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메일, 생각보다 많이 사용하고 있구나...IT topics 2008. 7. 21. 11:26반응형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메일 계정은 어떤것들이 있을까? 솔직히 이 부분에 대한 국내 통계도 보지 못했고 그저 주변 사람들의 메일 주소들을 보고 얼추 생각해볼려고 한다. 해외의 경우 야후메일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다.
어지간한 사람들은 대부분 자기 Email 주소를 하나 이상씩은 갖고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포탈서비스에 가입하면 거의 자동적으로 Email 주소는 하나씩 부여받으니 말이다. 네이버의 경우 @naver.com, 다음의 경우 @daum.net, 아니면 @hanmail.net, 엠파스의 경우 @empal.com, Nate의 경우 @nate.com 등으로 좋으니 싫으나 메일을 하니씩 대부분 다 부여하기 나름이다. 그렇게 되면 주로 사용하는 메일 계정과 그렇지 않는 메일 계정이 구분되기 나름이다.
내 생각에는 IT쪽 사람들은 아무래도 해외 웹서비스에 좀 친하다보니(그저 내 개인적인 생각일 뿐) 야후 메일이나 Gmail을 많이 사용할 듯 싶었다. MSN의 Hotmail도 많이 사용하는데 핫메일의 경우 워낙 스팸들이 많아서 그저 사장시키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아니면 그냥 메신져용 ID로 사용하던지 말이다. 그런데 내 주변의 IT쪽 사람들의 Email 주소를 보면(예를 들어 어떤 자료를 보낼려고 할 때 여기로 보내주세요라고 말하는 주소들) 의외로 네이버 메일이 많음을 알 수 있었다. IT에 종사하던지 아니던지 내 주변의 60%는 네이버 메일을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 다음에는 다음의 한메일이었다. 야후 메일은 거의 없었고 블로그를 통해서 만난 몇몇의 지인들만 Gmail을 사용하고 있었다. 이 현상을 놓고 보면 네이버의 영향력이 얼마나 엄청난지 알 수 있었다. 국내에서의 네이버의 영향력은 아직까지 어마어마하다는 것이다.
물론 메일계정, 특히나 주 메일계정은 쉽게 바꾸기가 어렵다. 계속 그 메일로 주고받았던 사람들은 주소록 등에 해당 메일을 저장해놓는데 메일 계정을 자주 바꾸는 사람의 경우는 저장하기 힘들고 또 메일 계정을 바꿨다고 사람들에게 쭉 다시 메일을 보내기도 참 골치아프기 때문에 처음에 만들어서 메인으로 사용하게 되면 좋으나 싫으나 그 메일 계정으로 계속 쓰게 된다. 네이버 메일이 주변에 가장 많은 이유도 아마 이런게 아닐까? 네이버가 막강한 마케팅으로 점점 국내에서 No.1 포탈로 자리매김 하고 있을 때 네이버에 가입하고 그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메일 서비스도 같이 이용하게 되고 자주 이용하게 되니 그 메일 계정이 메인 메일 계정이 되어서 다른 메일 계정으로 옮기기 어렵게 되고 지금까지 이어진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다.
생각해보면 맨 처음에 다음이 한메일로 세를 확장하고 있을 때 메인 메일 계정이 @hanmail.net인 사람들이 꽤 많았다. 그 다음에 엠파스가 1GB 용량을 무기로 메일 서비스는 엠팔을 마케팅 했을 때 한메일의 용량때문에 엠팔로 넘어간 사용자도 어느정도 있었다. 이후에 파란도 대용량 저장소를 무기로 메일 서비스를 시작했고 또 엠팔에 실증난 사용자들이랑 한메일의 용량에 실망한 사용자들이 파란으로 넘어가기도 했다. 그런데 네이버가 No.1 포탈이 되고 인터넷 시작페이지를 장악한 이후에 네이버 메일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급증한 듯 싶다. 아무래도 첫 화면에서 메일도 같이 확인할 수 있으면 그만큼 편리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국내에는 네이버 메일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많은 것일지도 모르겠다. 정확한 통계는 안나왔지만 그냥 추측하건데 적어도 40% 이상은 메인 메일 계정이 네이버 메일이 아닐까 싶다.
내 경우에는 좀 시류를 타면서 메인 메일 계정을 옮겨왔다. 처음에는 한메일이었다가 메신져를 만들면서 핫메일로 옮겼고 용량문제로 엠팔로 갔다가 잠깐 파란메일도 써보기도 했다. 이후에 좀 해외 메일 계정이 좋아보여서 야후 메일을 사용하다가 지금의 Gmail까지 오게 된 것이다. 현재 메인 메일 계정은 Gmail이고 블로그용으로 주고받는 메일은 야후 메일의 또 다른 버전인 Ymail이다. 대용량 파일을 주고받을 때는 한메일의 대용량 메일 시스템을 이용하기도 한다. 엠팔은 예전에 메일링 서비스 등록때 적어놓은 것들이 있어서 가끔 확인하는 정도다. 네이버 메일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그런데 확실히 메일 계정이 자주 바뀌다보니 관리하기가 힘들어져서 몇개의 메일 계정은 그냥 방치해두는 경우가 많은거 같다. 메일 계정을 관리하는 것도 상당한 자원을 차지하는데 말이다.
여하튼 네이버는 포탈사이트로서 검색 뿐만 아니라 메일까지 국내에서는 No.1을 차지하고 있는 듯 싶다.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