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PC 보안, 불편할 수록 안전할 수 있다....
    Security 2008. 2. 1. 11:15
    반응형
    무료백신이 많아졌다. 안철수연구소가 NHN과 무료백신계약을 체결함으로 네이버 툴바의 PC 그린 서비스에 실시간 감시기능이 포함된 백신엔진을 제공하게 됨으로 무료백신의 본격적인 경쟁체제로 들어간듯 싶다. 알소프트의 알약 역시 100만회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하면 백신업계를 잔뜩 긴장시켰고 결국 안철수연구소는 빛자루 특별판이라는 무료 백신을 배포하기 시작했다. 일단 모두가 윈도 XP를 대상으로 하는 개인사용자용 무료백신이며 회사에서는 당연히 사용하기 어렵다(일단 윈도 서버 계열에서는 알약 빼고는 제대로 설치가 안된다). 거기에 해외의 무료백신도 가세를 한 상태다. 어베스트 백신을 비롯하여 AVG라 불리는 무료 백신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추세다.

    이렇듯 무료백신들이 천지에 널려진 상태에서 사용자들은 입맛에 맞는 백신을 골라서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특권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백신의 성격에 따라 틀리기는 하지만 대부분이 성능이 우수한 백신임은 틀림없다(라고 믿고 싶다).

    그렇다면 백신만 설치한다면 다 해결되는 것일까? 많은 전문가들은 사용자의 PC를 노리는 수많은 악성코드, 해킹,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해 백신설치 뿐만 아니라 사용자 자신의 PC 사용 습관도 체크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해킹이나 악성코드, 바이러스 등은 사용자의 사용 습관 중 헛점을 파고들어 침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백신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이다.

    일단 윈도 사용자라면 윈도에서 제공하는 방화벽은 켜두는 것이 아무래도 좋다. 물론 방화벽을 켜두게 되면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몇몇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인 경우가 P2P 프로그램들인데 포트를 지정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윈도 방화벽이 그 포트를 막아버리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해결방법은 있다. 사용하는 포트를 알아서 그 포트를 열어주면 된다. 아니면 프로그램에서 포트를 수정할 수 있으면 열려진 안전한 포트로 바꾸면 되는 것이다. 그런데 귀찮아서 그냥 방화벽을 꺼버리는 경우가 더 많다. 윈도 방화벽을 켜놓고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 악성코드의 침입을 그나마 1차적으로 막아낼 수 있는 방법임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라고 말하고 있지만 나 역시 방화벽을 꺼두고 있다. 내 경우에는 여러 포트를 테스트해야 하는 입장인지라 어쩔 수 없지만 말이다).

    또한 백신에 대한 오해를 없애햐 한다. 여러가지 기능이 있는 백신들은 무겁다. 그리고 성능이 좋은 백신 역시 무겁다는 생각이 든다. 이유는 간단하다. 체크할 수 있는 바이러스나 악성코드의 양이 많으면 그만큼 검사할 분량이 많은 것이고 검사할 분량이 많으면 검사시간이 길어지고 검사하는 시간 동안에는 아무래도 PC의 자원이 분배되기 때문에 느리다고 느낄 수 있다. 획기적인 검사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빠르게 검사할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 성능이 좋은 노턴 안티 바이러스(NAV) 등의 외국계 백신이 무거운 이유는 바로 이런것 때문이다. 그렇다고 너무 무거우면 사용에 지장이 많으니 적당한 수준의 백신을 고르는 것도 좋은 방법일지도 모른다.

    또한 백신을 언제나 최신 버전으로 유지해야 한다. 자동 업데이트를 켜놓는 것은 필수고 그것도 부족하다면 꾸준히 업데이트를 시도하는 것이 좋다. 악성코드, 바이러스, 해킹기법들은 늘 진화하고 발전한다. 그래서 옛날에는 막았지만 최신 코드들에는 취약한 것이 백신들이다. 최신 데이터를 늘 갱신해놔야 안전하게 백신이 각종 위협으로부터 방어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윈도에서 제공하는 보안 업데이트를 꾸준히 업데이트하는 것도 무엇보다 중요하다. OS 레벨에서 처리해야 하는 부분이 분명 존재하고 외부 프로그램인 백신에서 막는 것 보다 윈도에서 직접 지원하는 보안패치가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면 좋을 것이다.

    여하튼간에 백신 설치만으로 모든게 다 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금물이다. 백신 설치 이후에 어떻게 PC를 관리하느냐게 스스로 보안을 어떻게 지켜나가느냐와 연결된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어지간한 보안항목은 다 체크해놓는 것이 좋을 것이다. 물론 불편한 부분이 존재한다. 하지만 내가 불편하다고 편하게 하면 그 편한만큼 감당해야 할 위협 역시 크다는 것을 생각해야 할 것이다.

    * 관련뉴스 *
    무료 백신, 알고 '골라' 쓰자 (아이뉴스24)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