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시맨틱 검색을 내세운 한뼘 검색, 큐로보
    IT topics 2008. 11. 4. 16:55
    반응형
    큐로보(Qrobo)라는 검색서비스가 있다. 시멘틱 검색을 앞세워 국내 검색시장에서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킬려고 열심히 노력하는 검색서비스다. 올해 여름에 있었던 WIS2008에서 당당하게 큰 부스로 시선을 끌었던 그 서비스다. 나름 검색엔진에도 관심이 있는지라 '한뼘 검색'이라는 재미난 검색방식을 내세운 큐로보를 한번 살펴보았다.


    일단 외관만 본다면 여느 포탈사이트와 별반 다를게 없어보인다. 주제별로 세션을 만들어서 배치시켰고 상단에 검색창과 중간에 눈에 띄게 보이는 화제의 집중조명이 눈에 띈다. 또 메인검색(한뼘)과 뉴스, 블로그, 이미지, 동영상을 각기 나눈 것은 검색의 연관성과 용이성을 생각해서 그런 듯 보인다.

    뉴스를 클릭해봤다. 실시간 인기뉴스가 올블로그의 태그별 인기글처럼 정리되어있으며 밑으로는 각 세션별로 기사들이 정리되어 보여준다. 어떤 하나의 이슈에 치중하지 않고 다양한 이슈를 한꺼번에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 괜찮아 보인다. 물론 한뼘해드라인에서 이슈들이 집중된다면 얘기가 달라지겠지만 말이다.

    블로그를 한번 살펴봤다. 인기 태그별로 정리되는 것으로 보인다. 또 관련 태그에 해당하는 글들도 보이며 추천 포스트에는 각 주제별로 글을 모아뒀다. 괜찮은 구성이다.

    이미지와 동영상은 같은 멀티미디어인지라 한꺼번에 살펴봤다. 주제별로 정리된 이미지로 인해 검색이나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은 괜찮아 보인다. 동영상의 경우에는 일반 뉴스 검색결과와 비슷하게 나와서 그닥 차별성을 느낄 수 없었으며 오히려 텍스트 위주라 불편한 감이 있다.

    화제의 집중조명은 아마도 그 주나 그 달에 화제가 되는 인물이나 사건을 따로 정리해서 보여주는 것으로 보인다. 실시간 인기검색어와 비슷하다고 보여지는데 한 가운데 떡하니 박혀서 그런지 눈에 띄는 것은 사실이지만 역시나 국내 검색사이트도 포탈서비스와 비슷하게 실시간 검색어에 민감하게 반응하는구나 하는 좀 씁쓸한 생각이 들었다. 이건 국내의 사용자 성향이 그래서 어쩔 수 없다는 생각도 든다.

    볼만한 컨텐츠로 인기VS검색이라는 부분이 있다. 아마도 검색어들 중에서 서로 비교되거나 경쟁되는 검색어들을 비교하여 통계를 내는 서비스인데 년도별로 얼마나 많은 쿼리를 날렸는지 비교할 수 있다. 이는 구글의 구글 트랜드 서비스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좀 다른 부분도 있지만).

    큐로보의 또 하나의 재미난 것은 비주얼 큐로보라는 서비스다. 생긴것은 그냥 구글 검색처럼 단순해 보이는데 결과는 화려하다. 검색어를 입력하면 그 검색어가 있는 페이지 전체를 축소해서 보여준다. 그리고 책의 페이지를 좌우로 넘기듯 검색되는 내용을 좌우로 넘길 수도 있다.
    학주니닷컴을 검색했을 때는 학주니닷컴 페이지들이 쭉 보여졌다. 또한 김연아로 검색했을 때는 뉴스와 블로그 등을 찾아서 그 페이지들을 보여줬고 관련 단어도 함께 보여줬다. 괜찮은 서비스라 보인다. 이게 다른 포탈사이트의 검색서비스와 다른 점이 아닐지.

    다만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한 결과는 기존 포탈사이트의 통합검색과 비슷하다.
    ['인생'이라는 단어로 검색한 결과]

    그리고 아쉬웠던 점은 다름아닌 이것이다.
    검색결과에서 항목을 클릭하면 다른 포탈사이트에서는 바로 그 블로그 포스트나 뉴스로 넘어가는데 큐로보는 2단 프레임 구조로 만들어서 상단에는 큐로보 관련 컨텐츠를, 하단에 결과 포스트를 보여준다. 게다가 URL 역시 직접 링크 URL이 아닌 큐로보에서 만든 2차 URL이다. 이는 올블로그나 블로그코리아 등에서 채택하고 있는 방식인데 추천 등을 하는 것도 아닌데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모르겠다. 그냥 바로 넘어가도록 해주면 안될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솔직히 한뼘 검색이라고 해서 다른 검색엔진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는 모르겠다. 검색할 때 관련 검색어까지 같이 연관지어 검색해서 검색결과의 퀄리티를 높히겠다는 의도로 보이지만 나오는 결과물은 아쉽게도 기존 포탈사이트에서 보여주는 통합검색과 별반 다를 것이 없었기 때문이다. 비주얼 큐로보 정도는 괜찮지만 나머지는 크게 차이점을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큐로보가 네이버, 다음 등이 지배하고 있는 검색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더 특화된 서비스를 준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ps) 자꾸 큐보로와 헷갈린다. 큐로보.. 큐보로.. 비슷하다.. ㅋㅋ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