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검색 얼라이언스의 성능을 향상 시키다..IT topics 2008. 8. 8. 15:59반응형구글도 서버장사를 하나? 뭐 내가 잘못 해석한 이야기일 수도 있겠지만 구글이 인덱싱 서버를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구글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을 도입할려는 회사에 납품(?)하는 것처럼 보이는 뉴스를 하나 발견했다.
현재 구글은 2만개의 기업에게 기업솔루션을 납품(?)했고 이들은 구글 검색 얼라이언스를 사용한다. 그런데 구글 검색 얼라이언스라는게 결국 서버형식이고 인덱싱을 하고 검색을 하는 역할을 맡는다. 결국 구글은 기업고객에게 구글 자체적인 데이터 센터를 제공해주기도 하지만 기업 자체적으로 검색엔진을 사용할 수 있는 자체 서버 형식의 검색 어플라이언스를 제공한다는 얘기다. 그런데 이번에 새로운 모델로 검색 어플라이언스를 교체했다는 뉴스다.
검색 어플라이언스를 서버라고 보기에는 좀 골때리기는 하지만 어차피 검색 어플라이언스를 돌리는 장비는 서버급 장비다. 이번에 새로운 모델 역시 델에서 만든 서버를 검색 어플라이언스로 사용한다고 한다. 색깔은 노란색이다. 왜 노란색인지는 모르겠다만 Yellow Box라는 별칭에 걸맞게 할려고 노란색을 썼는지도 모르겠다.
기존의 검색 어플라이언스는 3만개의 문서를 인덱싱할 수 있었는데 이번 새로운 모델은 10만개의 문서를 인데싱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기존 모델보다 3~5배정도 더 빠른 성능을 보인다고 한다. 하드웨어적으로나 소프트웨어적으로나 말이다.
이번 검색 얼라이언스는 오라클, SAP 시스템, Documentum, SharePoint, Salesforce.com, HR systems, 인트라넷, 위키 등에서 만들어진 데이터들을 모두 인덱싱할 수 있다고 한다.
가격은 2년간 AS까지 포함하여 50만건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으로 3만달러에서 시작한다고 한다. 뭐 처리할 데이터가 많으면 많아질수록 검색 얼라이언스도 늘어날테니 그만큼 가격은 오르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일지도 모르겠다.
이렇듯 구글은 검색엔진을 자제 서버에서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검색 얼라이언스를 판매하여 구글 검색엔진 자체를 판매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고 본다. 앞서 검색 얼라이언스를 서버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했지만 그래도 검색 얼라이언스가 표준 델 서버 모델을 하고 있기 때문에 델 서버 + 검색엔진으로 묶어서 장사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저것은 나도 몰랐던 사실이다. ^^;
* 관련 뉴스 *
Google expands search appliance capacity (CNet)
Google Enterprise Hits 20,000 Customers; Launches Revved Up Search Appliance (TechCrunch)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