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S가 내놓은 새로운 블로그 플랫폼, Oxite!
    IT topics 2008. 12. 10. 14:49
    반응형
    좀 지난 얘기인지 최신 소식인지는 모르겠지만 MS가 오픈소스 블로그 엔진을 내놓았다. Oxite라고 하는데 아직 초기버전이고 활성화될려면 어언 먼 이야기가 될 수 있겠지만 MS에서 나름 블로그나 CMS(컨텐츠 관리 시스템)에 대해서 나름 생각을 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 대목이다. Oxite는 미니 블로그에서부터 대형 사이트 구축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웹서비스에서 다 사용할 수 있도록 한 CMS 엔진이라고 한다.

    Digital Inspiration에서 나온 내용에 의하면 Oxite는 기존 블로그 툴이 갖고 있는 대부분의 기능을 다 갖추고 있다고 한다. 댓글 달기(익명이나 실명 모두), 악플제거(comment moderation는 원래 악플제거가 아니지만 워드프레스에서는 거의 악플제거로 통한다 ^^), RSS 피드, 핑백, 트랙백,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URL, 다수 사용자 블로그, 그룹 블로그, 개별 페이지 제공 등 실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필요로 하는 대부분의 기능은 다 제공된다고 한다.

    일단 Oxite는 일반 사용자 대상이 아닌 개발자들, 특히 MS 플랫폼을 사용해서 CMS를 만들고자 하는 개발자들을 중심으로 사용될 듯 싶다. 또한 MS에서 만들었기에 Oxite의 기반은 MS 플랫폼이다. 즉, 윈도 호스팅이어야 하며 SQL Server를 데이터베이스로 사용한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고 있는 텍스트큐브나 워드프레스가 리눅스 기반에 MySQL, PHP인데 비해서 초기 접근에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것이 문제로 될 수 있다(윈도 서버도 그렇고 SQL Server도 모두 고가의 플랫폼인데 비해 리눅스나 MySQL은 일단 무료이기 때문에 접근성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아직까지 MS는 Oxite를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나 블로거(Google Blogger인듯)와 같은 패키지 서비스를 만들 생각은 없는 듯 싶다.

    뭐 초기버전이기는 하지만 Oxite는 MetaWebLog API를 제공한다. 이것은 MS에서 제공하는 윈도 라이브 라이터(WLW)나 MS 워드, 혹은 타 블로그 도구 등을 통해서 편하고 쉽게 블로깅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겠다는 것이다. 뭐 기존 블로그 툴들도 대부분 다 지원하고 있지만 말이다. Oxite의 에디터가 얼마나 편하게 지원될 지는 모르겠지만 워드프레스 정도만 지원할 수 있다면 좋겠는데 그게 어렵다면 WLW 등으로 블로깅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인듯 싶고 MS도 그것을 아는거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과연 MS의 Oxite가 얼마나 활성화 될려는지는 모르겠다. 일단 MS의 웹개발자 컨퍼런스 믹스(MIX)의 온라인 커뮤니티인 믹스 온라인이 Oxite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그리고 Oxite의 샘플도 거기서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더 확실히 할려면 MSDN을 Oxite로 바꿔서 제공해보는 것은 어떨까? 그러면 확실할텐데 말이다. 그러나 윈도 호스팅이어야 하고 SQL Server가 있어야 하는 등 초기 진입장벽이 너무 높은게 Oxite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하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