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맵스, 드디어 한국지도를 제공하기 시작하다.IT topics 2008. 11. 7. 14:50반응형구글에는 여러 서비스들이 있다. 메일 서비스인 Gmail이나 일정관리 서비스인 구글 캘린더, 구글오피스라 불리는 구글독스에 위성지도서비스인 구글어스, 메신져인 Gtalk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구글 서비스들이 있으며 대부분의 구글 서비스들은 상당히 효율적이고 쓸만하다.
그 구글 서비스들 중에서 구글맵스가 있다. 구글어스와는 다른 지도서비스인데 네이버지도를 생각하면 된다. 해외에서는 구글맵스를 이용해서 다양한 매시업 서비스가 존재하는데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이런게 그동안 불가능했다. 구글맵스의 한국버전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요 며칠사이에 구글맵스에 한국지도가 업데이트되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구글맵스를 통해서 한국의 각지역을 찾아볼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동안에 구글이 한국에서 지도서비스를 할 수 없었던 이유는 한국의 지도데이터를 해외에 저장할 수 없다는 국가정책 때문이었다. 즉, 국내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라도 지도 데이터가 저장되는 서버가 외국에 있으면 서비스를 할 수 없다는 얘기다. 그런데 이번에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은 구글이 한국의 지도데이터에 한해서 구글코리아에 있는 서버에 저장하도록 했는가보다. 아니면 국가정책에 변화가 있어 국내 지도데이터를 해외서버에 유치할 수 있도록 수정했다던지 말이다(아마도 전자일 가능성이 높다).
구글맵스의 한국어 버전은 구글지도라는 이름으로 제공된다. 구글의 대부분의 서비스들이 베타딱지를 붙이고 나왔듯 구글지도 역시 베타버젼으로 제공된다(그리고 아마도 계속 베 타버전으로 제공될 듯 보인다). 하지만 일단 구글지도에서 한국에 있는 내 집의 위치를 알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기쁜지 말이다. 그렇게 구글맵스의 한국지도제공을 바라고 있었는데 드디어 된다니.
구글 서비스들 중에서 매시업 서비스로 가장많이 팔려나가는 서비스가 아마도 YouTube와 함께 구글맵스일 것이다. 지도를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들은 많다. 특히나 부동산 정보 사이트에서 이용하면 정말로 괜찮은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다. 또한 도로교통정보 서비스에도 이용할 수 있으며 길찾기 서비스에도 괜찮게 응용할 수 있다. 구글지도가 OpenAPI를 어느정도 제공하느냐에 따라 틀리겠지만 구글맵스 수준의 OpenAPI를 제공한다면 국내에서도 구글지도를 이용한 다양한 매시업 서비스들을 기대할 수 있을 듯 보인다.
울 집 근처에 있는 역을 한번 구글지도로 확인해봤다.
크게 보기
잘 보인다.
일단 살펴본 결과 상가위치나 상점의 이름 등은 잘 표시되지 않았다. 데이터가 100% 다 있는 상태는 아니라는 것이다. 하기사 국내 포탈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지도 역시 정확하게 표시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아직 정식으로 서비스하기 시작한 것도 아닐테고 데이터의 양도 더 많아져야 할테니 시간이 지나면 정확도가 높아질 것이라 본다. 만족도로 따진다면 매우만족은 아니고 그런대로 만족 수준이라 할 수 있다.
구글지도의 정확도가 높아질수록 이를 활용하는 매시업 서비스들이 인기를 얻을수록 구글의 한국 점유율는 조금씩 더 높아질 듯 보인다. 더불어 다른 구글 서비스들의 사용률도 함께 올라갈 것이기도 하고 말이다. 이게 구글이 말했던 본격적인 한국침공의 시작인가 싶다.
ps) 지금은 또 막아둔 듯 하다. 아까는 보였던 것이 지금은 안보인다. 아직까지 베타라도 정식으로 릴리즈한 것은 아닌듯 보인다.
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