다는 것이다. 아마도 Best Match 부분에 많은 신경을 쓴 듯 보인다. 테스트 해봤는데 나름 괜찮은 결과를 얻어냈기 때문이다.

    과연 구글, 야후 등의 검색엔진과 경쟁하게 될 이 새로운 Digg 검색이 얼마나 효과적일 것인지 지켜봐야 할 듯 싶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